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 12월 9일(토),지진 발생,눈 내려 미끄러워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7/12/09 [03:35]

오늘의 날씨, 12월 9일(토),지진 발생,눈 내려 미끄러워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7/12/09 [03:35]

[문화예술의전당=권태형 기자]2017년 12월 9일(음력 10월 22일) 庚午 토요일,기상청 제공, 오늘의 날씨를 '룰루'가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진 발생 소식입니다. 기상청은 2017년 12월 09일 02시 39분 18초에 경북 포항시 북구 북북서쪽 7km 지역 (36.10 N, 129.35 E)에서 규모 2.3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발생깊이는 9km이며, 경북 포항의 여진으로 보고 있으며 이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현재까지 없다고 밝혔습니다.

포항 지진의 총 여진 발생 횟수는 70회이며, 2.0~3.0 미만이 64회, 3.0~4.0 미만이 5회, 4.0~5.0 미만이 1회 발생하였습니다.

 

▲ 오늘의 날씨, 지진 발생, 충북지역 눈 내려, 도로 미끄러워 낙상과 교통안전 유의, 건조 경보 특보 발령, 화재 및 산불 조심

 

현재 각 지역별 기온입니다. 춘천 -7.9, 안동 -6.2, 서울 -4.3, 대구 -3.2,수원 -2.7,인천 -2.6,홍성-2.1,청주,창원 -1.9,포항 -1.7,부산 -1.5,강릉 -1.4,광주 -0.9,전주,여수 -0.8,목포 0.4 를 기록한 가운데 다른 지역은 영상의 기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지역별 현재 날씨  © 문화예술의전당


현재, 중부서해안과 일부 충북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습니다. 

 

약한 기압골에 의한 눈 구름대는 주로 북서풍을 타고 남동진하여, 충남서해안과 전북을 중심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경기만에 만들어진 약한 눈 구름대는 내륙으로 깊이 유입되지 못하여, 서울과 강원영서에는 눈이 내릴 가능성이 낮아, 다음과 같이 예상적설과 강수량을 조정하오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 예상 적설(9일 새벽까지)

- 울릉도.독도 : 1~5cm

- 충남, 전북, 제주도산지 : 1~3cm

- 경기남부, 충북, 전남 : 1cm 내외

 

▲   레이더 영상이 잡은 눈 구름   © 문화예술의전당



* 예상 강수량(9일 새벽까지)

- 충남, 전북,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 5mm 내외

- 경기남부, 충북, 전남 : 5mm 미만

 

▲  특보 발효 현황   © 문화예술의전당



경기남부와 충청도, 전라도에는 오늘 새벽까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며, 서울에는 새벽까지 약하게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새벽까지 내린 눈이 일부 지역에 쌓이는 곳이 있겠고,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날씨예보는 이후  내용 추가 예정입니다.

{내용 추가}

 

현재, 동쪽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나, 서쪽지방은 구름많고, 일부 충남과 전북내륙에는 약하게 눈이 오는 곳이 있습니다. 현재, 동해안을 중심으로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9일) 아침까지 평년기온보다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충남과 전북은 아침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충남서부와 전북서해안은 어제 내린 눈으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10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차차 벗어나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새벽에 서울.경기도와 충청도에 비 또는 눈이 시작되어, 오전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되겠고, 밤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 예상 적설(10일 새벽부터 밤 사이)

- 경기동부, 강원영서, 북한(9일부터) : 3~10cm

-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 제주산지 : 1~5cm 

- 서울.경기도(동부제외), 전북동부내륙, 경남북서내륙 : 1cm 내외

 

* 예상 강수량(10일 새벽부터 밤 사이)

-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북한(9일부터): 5~10mm

- 강원영동, 충청도, 전라도, 경상내륙, 제주도, 서해5도, 울릉도.독도 : 5mm 내외

 

 특히, 경기동부와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일 가능성이 있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오늘 오전까지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먼바다, 동해남부전해상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내일(10일) 오후부터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내일은 전해상, 모레는 동해상에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내일(10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10일) 밤부터 강원산지와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내륙에서도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10일)은 일시적으로 평년기온을 회복하겠으나, 모레(11일)부터 다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내륙에는 영하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도 많겠으니, 수도관 동파 등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모레(11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상에서 해기차로 만들어진 눈구름대의 영향으로 충남서해안과 전라도는 아침부터 가끔 눈이 오겠습니다. 한편, 제주도는 밤부터 눈 또는 비(산지 눈)가 오겠습니다. 

 

 당분간 약한 기압골의 주기적인 영향으로 불규칙한 날씨가 자주 나타나겠고, 기온의 변화 폭도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현재 지역별 기온, 날씨, 특보 상황  ©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