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 강풍에 기온 내려가 추워, 봄은 절대 혼자 오지 않는다,황사, 대형 산불 및 대형 화재 매우 조심,기상특보
권태형 기자| 입력 : 2020/04/24 [06:22]
공유하기 더보기
2020년 4월 24일(음력 4월 2일) 丁酉 금요일오늘(24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오늘 중부지방과 경북은 가끔 구름많고 낮(15시)까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며,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24일) 아침 기온은 경기내륙과 강원영서, 전라내륙에서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낮 기온도 대부분 20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한편, 비교적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내일(25일) 낮부터 기온은 점차 오르겠으나, 내륙지역에서는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24일) 밤부터 내일(25일)까지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에는 바람이 평균풍속 30~60km/h(9~16m/s), 최대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선별진료소와 같은 야외에 설치된 천막이나 간판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충남과 전북,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이달 말까지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더욱 건조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서해안과 서쪽 내륙에는 건조주의보가 확대, 중부내륙과 강원영동, 경상도에는 건조경보로 강화되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04월 24일 밤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서해5도
o 04월 25일 새벽 : 울릉도.독도
(2) 풍랑 예비특보
o 04월 24일 밤 : 서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 동해남부남쪽먼바다
o 04월 25일 새벽 : 동해중부먼바다
<참고사항>
o 울릉도.독도에 강풍 예비특보를, 동해중부먼바다에 풍랑 예비특보를 추가 발표합니다
< 기타 유의사항 >
(농작물 냉해 유의) 오늘(24일)은 경기내륙과 강원영서, 전라내륙, 내일(25일)은 일부 내륙과 산지에서 아침 기온이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아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달 말까지 대체로 맑은 날씨가 유지되면서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5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농작물 냉해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먼바다 매우 높은 물결) 오늘(24일) 밤부터 동해남부먼바다와 서해중부먼바다, 내일(25일)부터 모레(26일) 오전까지 그 밖의 제주도해상과 남해상, 동해중부해상에서도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오늘(24일) 동해먼바다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남해안 조고) 오늘(24일) 남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에서는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고기압 가장자리 영향) 오늘(24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 가장자리, 내일(25일)은 제주도 남쪽 먼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 모레(26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모레까지 북한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동풍 영향) 모레(26일)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해상에서 동진하는 기압골의 북쪽에서 만들어지는 찬 공기를 동반한 동풍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오늘 중부내륙 강수량 기록될 가능성) 서해북부해상에 위치한 대기 상층(약 5km 이상)의 -30도 이하의 찬 공기를 동반한 기압골이 우리나라로 남하하면서 강화될 경우 오늘(24일) 낮(15시)까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에는 구름대가 발달하여 국지적으로 약한 비가 내리면서 1mm 내외의 강수량이 기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내일과 모레 중부내륙 소낙성 강수 가능성) 대기 상층(약 5km 고도) -25도 이하의 찬 공기가 남하하는 가운데, 지상 기온이 상승하여 상.하층 간의 기온차가 40도 이상으로 커지면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질 경우, 대기 하층이 건조하여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층이 얇은 약한 구름대가 만들어지겠으나, 지형에 의해 공기가 강제 상승되는 일부 중부내륙과 강원산지에는 국지적으로 구름대가 두껍게 발달하면서 내일(25일)과 모레(26일), 낮(12시)부터 밤(21시) 사이에 소낙성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원산지와 경북동해안 강수 가능성) 동해상에서 동진하는 기압골의 북쪽에서 만들어지는 찬 공기를 동반한 대기 하층(약 1.5km 고도)의 동풍이 강화될 경우, 모레(26일)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에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경북동해안에는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