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입니다. 우리나라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특히 전라권과 경북권남부, 경남권을 중심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낮 기온이 31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고, 습도가 높아 일부 지역에는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무덥겠습니다.
<강수>
현재 남부지방과 제주도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특히, 전남권과 전북남부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전남섬지역에는 시간당 2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습니다.
정체전선 영향으로 오늘(7일) 제주도와 남부지방, 충청권에 비가 오겠습니다.
특히, 전라권과 경남권, 경북권북부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60mm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호우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강하고 많은 비 유의)
최근 강하고 많은 비가 자주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다시 많은 비가 내리면서 피해가 우려되며, 다소 적은 비가 내리는 지역에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 농경지 침수와 농수로 범람, 급류에 유의
-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 해수면 높이가 높은 기간이므로 만조 시 배수가 원활하지 못해 해안가 저지대 침수 유의
- 침수지역 감전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 돌풍과 천둥.번개로 인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
- 공사장, 비탈면, 옹벽, 축대 붕괴와 토사 유출, 산사태 및 낙석, 저수지 붕괴 및 하천 제방 유실 유의
-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
<하늘상태 및 기온>
(하늘상태) 수도권과 강원도는 가끔 구름많겠으나,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기온) 오늘(7일) 낮 기온은 22~33도로 어제(6일, 26.4~34.9도)와 비슷하겠으나, 충청권과 남부지방은 낮겠습니다.
특히, 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낮 기온이 31도 이상 오르겠고, 폭염특보가 발효된 경기내륙과 강원도에는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올라 무덥겠으니, 폭염영향예보(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 있으니 수분과 염분 충분히 섭취, 격렬한 야외활동 가급적 자제,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 건강관리 및 상황 수시 확인
- (농업) 장시간 농작업과 나홀로 작업 및 비닐하우스 작업 자제, 병해충 발생 유의
- (축산업) 축산농가는 축사 온도 조절, 가축 질병 피해 유의
- (기타) 전력량 사용 증가로 인한 실외기 화재, 정전 대비
<유의 사항>
(강풍) 제주도산지에는 바람이 차차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전남권과 그 밖의 제주도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제주도해상(북부앞바다 제외)과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는 차차 바람이 30~60km/h(9~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또한, 남해서부동쪽먼바다와 남해동부안쪽먼바다, 동해남부남쪽먼바다에도 바람이 30~50km/h(8~13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0~3.0m로 높게 일겠습니다.
한편, 서해남부해상과 동해남부해상, 남해상, 제주도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전 해상에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조고) 오늘(7일)까지 달의 인력이 강해 해수면 높이가 높은 기간이며, 만조 시간대에는 해수면 높이가 더욱 높아지겠고, 만조 시 배수가 원활하지 못해 해안가 저지대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라며, 해안가(해수욕장 등)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