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5월 16일(화) 오늘의 날씨, 낮 기온 30도 이상 올라 무더워, 낮과 밤 기온 차 커 건강주의, 짙은 안개, 강풍, 건조주의보,

온도가 갑자기 높아지고 있어 열사병 위험이 높습니다. 노약자는 보호자와 함께 지내세요, 물 많이 천천히 드세요~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3/05/16 [06:18]

5월 16일(화) 오늘의 날씨, 낮 기온 30도 이상 올라 무더워, 낮과 밤 기온 차 커 건강주의, 짙은 안개, 강풍, 건조주의보,

온도가 갑자기 높아지고 있어 열사병 위험이 높습니다. 노약자는 보호자와 함께 지내세요, 물 많이 천천히 드세요~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3/05/16 [06:18]

▲ 오늘의 날씨  © 문화예술의전당

2023년 5월 16일(음력 3월 27일) 甲戌 화요일 오늘의 날씨입니다. 오늘은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내일 밤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내일까지 낮 기온이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30도 이상 올라 덥겠습니다. 또한, 모레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16일)과 내일(17일)은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고 햇볕에 의해 기온이 오르면서, 낮 기온이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30도 이상(특히, 일부 강원동해안과 경상권내륙에는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덥겠습니다. 

 

 또한, 내일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로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16일) 낮최고기온은 23~34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17일) 아침최저기온은 12~21도, 낮최고기온은 23~32도가 되겠습니다.

 

 한편, 오늘과 내일 일부 강원동해안과 경상권내륙에서 일최고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있어 매우 덥겠으나, 습도가 대부분 40% 미만으로 일최고체감온도는 31도를 밑돌 것으로 예상되어 폭염특보는 발표되지 않겠습니다. 

 

07시 00분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기상청 제공  © 문화예술의전당

 오전 10시 30분

▲오전 10시 30분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기상청 제공© 문화예술의전당

오후 3시

▲ 오후 3시 전국의 기온과 날씨, 기상청 제공  © 문화예술의전당


오후 8시

▲ 오후 8시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기상청 제공     ©문화예술의전당

 

오늘(16일) 아침(09시)까지 남해안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해안에 인접한 교량과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16일) 오후부터 내일(17일) 사이 강원북부산지는 바람이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강원중.남부산지와 경북북동산지는 70km/h(20m/s) 이상, 강원동해안과 경북동해안은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며, 대기도 점차 건조해지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17일) 밤부터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 모레(18일)부터 그 밖의 제주도해상, 남해먼바다에도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한편, 당분간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모레는 동해상에도)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 인왕산 정상 등정 후 하산하면서 온 몸이 땀으로 젖은 멍멍이 룰루, 으악. 더워 ..    ©문화예술의전당

 

전국 대부분 지역 올 들어 가장 높은 일최고기온 기록 - 오늘(16일) 일최고기온 분포도

전국 대부분 지역 올 들어 가장 높은 일최고기온 기록 - 오늘(16일) 일최고기온 분포도:문화예술의전당 (lullu.net)

 

온도가 갑자기 상승하면 열사병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아직 5월이라고 해서 경계를 늦추지 말고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열사병을 일으키는 상태

 

열사병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유발할 수 있는 세 가지 주요 조건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환경 조건입니다. 그날은 기온이 높을뿐만 아니라 갑자기 더워져 폭염이 닥치는 날도 위험합니다. 높은 습도, 약한 바람, 강한 햇빛과 같은 기상 조건도 열사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밀폐된 방이나 에어컨이 없는 장소와 같이 에어컨이 없는 환경에서도 열사병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신체 조건"입니다. 노약자, 유아, 신체 장애가 있는 분은 특히 주변 사람들에게 주의하십시오. 비만이거나 기존 질병(당뇨병, 심장병, 정신 질환 등)이 있는 사람도 열사병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영양실조나 탈수 상태라면 체내에 축적된 열을 효율적으로 배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숙취나 수면 부족과 같은 열악한 신체 조건도 열사병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행동 조건"입니다. 격렬한 운동이나 익숙하지 않은 운동은 체내에 열을 발생시키지만, 그 열이 체내에 남아 있으면 열사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시간 야외에서 작업하거나 수분 보충이 어려우면 열사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