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 안개주의보,초미세먼지,내일 오후부터 저기압 영향 제주 남해 비 또는 눈 많아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1/21 [17:23]

오늘의 날씨, 안개주의보,초미세먼지,내일 오후부터 저기압 영향 제주 남해 비 또는 눈 많아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1/21 [17:23]

2018년 1월 21일(음력 12월 5일) 癸丑 일요일 오늘 밤과 2018년 1월 22일(음력 12월 6일) 甲寅 월요일, 기상청 제공,내일의 날씨를 '룰루'가 예보합니다. 먼저 미세먼지 (PM 10), 초미세먼지(PM 2.5)농도는 어제 외국에서 유입된 고농도 미세먼지와 황사가 대기정체로 해소되지 못한 중부 일부 지역과 남부지역에서 농도가 높아 '나쁨 ~ 아주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남부·강원영서·충청권·호남권·영남권은 ‘나쁨’, 서울,인천,경기북부,강원 영동, 제주 및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충청권·호남권 일부 지역에서 ‘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으니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월요일인 22일 내일의  미세먼지 (PM 10),초미세먼지(PM 2.5)농도는 한반도 주변에 가로놓인 저기압의 영향으로 인한 대기정체로 고농도 미세먼지가 해소되지 못해 중부 일부 지역과 남부지역에서 농도가 높다가 오후 들어 대기확산이 원활해지면서 점차 ‘보통’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충북·전북은 ‘나쁨’, 수도권, 강원권,대전,세종,충남,광주,저전남,영남권,제주권 및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강원영서·충청권·호남권·영남권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읍니다.

 

올해 중국발 황사가 극심합니다.  P.M 2.5 마스크는 황사가 절정에 달하는 봄철에도 사용해야하니 가급적 많이 빨리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이베이 등 외국 직구사이트 구매시 P.M 2.5 등급을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제품은 식약청 인증 KM94 제품..

 

▲ 기상청 제공    © 문화예술의전당



현재, 강원영동과 제주도산지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동해안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현재,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으나, 남부지방은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고, 일부 지역에는 연무나 박무가 낀 곳이 있습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겠고, 제주도는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전국이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고, 제주도는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내일(22일)까지 기온은 평년보다 높은 분포를 보이겠으나, 모레(23일)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과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모레부터 당분간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낮 기온도 영하에 머물러 추위가 이어지겠으니, 피해 없도록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오늘은 동해먼바다에, 내일(22일)은 서해먼바다와 남해먼바다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22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늦은 오후에 북서쪽부터 눈이 시작되어 밤에 점차 전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한편, 제주도와 남해안은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새벽부터 낮 사이에 전남남해안과 경남, 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22일 오후부터 밤까지)

- 강원도(동해안 제외, 23일 새벽까지), 울릉도.독도(23일) : 3~8cm

- 서울.경기도, 충청도, 서해5도, 제주도산지, 강원동해안(23일 새벽까지) : 2~5cm

- (23일 새벽까지) 전라도, 경남서부내륙, 경북내륙 : 1~3cm

- 북한(23일까지) : 5~15cm(많은 곳 30cm 이상) 

 

* 예상 강수량(22일)

- 전국(강원도와 경상내륙, 전라내륙은 23일 새벽까지) : 5mm 내외

- 제주도, 북한(23일까지) : 5~20mm

 

* 예상 적설과 강수량은 17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내일(22일) 오후부터 서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모레(23일)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북부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후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강원도와 경북북부내륙, 전라내륙, 경남서부내륙은 새벽까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충남서해안과 전라도는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밤부터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모레(23일)는 전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