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콘서트

처녀일기,이정표,최선배,경성살롱,고가 마사오,가야금싱어송라이터 이정표,송달협 원창,

이혜용 기자 | 기사입력 2019/10/13 [09:55]

처녀일기,이정표,최선배,경성살롱,고가 마사오,가야금싱어송라이터 이정표,송달협 원창,

이혜용 기자 | 입력 : 2019/10/13 [09:55]

'처녀일기'는 우리나라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했던 일본인 작곡가 '고가 마사오'(선린상고 출신) 의 곡으로 일본에서도 크게 히트한 노래이다. 열아홉 소녀의 수줍은 사랑고백 내용의 여성스럽고 첯순한 가사를 남자 가수가 불렀다는 것이 특징이다. 소녀의 마음으로 순수하게 부르는 이정표의 목소리가 청아하다.

 

 '처녀일기'는 트럼페티스트 (트럼펫) 최선배, 바이올리니스트 김흥연, 바이올리니스트 박승경, 비올리스트 이기헌,첼리스트 김영민 등 현악사중주와, 가야금 김철진, 가야금 추현탁이 함께 했다.

▲  소녀의 마음으로 순수하게 부르는 이정표의 목소리가 청아하다. 트럼페티스트 (트럼펫) 최선배, 바이올리니스트 김흥연, 바이올리니스트 박승경, 비올리스트 이기헌,첼리스트 김영민 등 현악사중주와, 가야금 김철진, 가야금 추현탁이 함께 했다.     © 문화예술의전당

 

▲ 타향살이,최선배,트럼페티스트 최선배, 가야금 김철진,가야금 추현탁,트럼펫 최선배    © 문화예술의전당

 

경성살롱 중 트럼페티스트 최선배 , 가야금 김철진, 추현탁 연주로 타향살이 공연이 있었다.

트럼페티스트 최선배

1987~1988년 일본 전역 순회공연

1998년 앨범 '자유 Freedom', 일본

2003년 앨범 'Insatant Demo' , 일본

2007년 앨범 ' 불꽃 Homura , 일본

 

 

▲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 '경성살롱'에서  유성기 가수 장세정이 부른 '고백하세요! 네?'를 부르고 있다.    © 문화예술의전당


일제강점기 시대 불리어졌던 그 때 그 시절 그들이 불렀던 노래를 ,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는 그 당시 원작자가 불렀던 창법으로 부르면서, 가사와 멜로디가 갖고 있는 내용을 의미심장하게 들려준다.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가 시대공감 뉴트로(New+Retro) 콘서트 '경성살롱(KYUNGSUNG SALOON)'을 서울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홀에서 7월 27일 (토) 저녁 6시에 공연했다.

 

<경성살롱>은 이정표의 석사논문 ‘일제강점기 대중가수들의 가창법 비교 연구’를 직접 제작 실천하여 큰 의미가 있다. 이정표는 국악을 전공한 국악인(서울대, 04년 졸)으로 우리 음악을 복원, 재해석하고 대중과 소통하려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 공연으로 우리 음악을 더 많은 대중들과 함께 공유하길 바라고 있다. 

 

 유성기 가수 장세정이 부른  '여성이 남성에게 당당하게 프로포즈를 요구하는'  당시  파격적인 노래

                   ' 고백하세요! 네?'

 

좋걸랑 좋수다고 써 올 일이지

벙어리 가슴 앓듯 할게 무어요
공연히 거드름만 피지 말구서
떳떳이 사내답게 고백하서요 네
고백하서요 네

언짢건 언짢다고 써 올 일이지
송아지 하품하듯 할 게 무어요
섣불리 한 눈 파다 경치지 말구
열나없는 공사루다 고백하세요 네
고백하서요 네

밑져야 본전인데 걱정도 팔자
연애도 기회라오 놓치지 마소
구름과 사랑이라 가는 손에
나중에 후회말고 고백하서요 네
고백하서요 네

 

서양악기 반주였던 음악을 25현 가야금을 중심으로 한 선율에 현악 사중주, 트럼펫, 아코디언 등을 더해 전통적이면서 풍성한 음악을 만들어 냈다. 한국 재즈의 거장 최선배가 트럼펫 연주로 참여해 당시 음악과 이야기를 더한다.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가 시대공감 뉴트로(New+Retro) 콘서트 '경성살롱(KYUNGSUNG SALOON)'서울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홀에서 이달 27일 (토) 저녁 6시에 진행한다.

 

일제강점기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던 여가수들의 가창법을 복원하여 색다른 콘서트를 개최한다. 한국 전통음악과 일본을 통해 건너온 서양음악 등이 혼재되어 새로운 우리 음악의 가창법이 생겨났지만 현재는 거의 사라진 상황이다. 사라진 가창법을 최대한 복원하여 당시의 문화적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사의 찬미’, ‘목포의 눈물’, ‘황성옛터’, ‘화류춘몽’ 등 지금까지도 꾸준한 사랑을 받는 12곡을 선정하여 옛 향수를 찾거나 뉴트로에 관심 있는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서양악기 반주였던 음악을 25현 가야금을 중심으로 한 선율에 현악 사중주, 트럼펫, 아코디언 등을 더해 전통적이면서 풍성한 음악을 만들어 냈다. 한국 재즈의 거장 최선배가 트럼펫 연주로 참여해 당시 음악과 이야기를 더한다.

 

▲ 경성살롱 포스터 © 문화예술의전당


또한 서양악기 반주였던 음악을 25현 가야금을 중심으로 한 선율에 현악 사중주, 트럼펫, 아코디언 등을 더해 전통적이면서 풍성한 음악을 만들어 냈다. 한국 재즈의 거장 최선배가 트럼펫 연주로 참여해 당시 음악과 이야기를 더한다.

<경성살롱>은 이정표의 석사논문 ‘일제강점기 대중가수들의 가창법 비교 연구’를 직접 제작 실천하여 큰 의미가 있다. 이정표는 국악을 전공한 국악인(서울대, 04년 졸)으로 우리 음악을 복원, 재해석하고 대중과 소통하려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 공연으로 우리 음악을 더 많은 대중들과 함께 공유하길 바라고 있다.

<경성살롱>은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예매가능하며 티켓가는 전석 2만원이다. 그 외 문의사항은 전화(02-953-3383)로 가능하다.

공연개요


∎ 공연명: <경성살롱(KYUNGSUNG SALOON)> - 이정표 2집 발매기념 콘서트
∎ 일시: 2019년 7월 27일 (토) 저녁 6시
∎ 장소: 서울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홀
∎ 관람연령: 만 7세 이상
∎ 러닝타임: 약 90분
∎ 티켓가: 전석 20,000원
∎ 문의: 02-953-3383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 이력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 © 문화예술의전당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는 서울대학교에서 가야금을 전공하였고, 2001년 MBC 대학가요제로 데뷔하였다. 이후 <늑대의 유혹> 등의 영화 OST, <풀하우스>, <바람의 나라> 등의 드라마 음악 등 대중음악 분야로 입지를 넓혔고, 국악과 대중음악의 경계를 넘나들며 꾸준히 활동해오고 있다. 현재 국악방송 <음악의 교차로>에 고정 출연하고 있으며, 서울예술대학교 음악학부 초빙교수로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학력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2004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공연예술협동과정 졸(2012년, 공연예술학 석사)
상명대학교 뮤직테크놀로지 수료(2019년 2월)

수상
2004 제1회 한국가요제 대상 수상
2001 MBC 대학가요제 대상 수상

음반
2009 2nd 정규앨범 <경성살롱> (더크리에이터스)
2014 프로젝트 음반 <특별한 독후감> (플레이온컴퍼니/미러볼 뮤직)
2012 2nd single <불법주차> 발매 (미러볼 뮤직)
2009 1st single Album <Like a Butterfly>발매 (예당)

공연
2013 <A story of Friendship> (한-캐 수교 50주년 기념공연, -토론토, 오타와, 몬트리올, 밴쿠버- 투어)
2012 <Timeless Whisper-민요, 재즈에 말 걸다> (북촌창우극장, 서울문화재단 예술표현활동지원 선정작)
2009 <노래로 만나는 새로운 국악>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표현활동지원 선정작)

가요
김종국 <우리 둘이서> 작사,곡
리쌍 <JJJ> 노래
마이티마우스 <그 약속> <all 4 u> 작사,곡,노래
Double K <너가 날 떠나면 안 되는 이유> <고해성사> 작사,곡,노래
Kio & Hodge project <내게 남은 것>, <Love lessons> 노래
장금이의 꿈 <꿈을 이루자> 노래
대한민국 국악 응원가 <파랑새> <동방의 빛> 작사,곡,노래
IS <자연스러워> 작사,곡

영화 및 드라마
KBS 대조영 <나의 길> <나를 따르라> 작사,곡
KBS 해신 작곡 / 바람의 나라 <황조가> 작곡,노래 / 백설공주 <I say> 노래
KBS 두 번째 프러포즈 <또 다른 시작> 노래 / 풀하우스 메인타이틀 노래
영화 올드미스 다이어리 작곡 / 아이스케키 <사랑이란> 작사,곡 / 늑대의 유혹 <삼자대면> 노래

기타
2012 <책방에서의 특별한 하루> 공연, 진행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공연예술센터 개원식 음악감독 (아르코 예술극장 대극장)
서울연극제 수상작 연극 <나비> 음악감독 (연출 방은미)
국악한마당, 서울시 국악관현악단, 국립국악원 등 다수의 국악관현악단과 협연

교육
서울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외래강사
영남대학교 국악과 강사
백석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국악과 강사
김포대학교 공연예술학과 강사

사회
FM 99.1 국악방송 <행복한 하루> 진행
국립국악원 신년음악회, 삼청각콘서트 ‘자미’ 등 다수 진행
2010 국립국악원 주최 <초록 음악회>, <국악을 국민 속으로> 노래, 사회
前 FM 99.1 국악방송 <행복한 하루> 진행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 © 문화예술의전당

▲ ©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 문화예술의전당

 

▲ ©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배우 정수빈, 영화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로 제74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참석!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