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 강추위 모레까지 계속,한파특보,건조특보,강풍주의보,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12/08 [07:17]

오늘의 날씨, 강추위 모레까지 계속,한파특보,건조특보,강풍주의보,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12/08 [07:17]

2018년 12월 8일 6시 10분 한파, 적설 현황과 전망에 관한 [기상청 속보]입니다. 중부지방과 경북 중심으로 한파특보가 발효중인 가운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 아침 기준 영하 19도)가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 관리 및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일부 전라 서해안과 제주도 산지에는 대설특보가 발효 중 이며, 전라 서해안을  중심으로 눈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7일부터 8일 06시까지  주요지점 적설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는 cm 입니다.
[목측] 홍성 2.2 목포 2.2
[CCTV] 영광군 8.0 고창 7.5 해제(무안) 6.5 진도 2.5
[레이저] 새만금(군산) 12.8 서산 4.4 어리목(제주도산지) 3.5 압해도(신안) 3.2

▲  전국이 꽁꽁 얼어, 일본기상청 기상위성 자료   © 문화예술의전당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구름많은 가운데 약하게 눈이 오는 곳이 있습니다.  충남서해안(서산)과 전북서해안(군산, 부안, 고창)에 발효 중이던 대설특보는 내륙에 형성된 고기압으로 인해 서해상 눈구름대의 유입이 억제됨에 따라 07시를 기해 해제되었습니다.  위 지역의 대설특보는 해제하나, 내일(9일) 새벽까지 풍계의 변화에 따라서 눈의 강도가 다시 강해질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구름많은 가운데 눈이 오는 곳이 있습니다. 한편, 대설특보가 발효 중인 일부 전북서해안에는 10cm 이상의 눈이 쌓인 곳이 있습니다.  오늘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는 구름많고 가끔 눈(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8일)
- (9일까지) 전북서해안,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2~7cm
- 충남서해안, 전북내륙, 전남서해안(9일까지): 1~5cm
- 전남내륙, 제주도(산지 제외), 서해5도: 1cm 내외

중부내륙과 경북북부에는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07시 현재 서울 기준 -11도 이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계속해서 기온이 하강하고 있습니다. 한파특보는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모레(10일) 아침까지 유지 또는 강화되겠습니다.

 또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 기준 영하 19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고,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내륙에는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겠으며, 낮에도 영하권에 머무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과 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이번 추위는 모레 아침까지 이어지겠고, 모레 낮부터 추위가 다소 풀리겠으나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은 기온 분포가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문화예술의전당


서울을 포함한 일부 경기도와 강원도, 경상도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곳이 있는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현재, 강원영동, 경북동해안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현재, 대부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서해중부앞바다와 남해앞바다는 제외, 남해동부먼바다와 남해서부동쪽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는 06시 해제)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밤 서해중부먼바다부터 바람이 약해지고 물결이 낮아지면서 내일(9일) 아침까지 해상의 풍랑특보가 대부분 해제되겠으나, 동해먼바다는 내일 오후까지 풍랑특보가 지속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오늘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특보 발표 현황, 기상청 자료  © 문화예술의전당


 내일(9일)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고 전라서해안은 새벽까지, 제주도산지는 아침까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낮 동안 서해안에는 눈이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으나, 내일(9일) 새벽까지 전북서해안을 중심으로 다소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오늘과 내일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모레(10일)는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