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무용단 안무 공모 및 레퍼토리 개발 프로젝트 '스텝업, 각양각색의 주제와 고유의 개성이 돋보이는 최종 세 작품 선정
강새별 기자 | 입력 : 2018/08/06 [11:55]
국립현대무용단(예술감독 안성수)은 픽업스테이지 <스텝업>을 오는 9월 6일(목)부터 9일(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한다. 2018 안무 공모 프로젝트 <스텝업>은 안무 공모에서 선정된 기존 창작물에 국립현대무용단의 안정된 제작 시스템을 지원, 보완 작업을 거쳐 완성도 높은 레퍼토리로 발전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스텝업>을 통해 국내 안무가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창작 활동을 유도함으로써 현대무용의 새로운 방향성과 다양성을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2017년 12월 서류접수를 시작으로 총 68개 작품이 응시, 1차 서류전형과 2차 인터뷰 심사 그리고 3차 쇼케이스 심사까지 거쳐 최종 세 안무가 배효섭, 이은경, 정철인의 작품이 선정되었다. 이미 완성도를 갖추었다 판단되는 작품은 배제하고, ‘제작 과정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작품을 우선으로 선발했다. 기존 작품에서 무엇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 국립현대무용단의 안정적인 제작 시스템이 함께할 때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작품을 우선으로 선정했다. 최종 선발된 작품은 향후 국립현대무용단의 공연 레퍼토리로 발전하여 국내외로 유통될 예정이다.
<스텝업>은 지속 가능한 무용 레퍼토리를 발굴하는 국립현대무용단의 프로젝트이다. 2018 스텝업 안무 공모를 통해 최종 선발된 배효섭, 이은경, 정철인 세 안무가는 각양각색의 주제와 고유의 개성이 돋보이는 작품을 선보인다. 배효섭은 <백지에 가닿기까지>에서 자기 자신과 무대를 해체하는 작업을 통해 색다른 모습으로 관객과 마주한다. 이은경의 <무용학시리즈 vol.2: 말, 같지 않은 말>에서는 2006년 벨기에 파츠 P.A.R.T.S. 유학 시절 안무가가 받은 서술형 평가서(Teacher's Report)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안무가 및 무용수들이 들었던 과거의 사실적 언어와 현재의 몸의 언어는 어떤 연관성을 갖는지 알아본다. 정철인의 <0g>은 ‘낙하운동’의 물리적, 본질적 특성에 보다 집중하여 힘의 원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운동성을 실험한다.
나와 무대를 해체하다 - 배효섭 <백지에 가닿기까지> 안무 | 배효섭 출연 | 배효섭, 임종경, 정한나 드라마터그 | 정한나 사운드디자인 | 박한진(바가지바이펙스써틴) 기술감독 | 어경준
▲ 배효섭_백지에 가닿기까지_연습사진_사진 Aiden Hwang © 강새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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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효섭은 <백지에 가닿기까지>에서 자기 자신과 무대를 해체하는 작업을 통해 색다른 모습으로 관객과 마주한다. ‘나에게 익숙한 이 움직임은 왜, 어디서 시작되었으며 앞으로도 그러해야 할 이유가 있는가?’, ‘극장 무대의 보편적인 구조나 성질이 나에게 반드시 필요한가?’라는 두 가지 질문에서 출발하여, ‘나’와 ‘나의 극장’을 탐색해본다.
작품의 시작은 사슴으로 추정되는 동물의 사체가 박테리아나 구더기, 개미 따위에 의해 부패하고 분해되는 과정과 흔적도 없이 소멸되어 없어진 결과를 타임랩스로 편집한 영상을 본 이후이다. 그 동물의 사체는 어느 늑대의 뱃속에 소화되어 에너지가 되고 개미와 같은 작은 생명의 일부분이 되었으며 구더기와 미생물들의 양분으로 환원되었을 것이다. 이 동물의 죽음이 보다 넓은 동물계로 환원, 확장시켜 준 것처럼 안무가는 본인의 작업도 분해되고 해체되어 보다 넓은 세계로 확대되기를 희망한다.
작품의 콘셉트는 ‘비어있음 Blank’ 이다. 안무가 본인이 무용수로서 가닿은 허무와 무대의 전형성을 조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공허와 허무가 아닌 잘 해체되어진 상태에 가닿고자 하는 것이다.
▲ 배효섭 안무가 프로필_제공 국립현대무용단 ⓒBAKi © 강새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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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무가 배효섭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실기과 현대무용 예술사과정을 졸업하고 예술전문사 재학 중이다. 현재는 국립현대무용단 시즌 무용수로 <혼합> <제전악-장미의 잔상> <스윙> 등 주요 작품에 출연했다.
안무 작업은 2011년 국립극단 연극 <벌> 안무 연습감독을 시작으로 2012년 문화역 서울284에서 ‘Play Time’ 중 <Sleeping station> 작품 연출을 맡으면서 본격적으로 안무 작업을 맡았다. 2014년에는 안은미 세컨드 컴퍼니 <생활무용> 작품 공동 안무 및 연출을 담당하고 2015년에는 K-ARTS 플렛폼페스티벌에서 <디컴포지션 Decomposition>과 대학로 거리공연축제 <만남> 안무 및 연출을 했다. 2016년에는 국립극장 이해랑 100주년 연극 <햄릿>의 안무 연습감독을 맡으며 안무가로서 꾸준히 활동했다.
서울국제무용콩쿠르 현대무용부분 시니어 부문에서 2013년 남자 3등, 2014년 남자 1등을 수상했으며 2012년 대구신인무용콩쿠르 시니어 부문 전체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추다! 보다! 말하다! - 이은경 <무용학시리즈 vol.2 : 말, 같지 않은 말> 안무 | 이은경 출연 | 이은경, 최경훈, 신재희, 이재윤, 김경민 드라마터그 | 장혜진 작곡/음악감독 | 지미 세르(Jimmy Sert) 영상디자인 | 이태석
▲ 이은경_무용학시리즈_연습사진ⓒAiden Hwang © 강새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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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무가 이은경의 이번 작품 <무용학시리즈 vol.2 : 말, 같지 않은 말>은 2016년 국립현대무용단 ‘안무랩-여전히 안무다’ 초연작 <무용학시리즈 vol.1 : 분리와 분류>와 맥을 잇는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 벨기에 파츠 P.A.R.T.S. 유학 시절 안무가가 받은 서술형 평가서(Teacher's Report)의 텍스트를 중심 소재로 한다. 안무가 및 무용수들이 들었던 과거의 사실적 언어와 현재 몸의 언어는 어떤 연관성을 갖는지 알아본다.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춤을 불특정 다수가 보게 된다. 이때 내가 본 것과 네가 본 것이 다르기도 하다. 이것의 다름이 드러나는 시점은 눈으로 본 것을 입으로 이야기하는 순간, 즉 본 것의 차이가 말하는 것의 차이로 이어진다. 이러한 본 것의 차이 그리고 말하는 것의 차이는 어디서 어떻게 발생할까? 결국 앎의 차이인가? ‘추다, 보다, 말하다’는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 개인에게 각인된 강렬한 경험에 의해 결과물이 다르게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작업을 진행한다.
▲ 이은경_무용학시리즈_연습사진ⓒAiden Hwang ©강새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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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작품에서는 ‘추다, 보다, 말하다’가 어떠한 관계에 놓여 있는지 살펴보고 ‘춤을 보고 우리는 무엇이라 말하는가’라는 질문을 더 넓게 탐구하고자 무용수들의 생생한 경험을 수집했다. 이로 인해 자신이 무용을 바라보는 시각에 영향을 미쳤을 사실적 언어의 기억을 더듬어 ‘해석의 차이가 발생하는 지점’에 대한 체화적 접근과 반응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해 보려 한다.
▲ 이은경 안무가 프로필_제공 국립현대무용단 ⓒ옥상훈 © 강새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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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무가 이은경은 8살 때 무용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약25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의 몸에 피드백, 칭찬, 꾸짖음 등 방대한 양의 말들을 쌓았다. 안무가가 꺼낸 이 특정 시기의 리포트는 종이 형태로 전해졌고 보관되어졌다는 것이 그녀가 춤을 추면서 들어왔던 다른 무수한 말들 사이에서의 특이점이다. 그래서 이 리포터를 이번 작품의 주요 소재로 삼게 되었다.
무용수이자 안무가인 이은경은 2006년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창작과 예술사과정을 졸업하고, 재학 중에 ‘안성수 픽업그룹’에서 춤을 연마했다. 졸업 후에는 벨기에 안무가 안네 테레사 드 케이르스마커 Anne Teresa De Keersmaeker 가 감독으로 있는 무용학교 파츠 P.A.R.T.S. 에 입학하여 2008년 ‘리서치 사이클’ 과정을 수료하였다.
파츠 졸업 후, 벨기에 주(ZOO) 무용단의 예술감독 토마스 하우어드 Thomas Hauert 는 이은경에게 솔로 작업을 제안하여 <솔로 Solo For EKL>에 출연했고, 이는 브뤼셀 보자르 극장과 서울 ‘봄 페스티벌’에서 초연됐다. 유럽 활동 기간인 2008년부터 2013년까지 꾸준히 작업 동료인 피터 암프 Pieter Ampe 와 로버트 스테인 Robert Steijn 과 함께 리서치 미팅을 가졌으며 그 결과물로 <나쁘지 않은 기억들>을 로버트 스테인과 공동 안무했다. 그는 <포레스트 프로젝트 Forest Project>에 참여하여 오스트리아 작은 도시 그라츠의 예술축제 슈타이리셔 헤르프스트 페스티벌 Steirischerherbst 에서 무용수로서 공연했다. 2011년에는 <따블로 비벙 Tableaux Vivant> 창작 과정에 무용수로서 참여했으며 이후 파리, 비엔나, 슬로베니아에서 공연했다. 한국으로 귀국하기 전, <페노미나 Phenomena> 또한 벨기에의 주요 도시들에서 공연됐다.
2013년 한국으로 귀국 후, 김보람 안무가와 함께 ‘가다 프로젝트’라는 리서치 및 공연 단체를 만들었으며 첫 공동안무작 <어긋난 숭배>는 고통 받는 현대인들을 위한 제의를 그렸다. 이는 국립현대무용단 주관 ‘전통의 재발명전’의 타이틀 아래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초연되었으며 이후에도 북촌의 갤러리링크, 서울역 RTO에서 공연됐다. 또한 2015년 안무작 <베스트 딜>은 창작산실 시범공연 지원 작품으로 선정되었다. 2016년에도 창작 활동을 꾸준히 실험하며 국립현대무용단 주관 ‘여전히 안무다/안무랩’에 참여 작가로 선정되며 <무용학시리즈 vol.1: 분리와 분류>의 초안을 다졌다. 그는 창작 활동 이외에도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에서 무용수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출연작으로는 <바디콘서트> <애매모호한 밤> <쓰리볼레로, ‘철저하게 처절하게’> 등이 있다.
신체를 통한 낙하운동으로 무중력에 다가가다 - 정철인 <0g> 안무 : 정철인 출연 : 정철인, 류지수, 전중근, 문경재
▲ 정철인_제로그램_연습사진ⓒAiden Hwang © 강새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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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무가 정철인은 2014년 <자유낙하> 초연 당시 안무의 토대로 사용한 ‘낙하운동’의 물리적, 본질적 특성에 보다 집중하여 힘의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운동성을 실험하는 <0g>을 선보인다. 속도, 리듬, 무게감의 다이내믹한 균형-불균형의 반복은 신체 부위부터 오브제, 움직임 전반에 밀도 있게 녹아져 누구나 체감할 수 있지만 예측 불가한 감각적 무대를 선사한다.
작품의 전개는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중력의 힘을 이겨내고자 한다. 직진 운동의 달리기가 원심력 또는 구심력을 만나 끌어당기게 되면 중심축을 중심으로 원운동을 하게 된다. 이는 지구의 중력이 있는 물체를 직진으로 던졌을 때 끌어당기는 중력의 힘을 이겨낸다면 땅에 떨어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원운동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가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유 낙하와 원운동과의 관계성을 원심력을 이용한 놀이의 형식으로 낙하운동을 나타낸다.
두 번째, 중력을 거부하지 않고 순응한다. 본격적인 떨어짐의 실험이다. 사과의 떨어짐을 시작으로 팔, 다리 등 모든 신체를 이용해 중력을 거부하지 않고 떨어지는 움직임의 반복적 행위와 조금씩 변화되는 속도 및 리듬을 나타낸다.
세 번째, 무중력에 다가간다. 앞서 중력을 이겨내거나 또는 순응하는 지속적인 운동성의 실험을 토대로 서로간의 신체균형을 통해 무중력 속 인간의 모습을 현실화 해본다. 자유낙하의 떨어지고 있는 상태 즉 공기저항을 받지 않고 둥둥 떠다니는 모습을 형상화하며 제목처럼 0g, 무중력의 무게를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초연작 <자유낙하>는 그리스 신화 속 인물 시시포스의 모습을 모티브로 한다. 시시포스의 헤어 나올 수 없는 떨어짐의 반복에서 우리 삶과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무의미해 보이는 신화 속 시시포스의 행동 속에서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다. 시시포스의 행위 자체에서 영감을 받아 ‘낙하운동’의 원리를 움직임에 활용했다. 이번 <0g>에서는 듀엣에서 네 명의 무용수로 확대 구성하여 극대화된 움직임을 실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그리스 신화 속 인간들 가운데 가장 교활하고 영민했던 시시포스는 신들을 기만한 죄로 커다란 바위를 산 위로 밀어 올리는 벌을 받는다. 이 형벌의 가장 끔찍한 점은 바위가 산꼭대기에 이르면 다시 굴러 떨어져 그의 고통이 영원히 되풀이된다는 것이다.
▲ 정철인 안무가 프로필_제공 국립현대무용단 ⓒ옥상훈 © 강새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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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랑콜리 댄스 컴퍼니를 이끌고 있는 정철인 안무자는 2014년 첫 안무작 <자유낙하>를 시작으로 2016년 <비행(飛行)>을 발표했다. 그 해 제25회 젊은 안무자 창작공연 최우수 안무자,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 주최 제1회 동아시아 댄스 플랫폼 선정, 제25회 서울국제안무페스티벌(SCF) 심사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이어 2017년에도 제4회 베이징 국제발레&안무대회(IBCC)의 특별상을 차지했다. 그는 ‘밀도 높은 움직임 연구가’, ‘감각적 어휘 조합의 방법을 알고 있는 안무가’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들의 움직임 표현은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경이로움을 보여주는 단체’라고 호평을 받았다.
그는 2010년부터 브래시트 무용단 Bereishit Dance Company 무용수로서 <人-조화와 불균형> <유도> <활 & 조절하다> <경인> 작품에 출연했으며 현재도 활동 중이다. 2016년 미국 최고의 국제무용제 제이콥스 필로우 댄스페스티벌 Jacob's Pillow Dance Festival에서 남자 무용수상에 선정됐다.
<스텝업> 오픈-업 프로젝트 : 안무가 움직임/대담 워크숍 국립현대무용단은 픽업스테이지 <스텝업>의 배효섭, 이은경, 정철인 세 안무가와 함께 왜? 무엇을? 어떻게? 질문하고 발전시키는지에 대해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7월 30일(월) 정철인 안무가의 작품 속 움직임을 체험하는 워크숍, 8월4일(토) 이은경 안무가의 수집된 의견을 몸으로 표현해보는 움직임 워크숍, 8월8일(수)에서 배효섭 안무가와 어경준 기술감독이 함께하는 현대무용 대담 워크숍을 진행한다. 현대무용에 관심 있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선착순 무료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현대무용단 홈페이지(kncdc.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새별 green@lull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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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한국 최고의 연출가 채윤일 연출, 김소희, 이승헌, 김하영, 강호석 등 최고의 정통 연극 배우 총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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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드베르크 변주곡 -연극을 카피하는 연극이 아니라 삶을 창조하는 연극." - 이기도 연출,극단 인혁, 박용수, 김중기, 최원석, 김혜민, 황연희, 최근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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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 , 김미숙, 김소희, 이승헌, 장재호, 최영, 추은경, 곽지숙, 임정도, 오성택, 양홍석 ,정연진, 김하영, 신재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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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햄릿, 연희단거리패, 이윤택 연출, 국립극장 공연,지현준,김소희,장재호,한갑수,이승헌,박선주,변혜경,김광룡,김낙균,최홍준,심완보,류경희,이윤택,조인곤,김미숙,정동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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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테네시 윌리암스 작,채윤일 연출 , 이채경 번역,미쓰미 신이치 음악, 김소희,이승헌,김하영,강하석,김아라나,박근홍,황지나,이건희,블랑쉐,스텐리,스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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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단 신주쿠양산박 - 김수진 연출의 "해바라기의 관", 유미리 원작, 당신은 날 사랑합니까~? "한글만 알고 한문 모르는 세대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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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케트, 정일성 그리고 장두이… "진짜 노벨문학상"에 빛나는 사무엘 베케트의 부조리극 - 게임의 종말, END GAME, 게임의 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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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솔로이스츠(WE Soloists) 제29회 정기연주회: 프랑스 선율과 캔버스 위의 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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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극 '그녀의 봄' , 백척간두의 위태로운 이 시기에 나는 왜 이 공연을 다시 보는가? 최원석, 윤상화,신덕호,최광일,채국희,정승길,조은영,조주현,김상천 출연, 김학선 작.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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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렌즈 남성합창단, 20주년 기념연주회에서 가을의 선율을 울리다 , ‘Friends Male Cho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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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사꽃 지면 송화 날리고,박용수,우미화,정인겸,엄혜란,조주현,최정화,극단 이루,손기호 작.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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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뮤지컬 '캐치 미 이프 유 캔', Musical 'catch me if you 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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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최초 창작뮤지컬은 가수 전인권 형 전세권 연출의 '카니발 수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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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뮤지컬 '헤드윅', 여자가 연기하는 남자, 헤드윅 남편 '이츠학'역 조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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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Z,코즈,길성원,뮤지컬 배우 길성원,세종문화회관 정오의 예술무대 -2005년 공연 실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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