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7월 27일(금) 오늘의 날씨, 오존농도,미세먼지 나쁨, 태풍 종다리 현재위치, 태풍 진로, 태풍 경로, 후지와라 효과에 의해 역C자로 꺾인 태풍 종다리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7/27 [07:05]

7월 27일(금) 오늘의 날씨, 오존농도,미세먼지 나쁨, 태풍 종다리 현재위치, 태풍 진로, 태풍 경로, 후지와라 효과에 의해 역C자로 꺾인 태풍 종다리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7/27 [07:05]

오늘의 날씨와 생활과 기상정보를 안내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태풍 종다리가 역'C'자로 방향이 바뀌게 된 원인이 일본 기상학자 후지와라가 발견한 '후지와라 효과'에 의한 것이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 27일 04시 발표 태풍 종다리 경로,기상청 자료 문화예술의전당

 

오늘의 더위체감지수는 '위험'입니다. 불쾌지수 또한 '매우 높음'입니다. 식중독지수는 '경고'이며, 자외선지수는 '매우 높음'단계입니다. 오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대부분 ‘보통’ 수준이겠으나, 일부 영남지역은 대기정체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부산·대구·울산·경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오존농도는 대기오염물질의 광화학 반응에 의한 오존 생성과 이동으로 일부 중서부와 남부지역에서 오후에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서울·경기도·전남·영남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됩니다.

▲     © 기상청 기상특보 발효현황

 

기상특보 현황입니다.

 2018년 07월 24일 11시 00분 이후 (2018년 07월 24일 11시 00분 발표)

 폭염경보 :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강화군,옹진군 제외), 서울, 제주도(제주도동부), 경상남도(통영 제외), 경상북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완도, 고흥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 경기도, 전라북도

폭염주의보 : 인천(강화),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통영),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완도, 고흥) 

 

▲     ©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기상청 제공

 

2018년 07월 27일 04시 10분  기상청 발표  기상 현황과 전망입니다.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중부서해안과 일부 내륙에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강원영서와 충북, 경상도는 오후부터 밤 사이에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오늘과 내일 소나기가 오는 지역에서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일부 해안과 산지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낮 최고기온이 35℃(평년보다 4~7℃ 높음) 이상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고, 밤사이에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특히, 고온인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보건, 산업, 수산(양식), 농업, 가축 등에 피해가 우려되니, 폭염 영향 정보(26일 11시 30분 발표)의 폭염 영향 분야 및 대응요령을 적극 참고하여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 관리와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아침까지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28일) 밤부터 동해상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고, 일부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해수욕장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당분간 전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모레 동해상과 남해상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28일)도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새벽부터 저녁 사이에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28일)도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새벽부터 저녁 사이에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8일 새벽부터 저녁 사이)-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충청내륙, 남부내륙, 제주도산지, 북한 : 5~40mm

 

 모레(29일)도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현재 12호 태풍 종다리는 일본 유황도 남쪽 약100km 지점 북위 23도 55분 동경 141도 05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동 방향으로 20km(11kt)속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심기압 970hPa, 중심부근 최대풍속은 35m/s(70kt) 이며, 최대순간풍속은 50m/s(100kt)로 강한 태풍입니다.

태풍 종다리는 현재 25m/s 이상의 폭풍영역을 전영역 110km(60NM) , 15m/s이상 강풍영역은 전영역 280km(150NM)입니다.

 

▲     © 27일 현재 태풍의 모습과 위치,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 ,문화예술의전당

 

27일 15시 예상경로는 일본 오가사와라 제도  동남동 약 160km 북위 26도 20분 동경 143도 30분에 위치하면서 북동 방향으로 30km/h(16kt)속도로 진행한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심기압 965hPa, 중심부근 최대풍속은 40m/s(75kt) 이며, 최대순간풍속은 55m/s(105kt)로 강한 태풍입니다. 태풍의 70% 확률반경은 전역 200km(110NM)입니다.

 

▲     © 일본 기상청 자료, 태풍 종다리 위치, 경로 ,문화예술의전당

 

현재 태풍의 마지막 진로에  대해서는 한국기상청과 일본 기상청,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 예보가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처럼 보여집니다. 한국 기상청은 태풍에서 세력이 약화되어 열대성 저기압(TD-기상청 자료 'X'표로 표시)이 된 순간까지 태풍 종다리의 경로를 추적했기에 조금 다르게 표시되는 것 처럼 보이는 것 입니다. 

일본과 미군은 태풍이 열대성 저기압이 된 이후의 경로에도 그림으로 표시한 것 입니다. 도표 보시면서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     © 27일 현재 태풍의 모습과 위치,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문화예술의전당

 

▲     © 27일 오전 10시 발표 태풍 12호 현재위치 및 경로, 기상청 자료 문화예술의전당

 

한편 이번 태풍 종다리에서 거론되고 넘어가야 할 사안은 태풍의 경로에서 갑자기 좌측으로 급속하게 회전한 방향에 대한 원인이 무엇인가에 관해서 말씀드리면 근접해 있는 두 열대 저기압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현상이며 일본의 기상학자 후지와라 사쿠헤이(藤原咲平)가 발견한 후지와라 효과에 의한 결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 일본으로 접근하는 태풍 종다리로 인해 대기불안정과 다소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고 있는 금요일입니다. 더위에 지치지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자주 물을 드시면서(특히 노인분들은 갈증을 쉽게 느끼지 못하신다고 합니다. 자주 물을 드시기 바랍니다) 의자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 문화예술의전당 브라운 룰루 동생 룰루

 

오늘 하루도 즐겁고 씩씩한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굳모닝 코리아 문화예술의전당 '브라운 룰루'입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