광고
광고
정치/경제/사회 > 사회

인터파크,쿠팡,쿠차 등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 '전범기 디자인' 상품 판매, 광복 73주년 무색,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 조사 발표

권종민 기자 | 기사입력 2018/08/15 [07:16]

인터파크,쿠팡,쿠차 등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 '전범기 디자인' 상품 판매, 광복 73주년 무색,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 조사 발표

권종민 기자 | 입력 : 2018/08/15 [07:16]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인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어 큰 논란이 예상된다.

 

▲     © 온라인 쇼핑몰 인터파크에서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핸드폰 케이스가 판매되는 모습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진행중인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이 광복절을 맞아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 20군데를 조사한 결과 쿠팡, 인터파크 등 4곳에서 전범기 디자인 상품이 판매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지난주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서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상품 4백여개가 판매되는 것을 확인한 후 국내외 유명 쇼핑몰을 조사하던 중 국내 쇼핑몰에서도 판매가 되어 큰 충격이었다"고 전했다.

 

▲     © 온라인 쇼핑몰 쿠팡에서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공책이 판매되는 모습

 

또한 그는 "검색창에 'Rising sun flag'로 검색한 결과 쿠팡 1건, 인터파크 3건, 쿠차 3건, 쇼핑하우 4건 등 핸드폰 케이스 및 공책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 교수는 "이들 대형 온라인 쇼핑몰은 개인 및 중소규모의 판매업체 등이 서로 거래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검증없이 전범기 디자인 상품을 버젓이 올려 놓는건 잘못된 일이다"고 지적했다. 

 

지난 3개월간 전 세계 곳곳의 네티즌들이 서 교수팀으로 제보한 160여건의 전범기 디자인 사례중에 오토바이 튜닝 및 외부간판 등에 전범기 디자인이 사용된 국내 사례들도 있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일본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또한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전범기 디자인 상품들만 질타할 것이 아니라 이번 국내 사례들을 통해 우리 스스로를 한번 더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 온라인 쇼핑몰 쿠차에서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핸드폰 케이스가 판매되는 모습


한편 서 교수팀은 FIFA 공식 인스타그램, 일본항공(JAL), 아디다스 영상 등에 노출된 전범기 문양을 없애는 등 세계적인 기관 및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왔다.  

 

[권종민 기자] lullu@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배우 정수빈, 영화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로 제74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참석!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