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 포항지진 발생,강원도 한파특보, 서울,경기 건조주의보 산불조심,높은 파도,강풍주의 ,해안가 대비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2/18 [05:48]

오늘의 날씨, 포항지진 발생,강원도 한파특보, 서울,경기 건조주의보 산불조심,높은 파도,강풍주의 ,해안가 대비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2/18 [05:48]

오늘 새벽 포항에서 규모 2.4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2018년 02월 18일 03시 34분 27초 경북 포항시 북구 북서쪽 4km 지역 (36.07 N, 129.33 E)에서 규모 2.4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03시 37분 발표했습니다. 이 지진의 진도는 '1'로 이 지진에 의한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경북 포항지진의 98회 여진이라고 밝혔습니다.

▲     올해는 개띠의 해. 이름 룰루, 코커스파니얼 잉글랜드, 절기로 경칩이면 2주기


오늘의 미세먼지(PM 10), 초미세먼지(PM 2.5) 농도는 오늘 낮 까지 전 권역이 보통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일부 서울을 비롯한 경기 지역에서는 대기정체로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 후 외출하시고 외출에 돌아오시면 집 밖에서 외투를 털고, 콧속으로 물을 흘려 세척한 후 적절한 실내 습기조절로 호흡기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필터가 부착되고 안경 김서림 방지 장치가 붙은 고성능 황사용 마스크 

 

오늘 저녁 이후로 서울,경기 중부지역은 외국에서 들어온 황사와 미세먼지가 국내에서 발생한 미세먼지와 합쳐져 농도가 올라가 보통 ~ 나쁨 수준이 되겠습니다. 내일은 대기정체로 어제 발생한 미세먼자가 해소되지 않아 오후까지 보통 ~ 나쁨 수준을 유지하다가 밤 부터 차차 보통~ 좋음 수준으로 내려가겠습니다.

▲ 일본 기상청이  분석발표한 한반도 주변 기압배치도
▲  일본 기상청 기상위성이 잡은 한반도 주변 구름 모습

 

  작업하며 듣기 편한 음악 클릭 https://youtu.be/07FKZfaoH0c

 

현재, 일부 강원영서와 강원산지에는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아침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낮부터 기온이 오르면서 평년 기온을 회복하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자료



o 한파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양구평지, 평창평지, 화천, 철원)

 

현재,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충북, 경상도, 전남동부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건조경보 : 대구, 경상북도(문경, 칠곡),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인제평지, 속초평지, 태백)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인천(옹진군 제외), 서울, 경상남도(통영, 함양 제외), 경상북도(문경, 칠곡 제외), 전라남도(순천, 광양, 여수, 구례), 충청북도(옥천, 보은 제외), 강원도(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경기도 

 

현재, 동해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아침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오후부터 내일(19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 기상청 제공, 전국 기온 및 날씨 현황도


 현재, 전국에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밤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내일(19일)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흐리고 가끔 비(산지 눈 또는 비)가 오다가 밤에 그치겠습니다. 내일(19일) 남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예상 적설/ 강수량(19일)

- 제주도산지 : 1~3cm/ 제주도 : 5~20mm

 

 모레(20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 설 연휴기간(18일) 귀성.귀경길 기상 전망 >

 오늘은 구름이 많겠습니다. 강원영서와 강원산지에는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아침까지 춥겠고, 낮부터 평년기온을 회복하겠습니다.

o 동해먼바다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1.5~3.0m로 높게 일다가 오늘 아침부터 차차 낮아지겠습니다. 한편, 그 밖의 해상에서는 0.5~2.5m로 일겠으니, 해상교통을 이용하는 귀성.귀경객들은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