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조금 전 일본에서 지진 발생, 이번 지진은 수평지진 아닌 수직지진?, 일본인들이 느끼는 지진 공포, 두려움

지난 5월 26일 규모 6.2 강한 지진 발생한 곳에서 다시 발생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3/06/16 [23:11]

조금 전 일본에서 지진 발생, 이번 지진은 수평지진 아닌 수직지진?, 일본인들이 느끼는 지진 공포, 두려움

지난 5월 26일 규모 6.2 강한 지진 발생한 곳에서 다시 발생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3/06/16 [23:11]

 

2023년 6월 16일 오후 9시 24분경 지진이 발생했다고 일본기상청이 발표했습니다.

 

지진이 발생한 곳은 일본 치바현 북동부 요코시바 미츠초이며,  지진 규모는 4.9, 

 

진도는  '4' 입니다.

 

이번 지진이 발생한 곳의 깊이는 50km입니다. 

 

일본기상청은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피해소식은 없읍니다.

 

일본은 현재 이 지진 발생에 대해 언론들은 긴급 속보로 방송하고 있습니다.

 

▲ 일본지진 발생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언론 긴급 속보 방송     ©문화예술의전당

아래는 이번 지진을 바라보는 일본인들의 지진 공포, 두려움, 염려입니다. 

-

도쿄 서부에서는 진동이 매우 심했습니다. 치바에서 많이 흔들린 것 같습니다. 최근 국내외에서 지진과 화산 폭발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걱정.

 

-

벌써 많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큰 쿵쾅거림이 올 징조입니까, 아니면 가스를 배출하기 위한 조금입니까?

수직 흔들림에서 수평 흔들림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수직 흔들림은 수평 흔들림보다 더 위험합니다.

 

-

최근에는 지진이 많이 발생하고 지진의 강도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일본 전역의 판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겠지만 또 다른 큰 판이 올 때가 되었습니까?

매일 준비해야 하며, 통조림 식품과 물, 태양열 충전 라디오와 배터리와 같은 음식을 준비할 때입니다.

최근에는 재해시에도 많은 캠프 용품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나는 그것을 사용한 적이 없지만 붕괴 방지 장치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야합니다. 대지진이 발생했을 때 너무 늦었기 때문입니다.

2011 년 지진 당시 다다미의 찬장이 떨어지고 케이스 유리가 깨졌습니다. 유리에 대해 말하면 유리보다 더 무서운 것은 없습니다. 반면에 신발만큼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즉시 신을 수 있는 착용하기 쉬운 신발을 가까이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도 TV는 테이블 스탠드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어도 TV에서 속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번째 지진이 오기 전에 현관문을 여는 것이 좋습니다.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고, 지진이 오기 전에 탈출 절차를 생각하고, 지진이 오면 조치를 취하기만 하면 됩니다.

 

--

지진의 빈도는 평년에 세 배로 증가했습니다. 아마추어의 생각이지만, 지층이 거물급 선수가 아닌 중간 규모로 산발적으로 진정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어쨌든 준비가 되어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최근 몇 달 동안 전국적으로 지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본 기상청도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

대책으로 먼저 서랍장, 냉장고, 큰 입상을 잠자는 곳에 두십시오.

내려 놓지 마십시오. 부득이하게 착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허탈방지 장치를 착용하십시오.

입어보자. 틈이 있으면 어떻게 든 탈출 할 수 있습니다.

천장이나 지붕이 서랍장 위로 떨어지는 경우

탈출구가 없습니다. 물론 음료와 음식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대지진이 발생한 순간에 몸 하나로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많이 바뀝니다.

 

--

결국, 자연 재해는 잊어 버릴 때옵니다. 더운 계절에 큰 지진이 오면 물과 같은 계절적인 것들이 문제가됩니다. 그러나 그 전에 첫 번째 흔들림이나 화재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때때로 지진이 발생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시뮬레이션해야 합니다.

 

--

지진의 빈도는 항상 지바현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올해 초부터 잇달아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큰 지진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집뿐만 아니라 차 안에서도 간식이나 식수 등 준비 할 수있는 것을 준비하고 싶다고 느낍니다.

 

지바의 흔들림은 마치 아래에서 밀려오는 직접적인 지진처럼 느껴졌다.

 

--

30분 전, 지바현 북서부에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제 지진 강도는 4입니까? 간토 대지진으로부터 100 년이 지났습니다. 곧 해야 할 때다. 도쿄도 스미다구 요코아미 공원에 있는 도쿄 재건 기념관에서는 당시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제가 이것을 보았을 때, 저는 제가 도쿄에 있었다면 구원받지 못했을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전직을 하면서 간토 북부 지역으로 이사했습니다.

 

--

최근 일본에서는 전국적으로 지진이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중간 규모의 지진도 많았습니다. 예비군에 큰 지진이 없으면 좋을 것 같아요. 언제 지진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예방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몸을 보호하기 위해).

 

--

진도 4는 작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북동부 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기도하고 싶습니다.

23구에 있지만 두 번 연속으로 섬뜩한 흔들림이었다.

그것은 매우 소름 끼쳤다.

우리 집에는 고양이 같은 생물이 살고 있기 때문에 인간을 대신할 수 있는 애완동물 장비와 기타 물품이 있습니다.

방재 가방을 준비할 때가 된 것 같아요.

 

-

 

치바현에는 많이 있습니다.

요 전날, 홋카이도와 전국 각지에서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한 번의 지진으로 끝날까요?

대지진의 전조인지는 모르겠지만 섬뜩하다

지진이 일어날 때 우리 마음의 구석에 서로를 남겨 두자.

일부 비축량도 있습니다.

 

--

 

아, 치바현에서 지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대 진도 4는 상당히 흔들리지 않았습니까? 진원지는 지바현 북동부, 깊이 약 50km입니다. 규모는 4.9로 추정된다. 조금 무서웠지만 피해와 충격은 괜찮았습니까? 안전을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

한 번도 본 적 없는 이상한 흔들림이었다.

두 번째로, 나는 누군가가 뛰어 내리는 것처럼 작은 수직 흔들림을 느꼈다. 그러나 처음에는 천천히 옆으로 흔들리는 것 같았습니다.

나는 잠시 동안 조금 무서워.

 

--

무서운 것은 너무 흔들리고 있는데 온다고하고, 오사카의 우에 마치 단층 주변이 전혀 흔들리지 않는데 무서워한다는 것입니다. 나는 그것이 움직이는 것이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흔들릴 때 동과 함께 오는 것 같습니다. 흔들리고 싶지는 않지만 남해처럼 사람이 죽거나 건물이 무너지면 조금씩 느슨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흔들리는 곳에서 답이 더 나은지, 흔들리지 않는 것이 더 나은지는 미래만이 알 수 있고, 어디서든 흔들리지 않기를 바라지만 전혀 흔들리지 않는 것도 안타까운 마음이다

--

 

많은 분들이 금요일 밤에 잠자리에 들기 몇 시간 전에 놀랐을 것입니다. 나는 진원지에서 떨어져서 "응? 나는 불편 함을 느꼈다.

지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TV에서 켜 보니 NHK를 보면, 지진 정보가 보도되어 왔습니다. 내가 살고 있던 지역의 진도는 2였던 것 같습니다 만, 최대 진도 4가 관측 된 지역의 사람들은 흔들림에 놀랐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지진 군도라고도 불립니다. 누구에게나 지진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준비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집에 충분한 물품이 있습니까? 대규모 지진 발생 직후에는 구호 물품 배달 시스템, 즉 물류를 준비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각 사람은 72시간 동안 음식과 물을 스스로 비축해야 합니다.

 

이 지진에 놀란 분도 계시지 모르지만, 앞으로의 대재해에 대한 계획을 재검토하는 기회에 이번 지진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얼마 전에 남반구에서 큰 지진이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니 동일본 쓰나미 대지진이 발생하기 몇 달 전에 뉴질랜드에서 지진이 있었습니다. 일본인이 무너진 건물에 부수적 인 피해를 입힌 사고. 또한 거대한 지진이 발생하지 않습니까?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지진(2.0 이하 미소지진), 기상청 발표 자료

▲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지진(2.0 이하 미소지진), 기상청 발표 자료     ©문화예술의전당

▲ 요즘, 살인마 최신뉴스     ©문화예술의전당

 

 

요즘 통가, 칠레, 필리핀 등지에서 강한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이러한 지진 속에서 SNS에서는 "대지진 발생과 쓰나미 염려"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2023년 06월 16일 03시 06분 27초 통가 누쿠알로파 남서쪽 292km 해역 

 

 (위도: 22.98 S, 경도: 177.21 W)에서 규모 7.2 지진이 발생했다고 

 

미국 지질 조사소 (USGS)가 발표했습니다.

 

이번 지진이 발생한 곳의 깊이는 167km이며, 이번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 발생 염려는 없습니다.

▲ 통가에서 규모 7.2 지진 발생  © 문화예술의전당

 

그렇지만 이번 지진으로 일본은 대지진 발생 염려에 SNS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바누아투 지진 다음엔 일본대지진"

"뉴질랜드 지진 다음엔 일본대지진"

이라는 '근거 있는' 통설이 일본에서 계속 유효하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일본은 특정한 한곳에서만 지진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 일본 전국에서 지진이 발생하고 있고,

그것도 계속/ 연속적/으로 같은 위치/에서 지진이 발생하고 있어 대지진 발생과 화산폭발, 쓰나미 발생 염려로 일본 열도는 오늘도 잠못 이루는 밤을 보내고 있습니다.

 

일본을 여행하시는 관광객과 거주하시는 교포들께서는 지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 통가에서 규모 7.2 지진 발생  © 문화예술의전당

관련 뉴스 클릭!

▲ 뉴질랜드에서 규모 6.2 지진 발생     ©문화예술의전당


2023년 05월 31일 11시 21분 21초 뉴질랜드오클랜드 제도 더니든 남서쪽 643km 해역

 

 (위도: 49.60 S, 경도: 163.92 E)에서 규모 6.2 지진이 발생했다고 미국지질조사소(USGS)가 발표했습니다.

 

미국지질조사소는 이번 지진의 발생 깊이는 12km로 발표했습니다.

 

 

유럽지중해지진센터(EMSC)에 따르면 "31일 뉴질랜드 오클랜드 제도에서 규모 5.7의 지진이 발생했다.

 

진원지의 깊이는 10km"라고 발표했었습니다.

 

그러나 유럽지중해지진센터는 이후 지진 발생 규모를  5.7에서 6.2로 격상 시켜 수정 발표했습니다.

 

 

이 지진에  의한 쓰나미 발표는 없었습니다.

 

한편 뉴질랜드에서 규모 6.2 지진이 발생했다는 소식이 일본에 전해지자 

 

많은 일본인들이 "'뉴질랜드 지진 다음엔 일본 차례' , '태풍과 함께 오는 지진은 대지진'" 이라는

 

공식을 말하며 지진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염려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지진?

 

3.11을 기억하십시오. 다음 일본은?

 

방재 및 완화에 대비하십시오

 

5월 일본에서 발생한 규모 5.0 이상 지진 발생 진원지 분포,일본기상청

▲   5월 일본에서 발생한 규모 5.0 이상 지진 발생 진원지 분포,일본기상청

 5월에 발생한 규모 3.0 이상의 지진

 

5월은 일본 국내에서 강한 지진의 발생이 많아졌습니다.

 

진도 3 이상의 지진이 40 회를 웃돌고 진도 5 약 이상의 지진은 6 회를 세고 있습니다.

 

진도 3 이상의 지진이 1개월에 40회 이상이 된 것은 2021년 4월 이후 처음입니다.

 

진도 5 약 이상인 6회는 구마모토 지진이 일어난 2016년 4월 이후 가장 많습니다.

 

2021년 이후 월별 진도 3 이상의 지진 횟수를 보면 2021년 4월이 46회로 가장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때는 토카라 열도 근해에서 군발 지진이 발생해 46회 중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지난 5월은 속보치로 44회에 달했고, 2년 만에 40회를 웃돌고 있습니다.

 

진도 4 이상에서 비교하면 이번 달이 17회로 압도적으로 많아 강한 흔들림을 느끼는 지진이 더 발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골든 위크 기간 중인 5월 5일에 노토 반도 앞바다를 진원으로 하는 매그니튜드 6.5, 최대 진도 6강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시카와 현 노토 반도에서는 2021 년 이후 활발한 지진 활동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번 지진은 그 중에서도 최대입니다.

 

진원에 가까운 이시카와현 주슈시에서 진도 6강을 관측.

 

진도 3 이상의 영역은 호쿠리쿠의 거의 전역과 도호쿠, 긴키의 일부까지 넓어졌습니다.

 

또한 같은 날에는 매그니튜드 5.9, 진도 5강의 지진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진 활동이 활발한 상황은 5월 말이 되어도 계속되고 있어 여전히 종식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 일본 지진 발생 소식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지진 발생 소식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지진 발생 소식     ©문화예술의전당

▲ 지진 검색     ©문화예술의전당

▲ 최근 발생 지진 보도     ©문화예술의전당

▲ 최근 발생 지진 보도     ©문화예술의전당

▲ 최근 발생 지진 보도     ©문화예술의전당

▲ 최근 발생 지진 보도     ©문화예술의전당

▲ 최근 발생 지진 보도     ©문화예술의전당

▲ 최근 발생 지진 보도     ©문화예술의전당

▲ 최신 태풍 예상 경로 비교 ,미국,유럽     ©문화예술의전당

▲ 최근 1주간 진도 3이상 지진 발생한 현황,일본기상협회 발표     ©문화예술의전당

▲ 최근 1주간 진도 3이상 지진 발생한 현황,일본기상협회 발표     ©문화예술의전당

▲ 5월 26일 규모 6.2 지진 발생     ©문화예술의전당

▲ 규모 6.2 진도 5약 강한 지진 발생, 일본기상청     ©문화예술의전당

▲ 규모 6.2 진도 5약 강한 지진 발생, 일본기상청     ©문화예술의전당

이전 발생 뉴질랜드 지진 소식 

한국 시간으로 5 월 19 일 목요일 19시 14 분경에 해외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진원지는 호주 매쿼리섬(Macquarie Island) 근처, 뉴질랜드 더니든 남서쪽 1206km 해역 (위도: 53.80 S, 경도: 158.90 E)에 위치하며,  지진 규모는 6.9로 미국 지질 조사국의 국립 지진 정보 센터 (USGS, NEIC)가 발표했습니다.

 

 태평양 쓰나미 경보 센터(PTWC)에 따르면,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 피해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

 

▲ 뉴질랜드, 호주 근처에서 규모 6.9 지진 발생   © 문화예술의전당

 

▲ 뉴질랜드, 호주 근처에서 규모 6.9 지진 발생   © 문화예술의전당

 

미국 지질 조사국의 국립 지진 정보 센터 (USGS, NEIC)가 발표한 지진 진도 ( 개정 된 MERCARI 지진 강도 등급)는  약 VI의 최대 흔들림 이었습니다.

 

엄격한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약 VI' 는  일본 기상청의 지진 강도 등급으로 변환하면 약 4의 지진 강도와 동등한 떨림으로 보입니다. 

 

매쿼리섬(Macquarie Island)은 오스트레일리아령의 무인도입니다. 태즈메이니아주에서 약 1,4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 이번 지진에 의해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현재 이 지진으로 인해 일본 열도는 '뉴질랜드 지진 이후 일본에서 지진 발생'하는 공식으로 SNS는 불안한 느낌을 많은 분들이 토로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95PVNkO0Pg

 

다음은 일본 SNS의  지진 반응입니다.

 

1. 이것은 걱정스러운 지진입니다!

일본 바로 아래 남반구에 위치하고, 동일본 대지진 이전에 뉴질랜드 인근에 지진이 많았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지구의 핵심 순환이 활발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진이 발생하면 판의 침하도 심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경계판의 왜곡도 증가하고 신뢰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본 판뿐만 아니라 지구 전체의 판 침하와 지진 사이의 관계, 화산과의 관계를 연관 짓는다면, 지진의 예측 확률은 증가 할 것입니다.

 

2. 그 크기는 지진의 에너지의 크기이므로 약간의 오차가 있어도 하나의 수치 값만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본 대지진은 규모 9.0이지만 지진 강도는 진원지에 가까우면 지진 강도가 7인 곳이 있고, 진원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지진 강도가 1인 곳이 있는데 일본뿐만 아니라 대만도 지진 강도가 1인 곳이 있는데, 일본과 거의 같은 자체 지진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다만 있는 곳에서의 지진은 규모가 클 수 있지만,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본과 같은 나라에서는 둘 다 필요하다.

 

3. 뉴질랜드를 혼슈와 홋카이도에 비유하면, 뉴질랜드 근처에서 지진이 발생하면 일본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하여 조금 후에 지진이 발생하므로 규슈 남부에서 오키나와까지 조심하십시오.

 

4. 또한 야바이 (yabai) 지역의 지진입니다. 뉴질랜드 근처. 다음은 일본입니까?

 

5. 바누아투의 법칙.

 

바누아투의 법칙은 바누아투에서 규모 6 이상의 지진이 일어나면 2주일 이내에 일본에서 그와 같은 규모의 지진이 일어난다는 법칙인데 바누아투와 일본은 아주 멀리 떨어져 있어 아무런 관련이 없을 것 같은데 바누아투에서 규모 6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면 일본에서 비슷한 규모의 지진이 연동해서 일어날 확률이 60~70%라고 하니 그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발생한 요즘 지진은  - 너무도 조/용/하/다!

▲ 일본기상청, 지진 발생 일람표  © 문화예술의전당

 

폭풍전야...

너무도 큰 것이... 

현재.. 조용해도 너무도 고요한 이러한 상황은 '비정상'입니다.

 

 - [역시나!] 

             5월 22일 일본에서 강한 지진 발생

 

일본 규모 5.8 지진 발생, 진도 5약, 강진

22일 12시 24분쯤 일본에서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진원지는 이바라키 현 앞바다(북위 36.8도, 동경 141.5도)이며 

 

진원의 깊이는 약 30km, 

 

지진 규모(매그니튜드)는 5.8로 추정됩니다.

진도는 5약(弱)입니다.

"일본은 흔들리고 있다. 카운트다운이 시작되나요?" 태풍 오는데 오늘 연속 지진 발생, 요즘 같은 곳에서 연속 지진, 일본 전역에서 지진 발생 등.. 일본인 반응은?

https://www.lullu.net/49213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윤석열은 영웅이 된다! ","한국 민주주의 최대의 적은 부정선거이다", "진짜 내란은 '이재명의 난'이다."- 김경재TV,
1/100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