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연극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제15회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The 15th ASSITEJ Korea Winter Festival, Seoul 2019

경영희 기자 | 기사입력 2019/01/05 [19:01]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제15회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The 15th ASSITEJ Korea Winter Festival, Seoul 2019

경영희 기자 | 입력 : 2019/01/05 [19:01]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본부(이하 아시테지 한국본부, 이사장 김숙희)가 2019년 1월 9일(수)부터 19일(토)까지 11일간 ‘제15회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를 개최한다.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에서 진행되는 겨울축제는 제27회 서울어린이연극상 본선 진출작인 올해우수작 7편과 아시테지 한국본부와 아동극 전문가가 엄선한 3편의 공식초청작, 총 10편의 다양한 아동극을 선보인다. 이번 겨울방학, 자녀와 함께 각양각색의 공연 10편을 골라 즐겨보자!

 

▲     © 제15회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문화예술의전당


겨울방학, 가족사랑캠페-제15회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와 추억을 쌓으세요!
■ 믿고 보는 아시테지 추천작, 공식초청작 3편 주목!
■ 제27회 서울어린이연극상 본선 진출작 7편의 치열한 경연의 장!
■ 공연과 체험을 한 번에! 가족과 함께 떠나는 겨울 추억 여행!
■ 겨울축제와 공연예술마켓의 만남, 서울아동공연예술마켓 연계운영
 

1. 행사 개요
제15회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 , The 15th ASSITEJ Korea Winter Festival, Seoul 2019
기    간
2019년 1월 9일(수) ~ 1월 19일(토)
장    소
종로 아이들극장,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동양예술극장 2관 외 대학로 일대
주최·주관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본부
후    원
서울문화재단, 종로구, 종로문화재단
관 람 료
전석 20,000원
관람등급
36개월 이상 입장가능
예 매 처
네이버예약, 인터파크티켓,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의/누리집
(02)-745-5862~3 / www.assitejkorea.org

■ 믿고 보는 아시테지 추천작, 공식초청작 3편 주목!
 제15회 서울아시테지 겨울축제에서는 아시테지 한국본부와 아동극 전문가가 선정한 아시테지 공식초청작 3편을 선보인다. 겨울축제 개막작인 <깔깔나무>는 아시아문화원이 제작한 인형음악극으로, 세 어린이의 우정을 그리고 있으며 모험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삶의 가치를 일깨워준다. <만보와 별별 머리>는 만보가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머리를 찾는 과정을 담은 전통연희극으로 ‘나’를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을 길러줄 작품이다. <크로키키 브라더스>는 배우 2명의 재기발랄한 연기가 돋보이는 드로잉서커스극이다.  

■ 제27회 서울어린이연극상 본선 진출작 7편의 치열한 경연의 장!
 서울어린이연극상은 국내 아동·청소년연극인들의 활동을 장려하고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연극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아시테지 한국본부가 1992년 제정한 상으로, 제27회 서울어린이연극상 본선에는 <안녕, 도깨비!>, <아 글쎄, 진짜?!>, <해피한 하루>, <제비씨의 크리스마스>, <리틀 뮤지션>, <위험한 실험실>과 <정크, 클라운> 총 7개의 작품이 진출하였다.

 ▲ <안녕, 도깨비!>는 다양한 인형이 등장하며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대표 인물인 도깨비가 무섭다는 잘못된 인식을 변화시키고 친근감을 일깨워준다. ▲ <아 글쎄, 진짜?!>는 잠드는 시간을 무서워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작품으로 이야기 속 무서운 존재를 물리치며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를 준다.

   ▲ <해피한 하루!>는 강아지 해피의 모험기를 통해 진정한 가족의 의미와 동물에 대한 배려와 사랑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 <제비씨의 크리스마스>는 날지 못하는 산타 제비 반비의 여정을 통해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다른 이를 포용할 줄 아는 것에 대한 소중함을 판소리로 표현한 어린이국악뮤지컬이다.
    ▲ <리틀 뮤지션>은 해님을 구하러 여정을 떠난 작은 악사 모비치를 그리고 있으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힘과 용기를 길러줄 4D음악극이다. ▲  <위험한 실험실>은 미스터리가 가득한 실험실에 사는 미지의 생명체 자유를 구출하는 자매의 이야기를 통해 ‘정의가 무엇인지’를 돌이켜 보며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 <정크, 클라운>은 배우들의 숙련된 팬터마임과 고물을 이용한 변형 놀이를 선보이며 하나의 사물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아시테지 한국본부의 관객평가단이자 온라인 홍보대사인 아시테지맘과 그 자녀가 선정하는 최고 인기상과 더불어 배우상, 극본상 등 개인상과 제27회 서울어린이연극상, 올해의 대상은 어떤 극단과 공연이 차지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대상 수상작은 2019년 7월부터 8월 초까지 진행되는 제27회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제15회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를 더욱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해피 프라이데이(Happy Friday) 패키지권을 판매한다. 1월 18일 금요일에 공연하는 제비씨의 크리스마스와 위험한 실험실을 1+1의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티켓은 인터파크 티켓에서 구매할 수 있다. 티켓 구매 문의는 아시테지 (02)745-5862~3)로 하면 된다.

2. 제15회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 개막작 <깔깔나무>
   개막작은 아시아문화원이 제작한 인형음악극 ‘깔깔나무’(9일 오후 4시, 종로 아이들극장)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한 “한-중앙아시아 신화, 설화, 영웅서사시 번역 및 출판사업”의 결과물을 이용한 어린이 공연으로, 우정과 모험의 여정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삶의 가치를 일깨워줄 음악인형극이다.
 
공 연 명
깔깔나무
 
개막일시
2018년 1월 9일(수) 오후 4시
장    소
종로 아이들극장
장    르
음악인형극
단    체
아시아문화원

3. 부대 행사
■ 공연과 체험을 한 번에! 가족과 함께 떠나는 겨울 추억 여행!
  ‘제15회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는 가족이 모두 함께하는 공연예술축제로 수준 높은 공연은 물론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뜻 깊은 부대행사를 마련한다. ▲ 아시테지 축제의 대표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어린이를 위한 연극놀이는 공연뿐만 아니라 연극놀이 체험을 통해 예술을 총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1월 13일(일) 아르코예술극장 연습실에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www.assitejkorea.org 참고.

■ 겨울축제와 공연예술마켓의 만남, 서울아동공연예술마켓 연계운영

 제15회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는 서울아동공연예술마켓(K-PAP, Korea Performing Arts Platform)과 연계하여 운영된다. K-PAP은 해외 기획자에게 우수한 국내 아동·청소년 연극을 선보이고 작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도모하는 아동∙청소년 전문 공연예술 플랫폼으로, 쇼케이스와 컨퍼런스,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쇼케이스에는 ACC 참여형 어린이공연 창작지원사업을 통해 제작된 5개의 공연과 서울축제 참가 단체인 극단 현장의 <정크, 클라운>과 브러쉬씨어터의 또 다른 작품 <우기부기>를 선보인다.

 2018년 여름 캐나다 주간으로 진행된 제26회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에서 특별 초청 강연을 펼친, 세계적인 아동∙청소년 극작가 수잔 르보가 K-PAP 컨퍼런스에 참가한다. 지난 강연 참가자 모집이 일찍 마감되어 미처 참가하지 못한 극작가 및 아동청소년극 전문가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6개월 만에 한국으로 다시 오게 되었다. 더불어 해외 기획자와 K-PAP 2019 국내 참가자 간의 자유로운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 장을 펼친다.
 축제 일정표

■ 공연 일정표 (2019년 1월 09일~19일, 11일간 총 38회 공연)
 ■공식초청작 3편 ■올해우수작 7편  

▲     © 문화예술의전당

[사진] 개막작_아시아문화원_깔깔나무_제15회 서울아시테지 겨울축제


축제참가작 상세 정보

■ 공식초청작

제15회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 개막작
깔깔나무 The Giggling Tree

“문화체육관광부 추진사업 <한-중앙아시아 신화, 설화, 영웅서사시 번역 및 출판사업>의 결과물을 이용한 어린이공연”

■ 공연일시 : 1월 09일(수) 11AM / 4PM (개막식)  
              1월 10일(목) 11AM / 2PM
■ 공연장소 : 종로 아이들극장
■ 러닝타임 : 60분
■ 추천연령 : 7세 이상

<깔깔나무>는 2010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해온 ‘한-중앙아시아 신화, 설화, 영웅서사시 번역 및 출판 사업’의 결과물을 이용한 어린이 공연이다. 중앙아시아 설화(원작: ‘제즈테크나르, 페리, 그리고 마마이’)를 모티브로 자연의 소중함과 삶의 가치를 음악과 영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신명나는 재담과 화려한 탈춤이 돋보이는 어린이를 위한 전통연희극
만보와 별별머리 Manbo and ByulByulMeori

“2014 전통연희 페스티벌 대상 수상“
”2014 전주세계소리축제 - 어린이소리축제 초청작“

■ 공연일시 : 1월 09일(수) 11AM / 4PM
              1월 10일(목) 1PM / 4PM
■ 공연장소 : 동양예술극장 2관
■ 러닝타임 : 60분
■ 추천연령 : 5세 이상

전통연희 중 탈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만보와 별별머리>는 봉산탈춤, 북청사자놀이를 비롯해 한국의 전통 탈놀이에 등장하는 친숙한 동물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작품이다. 더불어 버나돌리기, 소고놀이 같은 다양한 연희를 이야기 속에 녹여내 전통연희 특유의 유쾌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키득키득 웃고나면 슥삭슥삭 완성되는 드로잉서커스
크로키키브라더스 CroquikyBrothers

“2016 안산국제거리극축제 광대의도시 최우수상”
“2017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 공연일시 : 1월 15일(화)  1PM / 4PM
              1월 16일(수)  1PM / 4PM
■ 공연장소 : 동양예술극장 2관
■ 러닝타임 : 50분
■ 추천연령 : 3세 이상

<크로키키 브라더스>는 드로잉을 서커스와 같은 화려한 퍼포먼스로 재탄생시켜 예상치 못한 그림이 완성되는 놀라운 과정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작품이다. 두 명의 출연자가 자유롭게 무대를 누비며 선보이는 창의적인 표현들은 넌버벌 퍼포먼스의 정수를 보여준다.  


■ 올해우수작

유쾌한 도깨비 이야기, 판타지음악인형극
안녕, 도깨비! Hello! Do Kkae Bi

“2017 경기문화재단 전문예술 창작지원사업
우수작품 선정작”

■ 공연일시 : 1월 12일(토) 11AM / 2PM
              1월 13일(일) 11AM / 2PM
■ 공연장소 : 종로 아이들극장
■ 러닝타임 : 55분
■ 추천연령 : 만3세 이상

우리나라 ‘도깨비’는 본래 무섭고 두려운 존재가 아닌, 짓궂지만 사람을 좋아하고 간절한 바람을 들어주기도 하는 인간적인 존재다. 우리나라 도깨비의 원형에 대한 이야기를 특별한 인형극으로 풀어낸 <안녕, 도깨비!>는 테이블 인형, 분절 인형, 그림자 인형 등 여러 유형의 인형을 통해 인형극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두 명의 광대와 함께하는 기기묘묘 스토리텔링극
아 글쎄, 진짜?! Oh, really?!

“서울문화재단 <예술로 상상극장> 찾아가는 공연 최종 선정작”

■ 공연일시 : 1월 12일(토) 1PM / 4PM
              1월 13일(일) 1PM / 4PM
■ 공연장소 : 동양예술극장 2관
■ 러닝타임 : 45분
■ 추천연령 : 4세 이상
이부자리에서 무서움을 느끼는 아이를 연극의 주인공으로 한 <아 글쎄, 진짜?!>는 잠들기 힘들고 무서워하는 어린이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스토리텔링극이다. 액자식 구성의 이야기를 통해 여우골의 무서운 존재를 물리치며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용기를 이끌어 내고, 일상적인 소품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작품이다.


또 하나의 가족, 반려견 해피의 왁자지껄 모험기
해피한 하루 Oh, Happy day

“2018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공연예술
활성화 사업–국내 우수프로그램 선정작”

■ 공연일시 : 1월 15일(화) 11AM / 2PM
              1월 16일(수) 11AM / 2PM
■ 공연장소 : 종로 아이들극장
■ 러닝타임 : 55분
■ 추천연령 : 5세 이상

<해피한 하루>는 사람을 부모로 믿었던 강아지 해피의 진짜 엄마 찾기 모험을 다룬 어린이뮤지컬이다. 해피의 모험기를 통해 우리는 진정한 가족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제는 가족만큼이나 소중한 존재인 반려견을 소재로 하여 동물에 대한 배려와 사랑을 어린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작품이다.

▲     ©문화예술의전당

 07 [올해우수작] 정크클라운_메인사진

버려진 고물과 마임의 기상천외한 만남, 넌버벌코믹놀이극
정크, 클라운 Junk Clown

“2년 연속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역협력형사업 -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부문 최우수상 수상작“

■ 공연일시 : 1월 16일(수) 11AM / 3PM
              1월 17일(목) 11AM
■ 공연장소 :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 러닝타임 : 55분
■ 추천연령 : 6세 이상

마임이스트 고재경이 연출한 <정크, 클라운>은 배우들의 숙련된 팬터마임 기술과 고물을 이용한 변형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확장하고, 재활용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작품이다. 유쾌하고 활력 넘치는 한 편의 광대 쇼를 통해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세대를 불문하고 함께 공감하며 즐길 수 있다.


사회적 이슈의 미스터리 추리극
위험한 실험실 The mystery of laboratory

■ 공연일시 : 1월 18일(금) 11AM / 2PM
              1월 19일(토) 11AM / 2PM
■ 공연장소 : 종로 아이들극장
■ 러닝타임 : 70분
■ 추천연령 : 5세 이상

어느 날 미스터리한 실험실 B-126에 가게 된 현실과 미래, 그 곳에서 “아무것도 만지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 는 박사님의 말씀에도 불구하고 미지의 생명체 ‘자유’를 구해주게 된다. 이 과정 속에서 어린이들은 서로가 모습은 달라도 이해를 통한 공존이 가능하며 인류애에 입각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자세가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비언어신체극과 인형, 오브제 등을 효과적으로 배치한 이 작품은 어린이들의 연극적 상상력을 자극한다.


전통을 재해석한 어린이국악뮤지컬
제비씨의 크리스마스 Jebi's Christmas

 “2017 전주어린이소리축제 초청작”
 “2018 국립국악원 ‘겨울국악동화’ 선정작”

■ 공연일시 : 1월 18일(금) 7:30PM
              1월 19일(토) 11AM / 3PM
■ 공연장소 :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 러닝타임 : 60분
■ 추천연령 : 4세 이상

<제비씨의 크리스마스>는 전통 판소리 흥보가 중 ‘제비노정기’를 재해석 해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국악뮤지컬로 판소리 특유의 해학과 신나는 춤이 어린이들의 흥을 돋운다. 쉽고 친근한 언어로 이루어진 노래와 대사, 풍성한 의성어와 의태어는 공연을 보는 내내 관객들의 흥을 돋운다. 어린이들이 극에 등장하는 동물소리를 따라하며 직접 공연의 주인공이 되어보는 신나는 국악 뮤지컬!


작은악사가 전하는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 4D음악극
리틀뮤지션 Little Musician

“2017년 이란국제아동청소년연극제 연출상,
음악상, 무대미술상, 최고여배우상 수상” 
“2018년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참가작”

■ 공연일시 : 1월 18일(금) 1PM / 4PM
              1월 19일(토) 1PM / 4PM
■ 공연장소 : 동양예술극장 2관
■ 러닝타임 : 50분
■ 추천연령 : 4세 이상

<리틀뮤지션>은 작은 악사 ‘모비치’의 해님구하기 여정을 비닐봉지로 표현한 얼음덩어리, 따스한 햇살로 다시 태어난 샛노란 삼각 우드보드지 같은 다양한 아날로그 소품과 즉석에서 만들어내는 생생한 음향효과를 접목한 작품이다. ‘언어와 정서’ 그리고 ‘시간과 장소’를 뛰어 넘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힘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메시지를 전해준다.


▢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아시테지 한국본부) 소개

(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아시테지 한국본부, 이사장 김숙희)는 127개의 아동·청소년 연극 전문극단과 42명의 극작가, 평론가, 기획자, 연구자 등, 개인회원으로 구성된 연극협회입니다.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연극을 발전시키고, 아동·청소년극단의 교육과 지도에 힘쓰며, 국제교류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1982년 설립되었습니다.

아시테지 한국본부는 매년 아동청소년극의 발전을 위해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와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 두 번의 축제를 개최해 국내 아동청소년을 위한 공연문화 환경을 조성하고, 어린이 및 가족 관객들이 건강한 공연을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는 문예진흥기금 지원공연/시각 예술행사부문 4년(2014-2017) 연속 A등급에 선정되었으며,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는 서울문화재단 대표예술축제로 선정되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아동청소년연극인들의 활동을 장려하고 발전을 도모하고자 국내 유일의 아동청소년 관련 시상제도인 ‘서울어린이연극상’과 ‘아시테지상’, ‘자랑스러운배우상’을 제정하여 자체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제협력 프로젝트’와 ‘아시아대회’ 등활발한 국제교류 활동을 통하여 아시아 아동극의 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회원 개개인의 능력 및 국내 아동극의 건강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정기 심포지엄과 워크숍을 개최하고 『아동청소년극 포럼』 등의 학술지 및 희곡집 발간, 웹진 발행 등 출판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프로그램으로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하는 지역아동극축제’와 ‘2017 신나는 예술여행-혁신도시 순회사업’을 통해 전국을 기반으로 대상 연간 15,000여 명의 지역아동센터 및 보호 아동, 다문화가정 등을 초청하여 문화예술의 사회 환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헌을 인정받아 2014년 10월 문화의 날에는 유수의 일반 예술 분야를 제치고 연극, 무용 분야에서 대통령단체표창을 수상하였으며, 2018년 4월 이해랑연극재단과 조선일보가 주최하는 제28회 이해랑연극상 특별상(단체부문)을 수상하였습니다.
       
누리집  www.assitejkorea.org
문   의  02-745-5862~3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