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8월 10일,오늘의 날씨, 태풍 제5호 장미 북상 태풍 경로, 태풍 진로,태풍 현재위치,산사태, 많은 비, 강풍,범람, 침수,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0/08/10 [07:29]

8월 10일,오늘의 날씨, 태풍 제5호 장미 북상 태풍 경로, 태풍 진로,태풍 현재위치,산사태, 많은 비, 강풍,범람, 침수,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0/08/10 [07:29]

 

▲ 제5호 태풍 장미 현재위치, 위성분석사진, 미군태풍경보센터  © 문화예술의전당


2020년 8월 10일(음력 6월 21일) 乙酉 월요일기상청 발표 기상상황 및 전망입니다. 현재(07시), 제주도(08시 발효)와 일부 전남남해도서(09시 발효)에는 태풍주의보, 일부 경남과 서해5도에는 호우주의보가 발표된 가운데, 경남에는 시간당 4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경기서해안과 전북내륙, 전남남해안, 제주도에는 시간당 10mm 내외의 비가 내리고 있으며, 그 밖의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경북남부로는 약한 비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서해중부해상에서 발달한 비구름대가 시속 50km로 북동진하고 있어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오늘(10일) 오전(12시)까지 시간당 5mm 내외의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서울을 비롯한 그 밖의 중부지방으로는 시간당 1mm 내외의 약한 비가 내리거나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습니다. 

 관련기사

< 태풍에 의한 강수 현황과 전망 >

 한편, 북상하는 제5호 태풍 '장미'의 전면 수렴대에서 형성된 비구름대가 시속 50km로 북진하며 남해안으로 유입됨에 따라 오늘 아침(08시 전후)에는 전남동부해안과 경남, 경북남부에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점차 그밖의 남부지방으로 확대되겠습니다. 

 

 또한, 제주도 남쪽해상에서 발달하는 비구름대가 시속 50km로 북서진함에 따라 제주도에는 오늘 아침 08시 전후에 제주도남부부터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제5호 태풍 '장미'가 북상함에 따라 태풍특보가 확대 강화될 예정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최근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내일(11일)까지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저지대와 농경지 침수, 산사태, 축대붕괴 등 시설물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국지적으로 매우 강한 비가 내리면서 짧은 시간 동안에 계곡이나 하천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산간, 계곡 등의 야영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많은 비가 예상되는 가운데 중부서해안의 만조시기(10일 06~10시)에 해안저지대에서는 침수 가능성이 있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남부지방과 제주도 중심 많은 비" (오늘 남부지방과 제주도, 내일 충청도와 전북 중심 많은 비) 오늘(10일)은 북상하는 제5호 태풍 ‘장미’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전남남해안과 경남해안, 제주도, 지리산 부근에, 오늘 늦은 밤(21시)부터 내일(11일) 오전(12시) 사이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충청도와 전북에는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내일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에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상 강수량(오늘(10일)부터 내일(11일)까지)

- 충청도, 남부지방, 제주도: 50~150mm

(많은 곳 (10일) 전남남해안, 경남해안, 제주도(남부와 산지), 지리산 부근, (11일) 충청도, 전북 250mm 이상)

- 서울.경기도, 강원도, 서해5도, 울릉도.독도: 30~80mm(많은 곳 강원남부 120mm 이상)

 

- 최근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내일(11일)까지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저지대와 농경지 침수, 산사태, 축대붕괴 등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특히, 국지적으로 매우 강한 비가 내리면서 짧은 시간 동안에 계곡이나 하천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산간, 계곡 등의 야영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태풍 영향 경남해안 매우 강한 바람) 오늘(10일) 강원남부와 충청내륙, 남부지방(서해안 제외), 제주도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이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특히 경남해안에는 50~70km/h(14~20m/s)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그 밖의 지역에서도 30~50km/h(9~14m/s)로 강하게 불겠으니, 입간판이나 천막, 비닐하우스 등의 야외 시설물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지역별 태풍 위험 시점 정보(9일 11시 20분 발표)'와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태풍정보를 참고하여 태풍에 의한 강풍과 호우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제주도에는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강수) 모레(12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오늘(10일)과 내일(11일) 전국에 비가 오다가 내일 오후(18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전라도는 밤(18~24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대기불안정으로 모레(12일) 오후(12~18시)에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에는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기온)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제주도와 일부 경북남부내륙에는 오늘(10일) 낮 기온이 31도 이상 오르고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33도 이상 나타나는 곳이 있겠고, 특히 내일(11일) 강원동해안과 경북, 제주도에는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있어 매우 덥겠으니, 폭염 영향예보(9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건강관리와 농업, 축산업, 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10일) 낮 최고기온 27~31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11일) 아침 최저기온 23~27도, 낮 최고기온 27~34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12일) 아침 최저기온 23~26도, 낮 최고기온 27~34도가 되겠습니다.

 

- 한편, 일부 지역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열대야: 밤사이(18:01~다음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기타 유의사항 >

(가시거리) 모레(12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매우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항공) 오늘(10일)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위치한 공항을 중심으로 강풍으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해상) 제주도전해상과 남해동부먼바다에 태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10일) 그 밖의 남해상과 동해상으로 태풍특보가 차차 확대되겠고, 서해중부전해상과 서해남부앞바다를 제외한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50~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10일)과 내일(11일) 서해상에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모레(12일)까지 대부분 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모레(12일)까지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갯바위를 넘고 해수욕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태풍 영향) 오늘(10일)은 서귀포 남쪽 해상에서 북상하는 제5호 태풍 '장미'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최신의 태풍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정체전선 영향) 내일(11일)은 중부지방에 위치한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고기압 영향) 모레(12일)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예보 변경 가능성 >

- 제5호 태풍 '장미'의 발달 정도와 이동경로, 이동속도에 따라 강수와 강풍 지역 등이 달라질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기상청 제5호 태풍 장미 진로  © 문화예술의전당

▲ 미군태풍경보센터,제5호 태풍 장미 진로  ©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박진 전 외교부장관, 4월 10일 총선 서대문구(을) 기호 2번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등록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