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중국 발 황사유입으로 미세먼지 농도 높아져 시민 불안, 불만 고조, 오존 농도 높아져, 일기예보, 기상특보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5/24 [06:23]

오늘의 날씨,중국 발 황사유입으로 미세먼지 농도 높아져 시민 불안, 불만 고조, 오존 농도 높아져, 일기예보, 기상특보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5/24 [06:23]

2018년 5월 24일 01시 25분 일본 후쿠오카현 북위 33.1 , 동경 130.5 에서 규모 4.0 지진이 발생했다고 일본 기상청이 발표했습니다.

 

▲     © 일본 규모 4.0 지진 발생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 발생염려는 없으며, 진도는 '2' 입니다. 진앙지 깊이는 10km입니다. 다만, 한국과 가까운 곳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한반도 지표면에 스트레스와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지진 발생 여부로 그 추이가 주목되는 지진입니다. 한편 이 지역은 잦은 지진이 발생하지만 오늘처럼  규모 4.0 지진은 최근 처음 발생했으며 대부분의 지진은 규모 3.0 이하로 발생되었던 곳 입니다. 진도'3' 이상일 때 지진 속보를 내고 있지만, 이번 지진은 한국과 가까운 곳에서 발생한 점과 , 이 지역에서 최근 발생한 규모 4.0 지진이라는 점에서 속보로 제공합니다.

 

한반도는 중국의 대기,화학,실험장인가?

'숨'이 턱 막힌  힘겨운 하루로 환자 및 노약자 생고생

기상청은 그제(22일)와 어제(23일) 고비사막과 중국 북부지방에서 발원하여 중국 중부지방으로 남하한 황사는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동진하여 현재, 서해도서지역에 황사가 관측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아침부터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 황사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평소보다 미세먼지 (PM10 )농도가 높게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이 황사는 우리나라 주변의 대기하층 기류 변화에 따라 유동적이고,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내일(25일)까지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 현재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 실황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농도 예측입니다.오늘은 중국에서 넘어 온  황사의  영향으로 대부분 권역에서 농도가 높겠고, 중서부지역은 오후부터 국외 미세먼지의 유입이 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전 권역이 ‘나쁨’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전 권역에서 ‘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읍니다.

 서울,경기,수원을 비롯한 수도권은 오전-‘보통 ~ '나쁨'’, 오후-‘나쁨’ ~ '아주 나쁨'으로 예상됩니다.

 

내일은 중국 발 황사와 대기정체로 국내·외 대기오염물질이 축적되어 대부분 권역에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청권·호남권·영남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됨. 다만, 수도권·강원권·제주권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읍니다. 

 

▲     © 현재 전국의 이산화질소 실황- 오존 농도를 높임

 

오늘의 오존 농도는 대기오염물질의 광화학 반응에 의한 오존 생성과 이동으로 대부분 권역에서 낮에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도권·강원권·대전·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됨.

내일은 전 권역의 농도가 전일과 비슷하거나 다소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기상청 제공

 

오늘의 일기 및 기상정보입니다.. 기상청은  2018년 05월 24일 04시 10분  기상상황 및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서해도서지역에 황사가 나타나고 있고, 그 밖의 지역에도 PM10 농도가 평소보다 높게 나타나는 곳이 있습니다.

 

* 04시 현재 주요지점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 현황 (단위 : ㎍/㎥)

- 흑산도 152 관악산 133 강화 79 서울 72 

 

 오늘은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습니다.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아침까지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과 내일(25일)은 강원영동과 일부 경북북부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은 오늘 오전부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 강풍특보

 

오늘은 동해상, 모레(26일)는 제주도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25일)은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는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차차 흐려져 밤부터 비가 오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5일 밤부터 26일 새벽까지)

- 제주도, 북한(24일 밤부터) : 5~30mm

 

 모레(26일)는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나, 제주도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차차 벗어나겠습니다.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많다가 차차 맑아지겠고,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새벽까지 비가 오겠습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심심할 때 듣는 음악 : https://youtu.be/07FKZfaoH0c

 

 * 화가 날때 듣는 음악 : https://youtu.be/obj4axIGZuk 

 

  *창조활동을 위해 편안하게 듣는 음악 ; https://youtu.be/fwDXKAoFvJ4 

 

  *일 하면서 작업 중 듣는 음악 : https://youtu.be/yN8s6xZZrtE

 

 * 슬플 때 듣는 음악   https://www.youtube.com/watch?v=j2yOdZhmxQo

 

▲여행의 화가 전영근 ‘구름 위의 산책’展, 갤러리 아트 세빈, 전영근 초대전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