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 강력한파에 체감온도 더 떨어져, 날씨 흐리며 눈 내려, 미세먼지, 강풍주의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1/29 [04:36]

오늘의 날씨, 강력한파에 체감온도 더 떨어져, 날씨 흐리며 눈 내려, 미세먼지, 강풍주의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1/29 [04:36]

서울 체감온도 -14.8, 인천 체감온도 -13.5, 수원 체감온도 -9.6, 동두천 체감온도 -13.7, 대관령 체감온도 -25.4 로 월요일 아침 출발하고 있는 매서운 추위입니다. 오늘은 바람이 많이 부는 날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져 아주 추울 것으로 예상되니 "황사용 마스크, 장갑, 모자, 목도리, 방한 부츠"를 꼭 착용하고 외출하시기 바랍니다.

 

▲ 오늘의 날씨, 강력한파에 체감온도 더 떨어져, 날씨 흐리며 눈 내려, 미세먼지, 강풍주의    ©문화예술의전당

 

다음은  기상청이 발표한 오늘의 날씨와 기상정보 예보입니다.

현재,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북내륙, 경북북부에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30일)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5℃ 내외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낮 기온도 영하권에 머무는 등 매우 추운 날씨가 이어지겠으니, 가축의 동사, 비닐하우스 작물의 동해, 수도관 동파 등 피해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상청 제공    © 문화예술의전당

 

o 한파경보 : 인천(강화),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봉화평지), 충청북도(제천, 단양, 음성, 충주, 괴산),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경기도(여주, 가평,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남양주,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연천, 동두천, 김포)

 

o 한파주의보 : 세종, 대전, 인천(강화군,옹진군 제외), 서울, 경상북도(영양평지, 문경,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예천, 상주, 군위), 충청북도(증평, 진천, 영동, 옥천, 보은, 청주), 충청남도, 경기도(안산, 화성, 군포, 성남, 광명, 하남, 의왕, 평택, 오산, 구리, 안양, 수원, 부천, 시흥, 과천), 전라북도(임실, 무주, 진안, 완주, 장수) 한편, 내일 후반부터 서풍의 유입으로 기온이 차차 오르면서 당분간 평년과 비슷한 분포를 보이겠으나, 오는 주말부터 다시 떨어져 추워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흑산도.홍도, 서해5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   기상청 제공  © 문화예술의전당

 

"기온 올랐으나 삭풍에 더욱 추워, 이번  주 강력 한파 다시 계속, 한반도는 다시 얼어붙은 동토의 왕국이 돼버려", " 강력 한파 다시 찾아와 한반도는 절대 추위 속에  다시 갇혀"

 

기온 올라갔으나 강풍으로 인한 체감온도 낮아져 건강 이상 또는 위험군 절대위험, 특히 심혈관환자 또는 뇌동맥류 환자들 추위에 노출시 건강에 치명적 영향을 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온도계 눈금이 올라가도 맹추위는 계속됩니다. 다음 주 까지도 계속 , 연이어, 길게 , 쭈욱~ , 대한민국은 얼어붙은 동토의 나라가 되어 추워지고 더욱 추워집니다.

 

바람을 막을 수 있는 커튼 , 비니루, 방풍 뽁뽁이들을 지금이라도 늦지않았으니 서둘러 오늘 당장 급하게 설치해주세요. 방풍 뽁뽁이를 붙이는 작업 하나만이라도 집안 온도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특히  수도꼭지가 있거나 세탁기가 있는 베란다쪽엔 방풍 뽁뽁이를 당장 붙여주세요. 수도관 동파 방지 및 세탁기 배수관이 어는 것을 방지할 뿐 아니라 집안 온도를 올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룰루'가 만든  작업하면서 듣기 좋은 음악 -> https://www.youtube.com/watch?v=yN8s6xZZrtE

 

미세먼지 (PM 10) , 초미세먼지(PM 2.5) 농도는 대기확산이 원활하여 대체로 '청정한 대기상태' 상태를 나타내어 오늘과 내일 '좋음 ~ 보통'으로 예보되었으나 '룰루'의  종합결과로는 서울을 비롯한 경기도 등 중부지역에서 대기정체로 '나쁨'으로 예상관측하고 있습니다. 시베리아 추위가 몰려오면 미세먼지가 "아이 추워" 하며 물러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국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의 등급 수준은 유럽선진국 기준에 비해 매우 낮게 조정되어 있습니다. 시민들의 고통과 미래 병원비 부담 가중에 대해 정부 일각에서도 현재의 기준을 상향조정해서 발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따라서 오늘은  건강을 위해 외출시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라며 노약자나 호흡기 질환자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일부 서쪽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습니다. 특히,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추위가 이어지면서 화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화재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건조경보 : 울산, 부산, 대구, 서울, 경상남도(진주, 양산, 고성, 거제, 사천, 산청, 하동, 창녕,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봉화평지, 영주, 예천, 고령 제외), 전라남도(순천, 광양),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경기도(화성, 성남, 양평, 이천, 오산, 과천)

 

o 건조주의보 : 세종, 광주, 대전, 인천, 경상남도(남해, 통영, 합천, 거창, 함양, 함안, 의령), 경상북도(봉화평지, 영주, 예천, 고령), 전라남도(장흥, 화순, 강진, 여수, 보성, 고흥, 구례, 곡성, 담양), 충청북도, 충청남도(홍성, 예산, 부여, 금산, 아산, 천안), 강원도(정선평지, 인제평지, 원주), 경기도(화성, 성남, 양평, 이천, 오산, 과천 제외), 전라북도(순창, 남원, 임실, 무주, 장수)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서해안지역은 구름많고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은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낮까지 경기남부와 충청도, 전라도, 제주도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전라서해안은 내일(30일) 아침까지 이어지겠습니다. 오후에는 서해안을 제외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한편, 그 밖의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남부, 경상서부내륙에는 낮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현재, 동해먼바다와 제주도전해상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오늘까지 동해안에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30일)부터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시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는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30일)은 중국 북부에서 중부로 남하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경기북부내륙과 강원영서북부에는 오후부터 밤 사이에 한때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남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모레(31일)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밤부터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서울대에 붙은 대자보 "선거부정 논란, 국민의 검증권을 보장하라! - 공론화를 통한 공정한 수사와 검증권 보장으로 나아가야"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