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 미세먼지(PM 10), 초미세먼지(PM 2.5) 높아,기온 뚝 떨어져,산불 및 각종 화재조심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10/16 [05:47]

오늘의 날씨, 미세먼지(PM 10), 초미세먼지(PM 2.5) 높아,기온 뚝 떨어져,산불 및 각종 화재조심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10/16 [05:47]

운동 전 스트레칭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심혈관질환자와 뇌동맥류질환자의 119 이송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운동 전 스트레칭 및 가벼운 운동으로 전신에 혈액이 골고루 돌아 몸에 체온이 상승한 상태로 몸을 풀고 운동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새벽에 아무도 없는 체육관에서 무리하게 무거운 하중으로 운동하는 것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무거운 중량은 꼭 지켜보는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     © 현재 일본 기상위성이 관측한 한반도 주변 구름대 , 아이 추워~ , 일본기상청 자료

 

현재 중국에서 유입된 미세먼지(PM 10), 초미세먼지(PM 2.5) 농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및 경기, 수도권을 비롯한 강원,영동, 전라, 경상, 부산, 제주 등은 내일 오후까지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의 높은 농도가 계속되어 건강에 악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외출시 꼭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노약자 및 호흡기 질환자, 뇌동맥류 및 심혈관질환자들께서는 특히 외출시 보온과 함께 초미세먼지를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실내에서 생활하시고 보호자가 지켜보시는 곳에서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일본기상청자료, 중국발 초미세먼지 시간별 농도현황 

  한국지도 위에  초미세먼지 농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시간,지역 확인하세요

06시

▲     © 일본기상청자료, 중국발 초미세먼지 시간별 농도현황

12시

▲     © 일본기상청자료, 중국발 초미세먼지 시간별 농도현황

18시

▲     © 일본기상청자료, 중국발 초미세먼지 시간별 농도현황

 

17일 00시

▲     © 일본기상청자료, 중국발 초미세먼지 시간별 농도현황

 

17일 03시

 

▲     © 일본기상청자료, 중국발 초미세먼지 시간별 농도현황

 

17일 15시

▲     © 일본기상청자료, 중국발 초미세먼지 시간별 농도현황

 

다음은 환경부가 발표한 미세먼지 전문입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 

 남부지역과 일부 내륙지역은 전일 유입된 국외 미세먼지와 대기 정체로 국내 대기오염물질이 축적되어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강원영서·충북·광주·전북·영남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으로 예상됨. 다만, 경기남부·강원영동·대전·세종·충남·전남·제주권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음.

▲     ©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기상청 제공

 

기상청이 발표한 오늘 날씨 전문입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고, 남부지방은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중부내륙과 전라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낀 곳이 많습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16일 04시 현재, 단위: m)

- 경기도: 용인 50 안성 50 이천 50 경기광주 60

- 강원도: 안흥(횡성) 80 해안(양구) 100 서석(홍천) 110 

- 충청도: 보은 40 공주 40 괴산 50 부여 50 

- 전라도: 진봉(김제) 20 해남 30 고창 90 줄포(부안) 90 

- 경상도: 대곡(진주) 80 청송군 120 봉화 140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낮 한때 비가 오겠습니다. 한편,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차차 흐려져 밤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17일)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6일 밤부터 18일까지)

- 강원영동, 울릉도.독도(17일부터), 북한: 20~60mm

- 경북동해안(17일부터): 10~40mm

- (18일) 강원영서, 충북, 경북내륙, 경남동해안, 제주도(16일): 5mm 내외

 

* 예상 적설(17일)

- 북한: 1~5cm

 

 모레(18일)는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강원도와 충북, 경북, 경남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가끔 비(강원북부산지 새벽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기온과 서리, 얼음 전망 >

 오늘 낮부터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다시 낮아져 쌀쌀해 지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기온이 떨어지면서 당분간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중부내륙과 남부산지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전망 >

 당분간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건조하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오늘 밤부터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내일(17일) 서해상과 동해상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고, 내일과 모레(18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커지는 '사전선거 ‘선거인 수 부풀리기’ 의혹... 국민의힘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종료 후, 일각에서 사전투표 선거인수가 부풀려졌다는 등의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