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늘의 날씨, 내일부터 큰 비 내려, 건조주의보, 대형화재 및 대형 산불 조심, 강풍주의, 기온 크게 올라 미세먼지 농도 나쁨

광풍, 광우, 괴기스러운 날...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0/03/25 [05:45]

오늘의 날씨, 내일부터 큰 비 내려, 건조주의보, 대형화재 및 대형 산불 조심, 강풍주의, 기온 크게 올라 미세먼지 농도 나쁨

광풍, 광우, 괴기스러운 날...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0/03/25 [05:45]

2020년 3월 25일(음력 3월 2일) 丁卯 수요일 오늘(25일)은 동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맑겠으나, 충청도와 전라도를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전국의 현재 날씨와 기온     ©문화예술의전당

 

오늘(25일)은 전국이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많아지겠고, 내일(26일)은 전국이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한편, 오늘 밤(21시)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되어, 내일(26일) 오전에는 전남, 경남, 오후에는 전북, 충청도, 경북, 서울.경기도, 밤에는 강원도로 확대되겠습니다. 이 비는 모레(27일) 오전에 서울.경기도부터 그치기 시작하여 늦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동해안은 글피 아침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서해안을 제외한 전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 비가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건조특보  © 문화예술의전당

 

오늘(25일)과 내일(26일) 낮동안에는 따뜻한 남풍이 불어들면서 포근하겠습니다. 모레(27일) 비가 그친 뒤에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 쌀쌀하겠고, 글피(28일)는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최저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와 농작물 냉해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26일) 오후(12시)부터 모레(27일) 새벽(06시) 사이에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와 함께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 오후부터 제주도, 밤부터는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30~60km/h(8~16m/s), 순간적으로 86km/h(24m/s)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은 중국 등 외국에서 유입된 초미세먼지 및 스모그 영향으로 대기 질이 매우 좋지 않겠습니다. 노약자 및 심혈관질환자, 뇌동맥류질환자들께서는 매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바라건대 '문 열고 모기 잡지 마시기 바랍니다.' 

▲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문화예술의전당

  

기상청 날씨해설 "(3일 전망)내일~모레 전국 비, 제주도.남해안 많은 비"

< 중점사항 >

(건조) 서해안을 제외한 전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 비가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제주도, 남해안 많은 비) 내일(26일) 오후(12시)부터 모레(27일) 새벽(06시) 사이에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와 함께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아침기상 전망) 전국이 맑겠으나, 충청도와 전라도를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기온) 오늘(25일)과 내일(26일) 낮동안에는 따뜻한 남풍이 불어들면서 포근하겠습니다. 모레(27일) 비가 그친 뒤에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 쌀쌀하겠고, 글피(28일)는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최저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와 농작물 냉해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25일) 낮 최고기온 16~22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6일) 아침 최저기온 2~13도, 낮 최고기온 15~22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7일) 아침 최저기온 9~15도, 낮 최고기온 10~19도가 되겠습니다.

 

(강수 / 하늘상태) 오늘(25일)은 전국이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많아지겠고, 내일(26일)은 전국이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한편, 오늘 밤(21시)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되어, 내일(26일) 오전에는 전남, 경남, 오후에는 전북, 충청도, 경북, 서울.경기도, 밤에는 강원도로 확대되겠습니다. 이 비는 모레(27일) 오전에 서울.경기도부터 그치기 시작하여 늦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동해안은 글피 아침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6일부터 27일까지)

- 제주도(25일 밤(21시)부터), 남해안, 지리산부근: 50~150mm(많은 곳 제주도산지 300mm 이상)

- 전라도와 경남(남해안과 지리산부근 제외): 30~80mm

- 중부지방, 경북: 10~30mm

 

(강수 집중 시기와 지역) 중국 상해 부근에서 남해상을 지나는 좁은 통로를 따라 대기 하층(약 1.5km 고도)의 남서풍이 강화되면서 우리나라로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되겠습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내일(26일) 오후(12시)부터 밤(21시) 사이에, 남해안은 내일 오후(15시)부터 모레(27일) 새벽(06시) 사이에 많은 비가 집중되겠고, 비가 내리는 동안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타 유의사항 >

(안개, 시정) 오늘 아침까지 충청도와 전라도에는 가시거리가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내일과 모레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매우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내일 오후부터 제주도, 밤부터는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30~60km/h(8~16m/s), 순간적으로 86km/h(24m/s)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항공) 내일과 모레 전국 대부분의 공항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비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아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해상) 내일 오후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밤에는 남해상, 모레는 그 밖의 전해상에 바람이 30~60km/h(8~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며,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고기압 영향) 오늘(25일)은 동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남서쪽 따뜻하고 습한 공기 유입과 비 구름대 발달) 오늘(25일) 밤부터 모레(27일) 아침까지 대기하층(약 1.5km 고도)의 강한 남서풍을 따라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고, 지형을 따라 강한 바람이 상승하는 제주도산지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비 구름이 크게 발달하여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북서쪽 차고 건조한 공기 유입) 모레(27일)는 몽골에 중심을 둔 고기압이 남동진하면서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북서풍을 따라 유입되겠습니다.

 

< 예보 변경 가능성 >

(강수 집중시간 변화)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동반한 남서풍이 강해지는 시기와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차고 건조한 공기가 늦게 남하할 경우,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강수가 집중되는 시기가 다소 늦어지거나, 예상 강수량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포토뉴스
‘가야금 싱어송라이터’ 이정표-시대공감 뉴트로(New+Retro) 콘서트 '경성살롱,서울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홀
1/59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