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배우 황철의 우리말 화술

문예당 | 기사입력 2012/03/13 [12:44]

명배우 황철의 우리말 화술

문예당 | 입력 : 2012/03/13 [12:44]

시 낭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황철은 시 낭송이 음악적 리듬이 있다 해도 그것은 노래가 아닌 말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개성에 따라 가장 자유롭게, 가장 정서적으로 낭송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시 낭송은 구체적인 의미를 가진 말을 통해서 그때의 정경과 그 사람의 심리를 표현해야 듣는 사람에게 더욱 직접적이며 구체적인 감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낭송자는 시를 읽기 전에 시와 시인을 연구해야 한다고 말한다.또한 그 작가의 다른 시들도 연구하고 그의 시의 형식과 표현 방법과 구성에 대한 특징들도 이해해햐 하는데 이것이 우선 되어야만 시인의 사상과 감정과 그의 정열을 이해하면서 낭송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와 시인을 연구해서 그이 사상과 감정을 이해했다면 그 다음은 시의 내용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때 낭송자는 시인은 그 시를 왜 썼는가, 그 시에서 무엇을 말하여 하며 무엇에 감격하였으며 무엇을 사랑하고 무엇을 증오하였는가, 그리고 무엇을 진실로 염원하였는가를 세심하게 찾아서 그 시인이 그 시를 쓰지 않고는 견딜 수 없었던 그 감격을 가슴으로 느끼며 읽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 후엔... (책을 사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명배우 황철 黃徹 (1912년 1월 11일 ~ 1961년 6월 9일)

  https://namu.wiki/w/%ED%99%A9%EC%B2%A0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는 권번의 기생들에게 특히 더욱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 어느 정도였냐 하면 기생들이 이 연극을 보러 동양극장에 가느라 요정이 장사를 할 수 없을 지경이었다고 한다. 반면 동양극장에는 기생들을 구경하기 위해 장안의 한량들이 몰려 들었다고 한다. 극장 안은 기생들이 피는 담배 연기와[22] 그녀들이 흘리는 눈물로 가득 찼고, 여주인공 홍도의 오빠 철수를 연기한 황철과 여주인공 홍도를 연기한 차홍녀는 기생들의 아이돌이 되었는데, 공연이 끝나면 동양극장 앞에는 기생들이 황철을 모시기 위해 대기시킨 인력거들이 줄을 이어 서 있었다고 한다.

 

"상당히 좋습니다. 나도 소위 신파고 뭐고 한국의 연극배우를 통틀어서 황철이가 제일인 거 같아요. 그만한 배우가 안 나왔다고 봐요. 그래서 참 재주가 있어요. 그리고 그… 하여간 코믹한 것도 잘하고 사투리도 잘하고 하여간 참 재주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 이 발음이 아주 저음이 멋있어요. 저음이 덜덜덜덜, 아주 리드미컬하고, 그 대사에 아주 묘미가 있고. 그렇게 잘해요. 자연스럽게 잘합니다."

 


-출처: 김동원 구술, 김성희 채록,

 『2003년도 한국 근현대 예술사 구술채록연구 시리즈 2: 김동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출처: 황철 나무위키, 위 링크 클릭- 


2012년 3월 10일 이후 배우에 대한 평가는 이렇게 구분된다. 명배우 황철의 우리말

화술을 읽고 배우려는 배우와,  명배우 황철의 우리말 화술이란 책이 나왔는지조차

모르는 배우로 구별된다. - By Wesley -


화술을 배우려는 배우가 아니더라도 이 책은 공연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일반 관객들도 알기 쉽고 일목요연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 분장에 대한 것도 덧붙여

정리되어 있다.

또한 예술인이 갖춰야 할 덕목에 대해 , 예술혼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하고 있어

모든 분의 정독을 권 한다. - By Lullu -

 

▲ 황철, 이순신 장군 출연 장면    © 문화예술의전당



명배우 황철의 우리말 화술

  저 자 :  김성노

   출판사 :  동행 (지성의 샘) 02 - 2285-0711

  판 형/면 :  신국판(반양장) / 216P

  출판연월일 :  2012년-03월 -10일  

 ISBN/ISSN :  978-89-94227-47-4

정 가 :  15,000 원 


     전화 주문 : 02 - 792 - 1611 문화예술의전당 편집부



목차
  
  머리글 4

    1. 화술에 대한 이해 11

           화술에 대한 연구 11

           무대화술의 구성 내용 18

    2. 황철의 연극무대

           개화기와 격동기의 한국연극 22

            황철의 연극활동 27

    3. 황철의 무대화술 39
      
           제1장 화술의 정의 39

                  화술훈련의 필요성 39

                  언어와 대사       50

                  문자와 대사       52

                   대사와 동작      54

                  
            제2장 무대화술의 훈련 58

                   화술훈련 방법의 핵심   58

                   정확한 말의 훈련       60

                   알기쉬운 말의 훈련     65

                   음악적인 말의 훈련     68

                   형상적인 말의 훈련     69


             제3장 언어의 기억과 숙련 71

                    언어의 기억            71

                    언어의 숙련            73

                    말의 의미와 형태의 유기적 연관성  74

                    기억된 말과 사용하는 말           75

                    언어는 시간과 조건과 장소에 순응한다  77

                    
             제4장 언어활동   79

                    누가 어떻게 말하는가  79

                    무엇 때문에 어떤 동기로 말을 하는가  79

                    언어활동의 기본                      81

                    심리적 표현억양과 논리적 표현억양    90

                    표정음성과 의미음성                  96

                    발성, 발음의 생리적 중요 조건        99


             제5장 대사창조를 위하여  107

                    대사의 단위설정           107

                    억양과 속대사             108

                    사이와 휴지               110

                    악센트                    111

                    템포와 리듬               113


             제6장  낭송과 낭독에 대하여 121

                     낭송과 낭독              121

                     시 낭송                  121

                     소설 낭독                124


    4. 정리의 글  127

      
              황철의 분장론. 논평


           1. 분장론     134

                분장이란 무엇인가   134

                배우의 분장         137

                        분장의 본질             137

                         분장의 성격             140

                          분장의 위치            142

                  분장의 창조        146

                          기본 문제              146

                          안면의 인상            147

                 분장법               168

                          안면분장               168

                          의상(빛, 감, 형)       173

                          갖춤 소도구            178

                 분장의 실제          179

                          수염과 연령, 성격      182

                          수염과 가발을 만드는 법    185

           2. 논평  187

                 배우와 기본 훈련 187

                 연극의 질 제고와 진실성 문제  195

                  배우와 기교                   202


            참고문헌                212



*다음의 책도 문화예술의전당 에서 주문 가능합니다.



    극작가 노경식 : 홈페이지 http://www.rohkok.com/

  달집 - 노경식 희곡집 1         

  정읍사 - 노경식 희곡집2       

  하늘만큼 먼나라 - 노경식 희곡집3        

  징게맹개 너른들 - 노경식 희곡집4

 

   서울 가는 길 - 노경식 희곡집5
       
   두 영웅  -  노경식 희곡집6        

    연극놀이 - 노경식 희곡집7      


 

     불가불가 - 이현화 작, 채윤일 연출 - 부산시립극단

             https://youtu.be/CMjh2429w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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