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5월 11일(토) 오늘 날씨, 오늘~내일 전국 비, 해안과 강원 산지 중심 매우 강한 바람 유의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4/05/11 [12:50]

5월 11일(토) 오늘 날씨, 오늘~내일 전국 비, 해안과 강원 산지 중심 매우 강한 바람 유의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4/05/11 [12:50]

▲ 오늘의 날씨,  전국적으로 흐리고 비     ©문화예술의전당

2024년 5월 11일(음력 4월 4일) 乙亥 토요일 오늘의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는 지역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안과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으며, 비구름대가 서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서울, 인천, 경기북부, 강원북부내륙은 오전에 비가 시작되겠고, 오후부터는 중부지방, 전라권, 경상서부, 제주도에 비가 확대될 것입니다. 또한, 오늘 오전에는 전남동부와 경남권, 제주도에서 약간의 빗방울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가 집중되는 시간과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부지방과 전북은 오늘 저녁부터 내일 이른 새벽까지 시간당 10mm 내외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부지방(전북 제외)과 제주도는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까지 시간당 10~20mm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제주도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고 돌풍과 천둥, 번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강풍특보가 발효된 지역에서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하늘 상태는 차차 흐려질 것으로 예상되며, 오늘 낮 기온은 20~27도로 어제보다 조금 낮겠습니다. 항공기와 선박 운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강풍과 높은 물결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날씨에 따라 안전한 활동을 하시고, 비상한 상황에서는 기상 정보를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다음은 기상청이 발표한 오늘과 내일 그리고 모레 날씨 예보입니다.

 

○ 오늘부터 내일 새벽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 해안과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강수>

 

○ (현황) 현재(09시 50분), 서해상에는 기압골에 동반된 비구름대가 발달하여 차차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고, 서해5도에는 비가 오는 곳도 있습니다. 한편, 남해상에 위치한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부산.경남남해안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 (전망) 서해상에서 다가오는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오늘(11일) 오전(11~12시)에 서울.인천.경기북부와 강원북부내륙에 비가 시작되겠고, 오후(12~18시)부터는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라권, 경상서부, 제주도에, 밤(18~24시)부터는 그 밖의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또한, 오늘 오전(10~12시)에 전남동부와 경남권, 제주도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이 비는 오늘 늦은 밤(21~24시)에 서울.인천.경기북부부터 그치기 시작하겠고, 내일(12일) 새벽(00~06시)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그치겠으나, 전남남해안과 경상권은 아침(06~09시)까지, 제주도는 오전(09~12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수 집중시간과 지역>

○ 중부지방과 전북은 오늘(11일) 저녁(18~21시)부터 내일(12일) 이른 새벽(00~03시) 사이 시간당 10mm 내외의 비가, 남부지방(전북 제외)과 제주도는 오늘 밤(18~24시)부터 내일 새벽(00~06시) 사이 시간당 10~2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남해안과 지리산부근, 제주도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에서 물이 역류하고, 이물질 등으로 인한 막힘에 대비

- 만조 시간대(새벽)에 강한 비가 내리면서 배수가 원활하지 못해 저지대 침수에 각별히 유의

-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교통안전 유의

- 강풍과 높은 물결로 항공기 및 선박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해상 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 확인

 

- 또한, 최근 많은 비가 내린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다시 많은 비가 예상되어 추가적인 피해가 우려되니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하늘상태 및 기온>

 

○ (하늘상태) 전국이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 (기온) 오늘(11일) 낮 기온은 20~27도로 어제(10일, 21~30도)보다 조금 낮겠고, 평년(20~24도)보다는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유의 사항>

 

○ (강풍) 강풍특보가 발표된 서해안과 강원영동, 경북북동산지, 경북동해안은 오늘(11일)까지, 제주도산지는 내일(12일) 오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오늘 오후부터 그 밖의 제주도, 내일 새벽부터 전남동부남해안과 경남권남해안에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해상) 풍랑특보가 발효된 서해먼바다(서해남부남쪽안쪽먼바다 제외)는 오늘(11일) 오후까지,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는 내일(12일) 오후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오늘 밤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 내일 새벽부터 남해먼바다(남해서부서쪽먼바다 제외)와 동해남부남쪽먼바다에도 차차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남해상과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산발적으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특보  © 문화예술의전당


o 강풍주의보 :

경기도(안산, 시흥, 김포, 평택, 화성), 서해5도, 강원도(강릉평지, 동해평지, 태백, 삼척평지, 속초평지, 고성평지, 양양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충청남도(태안, 당진, 서산, 보령, 서천, 홍성), 전라남도(해남, 무안, 함평, 영광, 목포, 신안(흑산면제외), 진도, 흑산도.홍도), 전라북도(고창, 부안, 군산, 김제), 경상북도(영덕, 울진평지, 포항, 경주,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제주도산지), 인천, 울릉도.독도


o 풍랑주의보 : 동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동해중부안쪽먼바다, 동해중부바깥먼바다, 서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서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서해남부남쪽바깥먼바다, 서해중부안쪽먼바다, 서해중부바깥먼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