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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연극의 해 ‘한국연극의 과거, 현재, 미래’로 한국연극 100년사 재조명

김혜경 기자 | 기사입력 2020/10/19 [19:27]

2020 연극의 해 ‘한국연극의 과거, 현재, 미래’로 한국연극 100년사 재조명

김혜경 기자 | 입력 : 2020/10/19 [19:27]

‘2020 연극의 해’는 10월 25일부터 11월 1일까지 약 일주일을 집중사업기간으로 지정하고 관객들을 만난다. 집중사업기간은 ‘2020 연극의 해’가 한국연극사를 재조명하는 ‘한국연극의 과거, 현재, 미래’ 사업과 다양한 연계 사업들이 대학로 곳곳에서 진행된다.

▲ 2020 연극의 해 ‘한국연극의 과거, 현재, 미래’로 한국연극 100년사 재조명  © 문화예술의전당

 

한국연극의 과거, 현재, 미래 사업은 3가지로 나뉜다. 공연 형태인 ‘언도큐멘타: 한국연극 다시 써라’(이하 언도큐멘타), 학술 행사인 ‘한국연극 다시 읽기’, 저술사업인 ‘한국 근현대 연극사 새로 쓰기’다.

 

언도큐멘타는 한국연극 역사 안에서 배제됐던 사각지대를 통해 연극 역사를 재방문한다. 연극은 한 세대의 비전을 구체화하는 특정 시대의 중요한 기록이다. 그러나 비주류, 소수, 검열, 지역주의 등을 이유로 연극사 밖으로 밀려난 연극들도 존재한다. 이번 공연은 이러한 연극의 역사화 과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한국 연극계에 내재돼 있는 연극의 위계를 성찰하고 미래를 위한 폭넓은 관점을 상상하게 하는 연극사에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다.

 

언도큐멘타는 평론가 김방옥이 구성하고, 박근형이 연출한다. 1900년대부터 현재까지 언도큐멘트된 작품들 가운데 문제작이나 제대로 조명되지 못했던 작품들을 소환해 대표 장면을 낭독극, 렉처 퍼포먼스(Lecture Performance), 인터뷰, 퍼포먼스와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 하나의 공연을 만든다. 출연진은 고수희, 김명수, 서이숙, 이대연, 장영남을 필두로 연극계 대표 배우와 연출가, 연극인 총 25인이 한 무대에 오른다.

 

이들이 선보이는 한국연극사는 10월 31일 토요일 오후 7시, 11월 1일 일요일 오후 7시 이틀간 만나볼 수 있다. 10월 31일은 온라인 중계로, 11월 1일은 온라인 중계와 오프라인 공연을 함께한다. 티켓 오픈은 10월 21일 아르코, 대학로예술극장을 통해 진행된다.

 

◇다시 읽고 새로 쓰는 한국 근현대 연극사, ‘2020 연극의 해’부터 3년간 집필

 

한국연극의 과거, 현재, 미래 사업 가운데 학술 사업인 ‘한국연극사 다시 읽기’는 2020 연극의 해 집행위원회와 한국연극학회가 함께 기획한 추계 학술 심포지엄으로 한국연극의 어제와 오늘을 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작업이다. 한국연극사의 대표적 ‘정전’으로 간주돼 온 저술들을 비판적 시각으로 연구해 기존 연극사의 문제점들을 확대 조명한다. 아울러 한국의 대표적 국공립 극장들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2020년 10월 31일 토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예술가의 집 다목적홀과 세미나실 1, 2에서 진행된다.

 

저술 사업인 ‘한국 근현대 연극사 새로 쓰기’는 10월 31일부터 3년간 진행되는 사업으로 2020 연극의 해를 통해 새로운 한국(근현대) 연극사 저술을 시도한다는데 의미가 깊다. 기존 한국 근현대 연극사의 선구적 업적을 남긴 저서들이 있지만, 2020년 현재 관점에서는 몇 가지 아쉬운 부분들이 존재한다. 새로운 한국연극사는 시기 구분에서부터 장르와 형식 구분, 중요한 흐름과 주요 작품들의 선별, 개별 작품들의 해석에 이르기까지 균형 잡힌 연극사를 목표로 한다. 한국 근현대 연극사 새로쓰기는 2020년 10월 31일 오후 7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언도큐멘타 공연 전 공식 사업 발표를 진행한다.

  © 문화예술의전당

 

◇2020 연극의 해, 집중사업주간 맞아 드디어 ‘관객’ 만난다… 10월 25일부터 11월 1일까지 연계 사업 대면 진행

 

건강한 생태계 조성, 지속가능한 생태계, 관객 소통의 다변화를 목표로 14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2020 연극의 해가 집중사업주간을 맞이해 다양한 방식으로 연계 사업을 진행한다.

 

대학로 일대에서 연극의 해의 주요 사업 관련 프로그램 진행함으로써 각 사업들을 공론화하고 지속해서 사업으로 안착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목표가 있다.

 

10월 25일~11월 1일까지 집중사업주간에 참여하는 사업은 △장애인의 공연장 내 재난대피 가이드 및 훈련 프로그램 워크숍 △전국 청년 연극인 콜로키움 △전국 연극인 젠더감수성 워크숍 △한국공연예술자치규약(KTS)의 전시 프로그램 △연극인공감120 사업의 찾아가는 상담소 △연극인 일자리 매칭 앱 시연회 △연극 해설사(도슨트) 프로그램이다.

 

▲ 2020 연극의 해 ‘한국연극의 과거, 현재, 미래’로 한국연극 100년사 재조명  © 문화예술의전당



◇‘한국연극의 과거, 현재 미래’ 사업 개요

 

- 주최: 2020 연극의 해 집행위원회

 

-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언도큐멘타: 한국연극 다시 써라

 

- 일시: 2020년 10월 31일 토요일 오후 7시 (언론 및 관계자 대상), 11월 1일 일요일 오후 7시 (관객 대상)

 

- 장소: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 구성: 김방옥

 

- 연출: 박근형

 

- 출연: 강지은, 고수희, 김동원, 김명수, 김정, 김정호, 김주완, 김홍택, 서이숙, 성노진, 손진환, 이대연, 이주영, 장영남, 정경순 외

 

- 공동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예매: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http://theater.arko.or.kr)

 

△학술행사: 한국연극사 다시 읽기

 

- 일시: 2020년 10월 31일 토요일

 

- 시간: 오전 10시 30분~오후 6시

 

- 장소: 예술가의 집 다목적홀, 세미나실 1, 2

 

- 공동 주최: 한국연극학회

 

- 후원: 한국연구재단

 

△저술사업: 한국 근현대 연극사 새로 쓰기

 

- 사업 발표: 2020년 10월 31일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오후 7시

 

- 사업 기간: 2020년 10월 31일부터 약 3년간

 

△2020 연극의 해 집중사업주간 연계사업진행

 

- 일시: 2020년 10월 25일 일요일~11월 1일 일요일

 

- 사업: 장애인의 공연장 내 재난 대피 가이드 훈련 프로그램 워크숍, 전국 청년 연극인 콜로키움, 한국공연예술자치규약(KTS) 전시, 연극인공감120 찾아가는 상담소, 연극인 일자리 매칭 앱 시연회, 연극해설사(도슨트) 프로그램, 전국 연극인 젠더감수성 워크숍

 

◇‘언도큐멘타: 한국연극 다시써라’ 공연 상세 소개

 

△공연 목적

 

언도큐멘타는 한국연극 역사 안에서 배제됐던 사각지대를 통해 연극 역사를 재방문한다. 만약 자기 존재의 흔적을 가장 많이 남긴 이들이 서술하는 것이 역사라면 대변 받지 못한 연극들을 어떻게 포함할 수 있을까? 비주류, 소수자, 검열 행위, 지역주의 등을 이유로 연극사 밖으로 밀려난 연극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연극은 한 세대의 비전을 구체화하는 특정 시대의 중요한 기록이다. 그러므로 연극의 역사화 과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한국 연극계에 내재돼 있는 연극의 위계를 성찰하고 미래를 위한 폭넓은 관점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공연 내용

 

1900년대부터 현재까지 언도큐멘트된 작품들에서 한국연극의 문제 작품, 과대평가된 작품, 제대로 조명되지 못했던 작품들을 소환해 대표적 장면들을 낭독극, 렉처 퍼포먼스(Lecture Performance), 인터뷰, 퍼포먼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하나의 공연이 되도록 구성한다.

 

△프로그램 개요

 

- 일시: 2020년 10월 31일 토요일~11월 1일 일요일 2일 2회 공연

 

10월 31일: 관계자 대상 (연극인, 관계 기관, 프레스 관람) / 11월 01일: 관객 대상 (선착순 무료 예약)

 

- 장소: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거리 두기 객석 적용 281석, 전체의 50%)

 

- 시간: 오후 7시(100분 이내)

 

- 공동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대본 구성: 김방옥

 

- 연출: 박근형

 

- 작품선정 위원: 김미도, 김방옥, 김성희, 김숙현, 노이정, 이경미, 이진아, 허순자(8인)

 

- 출연: 김정호(책), 김정(비평로봇), 기국서, 김원영, 정경순, 서이숙, 이대연, 김명수, 성노진, 김홍택, 김주완, 고수희, 김동원, 장영남, 이주영, 손진환

 

문화다방 이상한 앨리스: 윤사비나(연출, 프리젠터), 김민혜, 신소영, 김하영(영상)

 

프로젝트 레디메이드: 강보름 연출, 신윤지, 조연하 (영상)

 

0set 프로젝트: 신재 연출, 김원영

 

극단 놀땅: 최진아 연출, 박다미, 송치훈, 알도사리 압둘라, 이준영

 

극단 76: 기국서 연출

 

마당극패 우금치: 류기형 예술감독

 

- 무대 감독: 김승철

 

- 조명: 신호

 

- 영상: 김보용

 

- 음악: 하상철

 

- 분장: 이동민, 분장팀: 김다혜, 배효정, 이지선

 

- 조연출: 이은준, 이지혜

 

- 온라인 중계 동시 진행

 

- 수어 통역, 문자 통역 진행

 

◇‘학술 행사: 한국연극사 다시 읽기’ 상세 소개

 

△사업 목적

 

2020 연극의 해 집행위원회와 한국연극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추계 학술 심포지엄을 기획해 한국 연극의 어제와 오늘을 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다.

 

△사업 내용

 

한국연극사의 대표적 ‘정전’으로 간주돼온 저술들을 비판적 시각으로 연구해 기존 연극사의 문제점들을 확대 조명한다. 아울러 한국의 대표적 국공립극장들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한다.

 

△프로그램 개요

 

- 일시: 2020년 10월 31일 토요일

 

- 장소: 예술가의 집 다목적홀, 세미나실 1,2

 

- 시간: 오전 10시 30분~오후 6시

 

- 공동 주최: 한국연극학회

 

△제 1주제: 한국연극계에서의 정전의 의미와 존재방식, 그 정의와 확인

 

1) 기획의도

 

한국연극학회가 ‘연극과 정전’을 주제로 학술 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그간 연극 문화를 다뤘던 학계가 스스로를 반성하는 ‘자기 성찰적 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현장의 이론화를 목적으로 꾸준히 쉼 없이 정진해온 듯하지만 그 과정에서 특정한 이념과 권력에 대한 문제의식 없이 무의식적으로 순응하며 정전을 만들어온 것이 아닌가 되돌아보려는 것이다. 정전은 시대와 맥락에 따라 그 가치와 기준이 다르게 변화될 수 있는 다분히 ‘가변적인 실체’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정전이 시대에 따라 ‘상대적’이라 보는 것은 아니다. 정전의 변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념과 권력에 대한 문제의식이라 할 수 있겠다.

 

정전은 그 자체로 완결된 것이 아니라 미완의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한국연극학회는 이번 학술 대회를 통해 그간 한국연극계에서 일궈온 정전들이 미완의 것이었음을 인정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려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학술대회는 정전을 사회과학적, 문화학적 측면에서 살피는 ‘인류의 문화적 기억’으로 보고 이러한 융복합적 사유 속에서 정전에 대한 ‘논쟁’을 표면화하려 한다. ‘한국연극학계에서의 정전의 의미와 존재 방식’이라는 큰 주제 아래에 정전 형성 과정에서의 윤리성 문제, 정전의 재배치 및 확장 그리고 정전의 탈중심화에 대한 ‘논쟁’을 부각시키려는 것이다. 연극학계의 정전에 가려 침묵해야 했던 ‘다른 목소리’를 통해 한국연극학 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찾고자 한다.

 

△제 2주제: 대안, 변혁, 저항으로서의 극장

 

1) 기획 의도

 

극장의 태동과 형성, 그 변화 과정은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배경들과 불가분의 관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극장은 건립되는 위치, 규모, 건축 양식, 무대 구조 등에 따라 때로 국가의 특정 이데올로기에 복무한다. 한편 어떤 극장들은 보수적인 이데올로기나 지배적인 연극 양식에 반발하며 매우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국내의 경우만 보자면 주로 공공극장과 대극장들이 전자에, 소극장들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공공극장의 경우 건립 당시의 의도와는 달리 시대의 부침 속에서 그 역할과 기능이 변화하는 양상 또한 목격할 수 있다. 소극장들은 공공극장들과 비교해 생성과 소멸의 주기가 짧고, 시대적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극장은 불온한 시대에 저항하거나 그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하기도 하며 시대의 변혁을 위한 사명을 실천하기도 한다.

 

앞으로 2~3년 안에 특히 서울에서는 극장 공간의 일대 전환기가 예상된다. 남산예술센터(드라마센터)는 소유권 문제로 서울시와의 임대차 계약이 곧 종료될지 모르는 위기에 처해 있다. 삼선교 근처에는 성북창작센터(가칭)가 2020년 착공돼 프로시니엄 형태의 중극장과 블랙박스 형태의 소극장 및 5개의 연습실을 갖추고 3년 후 완공 예정이다. 동숭아트센터는 올해부터 리모델링을 거쳐 2021년부터 지하에 블랙박스 형태의 극장을 운영하게 된다. 최근 서울시는 문래동에 2000석 이상의 대형 공연장을 갖춘 제2세종문화회관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국내외에서 명멸했던, 또는 현존하는 주요 극장들의 역사적 의미와 사회적 기능 및 미학적 성과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저술사업: 한국 근현대 연극사 새로 쓰기’ 상세 소개

 

△사업 기간

 

2020년 10월 31일 금요일부터 3년간

 

△사업 목적

 

한국(근현대) 연극사의 대표적 저술로는 유민영의 ‘한국근대연극사(단국대 출판부, 1996)’와 서연호의 ‘한국연극사 - 근대편(연극과 인간, 2003)’, ‘한국 연극사 - 현대편(연극과 인간, 2005)’이 있다. 이 저술들은 한국 근현대연극사의 선구적 업적을 남겼으나, 2020년 현재 관점에서는 몇 가지 아쉬운 부분들이 있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민영의 한국근대연극사는 시기순으로 서술되어 있으나 1945년 광복 시점까지만 서술되어 있다. 서연호의 한국연극사 근대편과 현대편은 개화기부터 1990년대 말까지 포괄하고 있으나 장르 중심으로 서술돼 있어 시대적 흐름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둘째, 기존의 연극사는 개화기 서구 연극이 도입된 이후 연극계의 주류를 형성해 온 인물들과 그들의 대표작을 중심으로 서술돼 온 측면이 있다. 이른바 신극(사실주의극) 중심의 서술이나 우익연극인들 중심이 서술이 그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셋째, 현재의 젠더적 관점에서 볼 때 여성 연극인들의 활동이 제대로 조명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 기존 작품 해석도 새로운 젠더 감수성으로 재해석할 필요가 있다.

 

넷째, 상대적으로 덜 조명된 비주류 연극인들과 그 작품들, 월북 연극인이나 좌익 연극인들에 대한 재조명, 마당극과 민족극을 위시한 민중 연극에 대해서도 새로운 자리매김이 필요하다.

 

다섯째, 신파극, 악극, 창극, 국극 등 신극에 비해 평가절하돼 온 독특한 극양식들에 대한 온당한 평가가 필요하다.

 

여섯째, 서울 연극 중심으로 서술되어 온 연극사를 지양하고 ‘지역 연극’의 자료들을 발굴해 최대한 연극사에 수용해야 한다.

 

일곱째, 기존의 한국(근현대 연극사)가 일인 저술 체제로 돼있어 주관적 관점이 과도하게 드러나는 부분들이 있다. 현재 한국연극사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상당수 있으나 새로운 한국(근현대)연극사는 좀처럼 출현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제대로 된 한국연극사를 서술하기에는 자료의 양이 너무 방대해 개인적으로는 엄두를 내지 못하는 면이 있고, 다년간의 저술 작업을 위한 연구 지원이 뒷받침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업 내용

 

새로운 한국(근현대) 연극사 서술을 시도하고자 한다. 일인 저술의 주관적 관점을 지양하기 위해 한국연극사를 전공한 다수 학자들을 공동 필진으로 섭외하고, 심도 있는 세미나를 거쳐 가능한 한 객관적인 한국연극사가 집필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다. 새로운 한국연극사는 시기 구분에서부터 장르와 형식 구분, 중요한 흐름과 주요 작품들의 선별, 개별 작품들의 해석에 이르기까지 균형 잡힌 연극사로 서술되기를 기대한다. 새로운 연극사를 통해 연극인들은 한국연극사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더 쉽게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 각 대학 연극과와 국문과 및 문창과의 ‘한국연극사’ 과목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교재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발간준비위원회 구성

 

발간준비위원장

 

- 심재찬

 

발간준비위원

 

- 김미도: 연극평론가, 서울과기대 교수

 

- 김숙현: 연극평론가, 동국대 강사

 

- 김옥란: 연극평론가, 극동대교수

 

- 김유미: 연극평론가, 단국대 교수

 

- 노이정: 연극평론가, 한예종 강사

 

- 이진아: 연극평론가, 숙명여대 교수

 

(*소장 학자 1~2인 추가될 수 있음)

 

◇2020 연극의 해 집중사업주간 연계사업

 

△사업 목적: 연극의 해 집중사업주간(10월 마지막 주) 마련, 대학로 일대에서 연극의 해 주요 사업 관련 프로그램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각 사업들을 공론화하며 지속적인 사업으로 안착하는 계기 마련.

 

△사업 기간: 2020년 10월 25일 일요일~10월 31일 토요일

 

△연계 사업

 

1) 장애인의 공연장 내 재난대피 가이드 및 훈련 프로그램 워크숍

 

- 일시: 2020년 10월 25일 일요일 오후 7시

 

- 장소: 이음센터

 

- 주관: 극단 애인

 

- 내용: 국내외 장애인을 위한 재난대피 매뉴얼 분석·정리 및 워크숍 훈련

 

2) 전국 청년 연극인 콜로키움

 

- 일시: 2020년 10월 29일 목요일~10월 30일 금요일 오후 2시~6시

 

- 장소: 대학로 예술가의 집

 

- 주관: 화학작용, 예술대학생네트워크, 한국연극평론가협회

 

- 내용: 청년 연극인 공론장에서 수집된 의견들을 기반으로 심화, 추가적으로 다뤄야 하는 주제 선정, 지역별 참여자 구성&전문가를 섭외해 전국 단위 간담회를 개최함.

 

3) 전국 연극인 젠더감수성 워크숍(서울)

 

- 일시: 2020년 11월 1일 일요일 오전 11시~오후 6시

 

- 장소: 대학로 예술극장 중연습실, 연습실1, 씨어터카페 회의룸

 

- 주관: 성폭력반대연극인행동

 

- 내용: 안산, 부산·대구·광주, 춘천, 전주, 대전 총 8개 지역 워크숍에 이어서 서울 워크숍 진행, 사업 총괄 리뷰진행 예정

 

4) 한국공연예술자치규약(KTS) 사운드 아트 전시회

 

- 일시: 2020년 10월 29일 목요일~11월 1일 일요일

 

- 장소: 아르코예술극장 로비 외

 

- 내용: ‘한국공연예술자치규약’의 내용들을 연극인들과 관객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사운드 아티스트 데일리 홍과 200여명의 낭독자들의 목소리를 담은 사운드 아트 전시물을 대학로 곳곳에 설치합니다.

 

5) 연극인공감120 찾아가는 상담소

 

- 일시: 2020년 10월 29일 목요일~ 11월1일 일요일, 오후 2시~오후 6시

 

- 주관: 연극인복지연구소

 

- 내용: 온라인(전화 및 이메일) 상담자의 심화(대면)상담 진행, 대학로 현장상담창구 운영, 단 상담원과 상담자가 나눠진 공간에서 영상(줌)을 통해 진행, 사전예약제로 운영, 1일 10명 내외 상담

 

* 변호사, 노무사, 전문 상담사 참여(10월29일~10월 31일)

 

* 예약자 요청에 따른 수어 및 문자 통역 진행

 

6) 연극인 일자리 매칭 앱 시연회

 

- 일시: 2020년 10월 30일 금요일 오후 2시

 

- 장소: 좋은 공연 안내센터 다목적 홀

 

- 내용: 일자리 매칭 애플리케이션 개발·운영을 통해 연극계의 단기 프리랜서 구인·구직자들에게 정보 제공해 일자리 창출, 애플리케이션 사용 방법과 세부 기능에 대한 영상 상영 및 프레젠테이션 뒤 설치된 핸드폰을 이용한 시연 진행, 사업주간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홍보.

 

7) 연극해설사(도슨트) 프로그램운영

 

- 일시: 10월 31일 토요일~11월 1일 일요일

 

- 장소: 좋은 공연 안내센터 다목적 홀(예정)

 

- 내용: 연극 해설사(도슨트)의 개념을 정리하고 교육 과정을 개발하여 시범적으로 운영. ‘언도큐멘타: 한국연극 다시 써라’ 공연에서 다뤄지는 5개 작품을 선정해 도슨트 오디오 가이드 녹음 제작 및 현장 도슨트 프로그램 진행

 

- 참여 도슨트 및 소개 작품

 

* 성수연: 사랑 및 우정에서의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

 

* 장지영: 여성 캐릭터 토크

 

* 허선혜: 모던 걸 타임즈

 

* 박혜랑: 맹진사댁 경사

 

* 백운철: 생과부위자료청구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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