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 지진 , 안개주의보, 미세먼지 농도 높아 건강 유의,남부 내륙은 영하로 출발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1/15 [04:56]

오늘의 날씨, 지진 , 안개주의보, 미세먼지 농도 높아 건강 유의,남부 내륙은 영하로 출발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1/15 [04:56]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1014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 중국 북부에서 동진하는 1032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경기도와 강원영서는 아침까지 눈 또는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낮부터는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문화예술의전당=권태형 기자] 2018년 1월 15일(음력 11월 29일) 丁未 월요일 , 기상청 정보를 바탕으로 한 오늘의 날씨를 '룰루'가 전해드리겠습니다.

 

어제 저녁 페루 지진(규모 7.3)과 일본내 지진(구모 4.7)이 있었고 일본은 오늘 오전 3시에도 진도 3의 지진이 두 번 있었습니다.  페루에서의 이번 지진으로 2명이 사망했고 17명이 실종 , 67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룰루'(멍멍이)와 '랄라'(청거북)의 '미세먼지, 초 미세먼지가 너무 심해요!

  특히 오늘과 내일은 초미세먼지(PM 2.5) 가 아주 심한 '나쁨' 농도이니 호흡기 질환에 유의하시어 노약자나 어린이의 외출은 자제시켜주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 대처 방법  '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제공'

▲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제공    © onlineBee
▲     ©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제공

 

- 황사마스크를 바르게, '꼭 착용'하세요

 

 - 삼겹살보다는 해조류와 채소를 먹어야 합니다

 흔히 미세먼지가 심할 때 삼겹살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돼지고기 지방은 체내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미세먼지를 음식으로 해결할 수는 없지만,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마늘과 생강, 채소와 해조류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을 자주 충분히 마십니다

 

    기관지 점막이 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물을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창문을 닫아주세요

  미세먼지 고농도시에는 환기를 자제하고 청소를 할 때에도 진공청소기보다는 물걸레질을 통해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환기가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대기오염 농도가 낮을 때를 골라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세요

   대기오염이 심해질수록 미세먼지는 심해집니다. 자가용보다는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해 대기오염을 줄이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15일 월요일 미세먼지(PM 10),초미세먼지(PM 2.5) 예측입니다. 아침부터 북서풍을 타고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고 밤에 대기정체가 이어지면서 전 권역의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도권·강원영서·충청권·전북은 ‘나쁨’~ '아주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나쁨’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전 권역에서 ‘나쁨’~‘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대한 충분한 대비가 있으시기 바랍니다.특히 정밀기계화학,염색 업종은 참조하여 대비 바랍니다. 

 

16일 화요일 내일 미세먼지(PM 10),초미세먼지(PM 2.5) 예측입니다. 수도권·강원영서·충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전 권역에서 ‘나쁨’~‘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읍니다. 전일 유입된 미세먼지가 대기정체로 해소되지 못해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농도가  높겠고, 남부 지역은 강수의 세정으로 오후에 ‘보통’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는 오늘 미세먼지 '나쁨' 관계로 비상조치를 발령했습니다.  출퇴근시 대중교통  무료이용합니다. 승용차 이용 자제 및 대중교통 이용 바랍니다. 중국에 머물러 있는 1032 헥토파스칼의 고기압과 일본에 머물고 있는 1030 헥토파스칼 고기압 사이에 한반도에 위치한 1014헥토파스칼 저기압의 영향으로 대기정체가 심한 하루가 되겠습니다.

 

▲기상청 제공



현재, 강원영동과 일부 경상도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16일) 비가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o 건조경보 :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남도(거제, 김해, 창원),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태백) 

 

▲   기상청 제공 , 남부 내륙은 오늘 아침 기온 영하로 출발함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높은 분포를 보이겠습니다.다만 남부내륙의 오늘 아침 기온은 영하로 떨어져 시작하고 있습니다. 추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아침까지 일부 내륙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오후까지 연무나 박무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경기북부와 강원영서에는 약하게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으며, 일부 경남남해안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또한, 전국에 박무나 연무가 낀 곳이 많습니다.

 

* 예상 적설(15일 아침까지)

- 강원영서 : 1cm 내외

- 북한 : 1~5cm

 

* 예상 강수량(15일 아침까지)

- 경기도, 강원영서, 북한 : 5mm 미만

 

오늘 동해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며, 내일(16일)과 모레(17일) 남해상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내일(16일)은 서해상에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흐리고 아침에 전남해안을 시작으로 낮에는 전국에 비(강원영서와 충북 비 또는 눈)가 확대되겠고,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는 밤에 그치겠습니다.

 

* 예상 적설(16일 오후부터 밤까지)

- 강원영서, 북한 : 1~5cm

 

* 예상 강수량(16일 아침부터 17일 낮까지)

- 남해안, 제주도 : 10~40mm

- 충청도, 남부지방(남해안 제외), 울릉도.독도 : 5~20mm

- (16일) 서울.경기도, 강원도(강원동해안 17일까지), 서해5도 : 5mm 내외

 

 모레(17일)는 남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강원동해안과 충청도, 남부지방, 제주도는 비(충북과 경북은 비 또는 눈)가 오다가 낮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한편, 내일과 모레 남부지방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 4월이 되면 그녀는 > 사토 타케루, 나가사와 마사미, 모리 나나, 나카노 타이가, 나카지마 아유무 ..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