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 중심 매우 강한 바람) 강원영동에는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그 밖의 중부내륙과 서해안, 경북(남부내륙 제외)에도 오늘(21일) 오후부터 바람이 평균풍속 30~60km/h(9~16m/s), 최대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어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또한,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평균풍속 30~45km/h(8~13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선별진료소와 같은 야외에 설치된 천막이나 간판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서리, 농작물 냉해 유의) 모레(23일)까지 일부 내륙과 산지에는 아침 기온이 0도 내외로 낮겠고, 일부 중부지방에서는 영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어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냉해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아침기상 전망) 전국이 구름많겠고, 일부 내륙과 산지에는 아침 기온이 0도 내외로 떨어지는 등 쌀쌀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봄은 오지 않았다! 春來不似春 , 자유 그리고 봄 , 春
< 날씨 전망 >
(기온)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계속 유입됨에 따라 기온이 오르지 못해 모레(23일)까지 낮 최고기온이 15도 내외, 이후 주말까지는 대부분 20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겠고,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5도 이하로 낮아져 쌀쌀하겠으니, 건강관리와 농작물의 냉해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21일) 낮 최고기온 9~18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2일) 아침 최저기온 0~8도, 낮 최고기온 9~16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3일) 아침 최저기온 0~7도, 낮 최고기온 12~16도가 되겠습니다.
(하늘상태)
(전해상 매우 높은 물결) 동해중부전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그 밖의 전해상에도 오늘(21일) 오전부터 모레(23일) 오전까지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중국 북부와 북동지방 황사 발원) 어제(20일) 중국 북부지방(내몽골고원 부근)에서 황사가 발원하였고, 오늘(21일)도 중국 북동지방에서 황사가 추가 발원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황사를 포함한 미세먼지에 대한 자세한 예보는 오늘(21일) 05시에 발표되는 미세먼지 예보(국립환경과학원 발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고기압 가장자리 영향) 오늘(21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내일(22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모레(23일)는 중국 상해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예보변경 가능성 >
(강원영서 산발적 빗방울, 강원산지 눈 날림 가능성) 내일(22일) 낮(12시)부터 밤(21시) 사이에 대기 상층(고도 5km 이상)의 찬 공기(-20도 이하)가 남하하고, 지상의 기온이 상승하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지겠습니다. 이로 인해 내륙을 중심으로 낮은 구름대가 발달하겠고 지형에 의해 공기가 강제 상승되어 구름대가 두껍게 만들어질 경우 일부 강원내륙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에는 눈이 날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내일과 모레 아침기온 더 낮아질 가능성) 대기 상층(약 5km 고도) -20도 이하의 찬 공기가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가운데, 내륙을 중심으로 밤사이 지표냉각에 의해 기온이 떨어지겠습니다. 특히, 산사면을 따라 차가워진 공기가 모여들 수 있는 중부내륙 중 일부 분지 지형에서 지표냉각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경우 내일(22일)과 모레(23일) 아침 기온이 더욱 낮아지면서 영하의 분포를 보이는 곳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