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연극

‘2020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아동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예술공연축제

우미옥 기자 | 기사입력 2020/08/12 [02:42]

‘2020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아동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예술공연축제

우미옥 기자 | 입력 : 2020/08/12 [02:42]

아동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예술공연축제

2020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 

 

·  코로나19시대에도 아시테지 축제는 멈추지 않는다! 

·  집콕 중인 우리 아이들을 위한 온라인 예술공연 놀이터!

·  온라인 예술공연축제! 진정한 국제축제로구나~

·  채널 고정! 공연은 기본, 예술놀이 콘텐츠까지 동시에 누려보자!

 

▲ ‘2020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아동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예술공연축제  © 문화예술의전당

 

“공연을 영상으로 즐기다!” 

대한민국 최고의 아동·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예술공연축제

 

‘2020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이하 아시테지 여름축제)’는  ‘CONTACT + UNTACT“ 라는 주제로 따뜻한 연결이 있는, 다양한 공연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예술공연축제로 8월 15일부터 8월 25일까지 관객들을 찾아간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 생활 속 거리두기’, ‘격리’,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및 제한적 대면(등교) 수업 등 교육계뿐만 아니라 문화예술분야, 특히 아동·청소년을 위한 예술공연 시장은 침체되어 있어 문화예술 생활에 완전하게 참여해야하는 아동·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가 대면한 현실이다. 이에,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이하 아시테지 코리아)는 우리 아동청소년들이 문화시민으로 계속 성장해 나가기 위해, 뒷걸음질 치지 않고 새로운 시도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축제를 운영한다. 

 

2020년, 28회를 맞이하는 올해 축제에도 8개국 11작품, 한중일 합작공연 등을 준비하였으나, 코로나19여파로 인한 해외 입출국 폐쇄로 국제 축제의 모습을 담아내기 어렵게 되었다. 이에 서울어린이연극상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수상작들을 중심으로 편성한, 아동·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예술공연축제로 관객을 아니, 시청자를 만난다. 

 

공연이 가지고 있는 현장성과, 아동청소년공연 전문극단이 지닌 각각의 메소드를 극장 현장이 아닌 화면을 통해 어떻게 전달 할 수 있을지, 기존의 기록용 공연영상과 차별화된 영상콘텐츠 제작 방식으로 공연의 영상화 작업에 대한 깊은 고민을 고스란히 담아내었다. 

 

그동안 관람했던 극장 공연뿐만 아니라 공연을 통한 다양한 예술놀이 영상 콘텐츠까지 더해져 코로나19로 인해 피폐해진 우리 아동청소년들의 정서를 따뜻하게 감싸 줄 것이다. 

 

특히, 이번 온라인 예술공연축제는 JEI재능TV, JEI잉글리시TV, 네이버TV, YouTube 채널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수도권 지역 중심으로 편성된 축제 환경, 시간적 물리적 경제적 이유로 문화예술 활동이 어려웠던 모든 아동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을 향유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아시테지 코리아 방지영 이사장은 ”이번 축제는 코로나19가 공존하는 이 시대에 비대면 공연문화 활동에 대한 1차적 대안으로 운영된다. 그렇지만 우리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그리고 생각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대면 문화 활동이 반드시 재개되어야 한다는 생각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다“ 라며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야외 및 안전한 공간을 활용한 공연장 운영 방법을 모색 중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축제 이후 9월에는 SK브로드밴트, LGU+, 네이버 시리즈 온과 같은 유료채널을 통해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관객들을 찾아갈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아시테지 여름축제 프로그램 편성시간은 아시테지 코리아 홈페이지(www.assitejkorea.org) 에서 확인가능하다. 

 

 

2020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 상세보기! 채널 고정! 

 

■ 온 가족과 함께 시청해야할 아동청소년 공연 6작품

윤시중 연출의 ‘오버코트’, 인형극연구소 인스의 ‘내 친구 송아지’등

서울어린이 연극상 수상작 등 6편의 대표 작품

 

 ◇ 대표공연 6작품

2020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 공식초청작! 

극단 즐겨찾기, “즐거운 나의 집(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6세이상)“은 푸른 숲의 대 자연에서 재탄생한 넌버벌 공연이다.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집과 관련된 사회적인 문제를 찰리 채플린의 무성영화 <모던 타임즈>를 떠오르게 하는 독특한 연출방식으로, 별다른 대사 없이도 표정과 눈빛, 마임으로 현대 시대의 집과 가족에 대한 의미를 유쾌하고 시원하게 풀어내었다.

  © 문화예술의전당

 

28회 서울어린이연극상 개인 특별상 수상작

작은극장 H, 무니의 문(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7세이상)”은 일상의 소품들이 테이블 위에서 살아 움직이는 오브제극으로 모험과 우정, 그리고 마음 따뜻한 이야기 <무니의 문>은 기발한 상상력과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보여주는 테이블 인형극으로 한 명의 배우가 극을 이끌어가며 동화적인 분위기를 영상에 온전히 담아낸다. 

  © 문화예술의전당

 

25회 서울어린이연극상 대상, 연출상, 최고인기상 수상작

햇살놀이터, “오버코트(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4세 이상)”는 매직스크린 가족극으로 주인공 제인이와 아기자기한 피아노를 연주하는 악사, 하얀 스크린을 재치 있게 표현해낸 영상맨까지. 이 완벽한 앙상블을 중심으로 구성된 <오버코트>는 극장에서 만나는 감동을 완벽하게 영상에 담아내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마법 같은 시간을 선사한다. 

 

  © 문화예술의전당

 

28회 서울어린이연극상 단체 특별상 수상작!

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 “공상물리적 춤(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6세이상)”은 무용수 아빠가 우리 아이를 위해 만든 무용극으로. 텔레비전이 강아지가 되고 폼롤러가 옥수수가 되는, 모든 것이 가능하며 어디든 갈 수 있는 아이들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춤의 상상력으로 이끌어낸 이 기상천외한 공연은 다양한 카메라 앵글을 통해 자칫 놓칠 수 있는 무용수들의 역동적인 몸짓과 표정, 흐르는 땀방울을 영상으로 생생하게 담아냈다. 

  © 문화예술의전당

 

28회 서울어린이연극상 대상, 연출상, 관객인기상 수상작

스튜디오 나나다시, “우산도둑(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4세이상)”은 스리랑카 동화책 시빌 웨타신하의 <우산 도둑>의 내용을 ‘스튜디오 나나다시’에서 각색하여 최적화된 영상으로 선보인다. 평이한 공연 촬영기법에서 벗어난 우산 도둑과의 긴박한 추격 장면, 그리고 열대 지방인 스리랑카 특유의 컬러풀함, 배우들의 한 호흡, 한 호흡을 모두 담아내어 연극의 감동을 배가 시켜 담아냈다.    

 

  © 문화예술의전당

 

 26회 서울어린이연극상 최고인기상무대예술상 수상작!

인형극연구소 인스, “내 친구 송아지(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5세이상)”는 황순원 작가의 단편소설 「송아지」를 각색한 명품 인형극으로 그동안 멀리 객석에서 바라봤던 인형과 배우들의 연기를 누구보다도 가까이서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작품이다. 숨을 불어넣은 듯 살아있는 인형의 움직임, 그 인형과 혼연 일체된 배우들, 아름다운 선율의 리코더 연주까지, 그들은 따라가다 보면 소박하면서도 가슴 따뜻한 그때 그 시간 속에 빠져들게 된다.  

 

  © 문화예술의전당

  

■ 예술놀이 영상콘텐츠

예술을 보다 가까이! 놀이 형태로 만나는 무용, 인형극, 드라마 워크숍. 

예술적 감수성을 기르고 창의적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예술놀이 영상!

 

◇ 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의 예술놀이 #무용

 사물놀이(Object Play)사전

 사물을 다루는 다섯 가지 툴(크기, 모양, 색, 무게, 질감)을 토대로 제작한 무용 영상 콘텐츠로 신발, 돗자리, 훌라후프, 밥솥, 선풍기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을 토대로 창의적이고 다양한 신체활동으로 사물을 표현해본다. 총 22개의 사물을 생활용품, 여행용품, 운동용품, 장식용품, 가전제품으로 구성하여 사물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이미지를 발견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볼 수 있다.

 

  © 문화예술의전당

 

◇ 인형극연구소 인스의 예술놀이 #인형

 인형과 함께하는 국민체조

 엄마아빠가 어렸을 때부터 배웠던, 몸이 기억하는 ‘국민체조’를 분절인형과 함께 재미있게 따라해 보자. 레트로 열풍을 타고 ‘국민체조’가 인형과 함께하는 새롭고 신선한 콘텐츠로 전환되면서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즐기며 따라할 수 있는 뉴트로 콘텐츠로 건강과 재미를 동시에 누려보자.

 

  © 문화예술의전당



 업사이클링 인형친구 만들기

 구멍 나거나 신지 않는 양말을 재활용하여 어린이들에게 리사이클링(re-cycling)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고, 업사이클링(Up-cycling) 인형친구를 직접 만들어 본다. 인형이 실제로 살아 숨 쉬듯이 움직이는 인형극 연출 방법을 재미있게 배워보고, 내가 만든 인형으로 집에서도 쉽고 재미있게 나만의 인형극을 만들어 볼 수 있다. 

  © 문화예술의전당


◇ 극단 드라마라운지의 예술놀이 #드라마워크숍 

 세계여행 테마 시리즈 (5개국)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의 하늘길은 막혀있는데, 우리 아이들에게 세계의 다양한 모습을 경험시켜주고 싶다. 

 아시테지 코리아의 매 축제마다 많은 사랑을 받았던 연극놀이 수업!

이제 예술놀이 영상 콘텐츠로 만나 볼 수 있다. 

 

체코, 독일, 스웨덴, 캐나다, 프랑스로 여행하며 각 나라의 문화와 전통을 알아보자. 

  © 문화예술의전당


○ 축 제 명 : 아동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예술공연축제-2020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

○ 기    간 : 2020. 08. 15.(토) - 08. 25.(화) 11일간

○ 편성채널 : JEI재능TV, JEI잉글리시TV, 네이버TV라이브, YouTube

○ 주    최 :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ASSITEJ KOREA)

○ 주    관 :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ASSITEJ KOREA)

○ 후    원 : 서울특별시, 종로구, (주)재능교육, JEI 재능TV, JEI잉글리시TV, (사)경기인형극진흥회, 

               (사)한국인형극협회, (재)춘천인형극제, (사)한국교사연극협회, 한국교육연극학회

○ 문    의 :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02-745-5862~3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박진 전 외교부장관, 4월 10일 총선 서대문구(을) 기호 2번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등록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