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연극

극단 竹竹 < 맥베드 >

김혜경 기자 | 기사입력 2021/01/26 [10:11]

극단 竹竹 < 맥베드 >

김혜경 기자 | 입력 : 2021/01/26 [10:11]

2016년 SPAF 국내초청작 선정 이후 4년만의 귀환 

극단 竹竹 <맥베드>가 돌아왔다 !!

 

▶ 2008년 초연 이후 국내외로 호평을 받은 작품이 돌아왔다 

▶ 배우들의 몸짓·오브제가 만든 긴장감, ‘맥베드’를 재구성하다 

▶ 2020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 선정작

 

▲ 극단 죽죽_맥베드_포스터  © 문화예술의전당

 

2008년 초연 이후 2008 월간 한국연극 선정 공연베스트 7 수상,   2008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 수상,

2009 국립극장 페스티벌 국내우수작 선정, 2009 제21회 카이로 국제실험연극제 대상 수상 등 국내외적으로 작품성과 대중성에 있어서 호평을 받았던  극단 竹竹(대표자: 김낙형)의 <맥베드>가 오는 2월 19일부터 27 일까지 여행자극장에서 공연된다. 

 

 극단 竹竹의 <맥베드>는 우리나라에서도 수많은 연출가들이 다양 한 방식으로 재해석하여 무대에 올렸던 <맥베드>와는 달리 작은  소극장 무대, 책상과 의자만 놓여있는 어두운 공간에서 촛불과 놋대야 등 다양한 오브제들의 활용과 배우들의 몸짓을 활용한 박력있는 연출로 가장 한국적으로 재해석된 <맥베드>로 사랑받아 왔다. 올해 선보이는 극단 竹竹의 <맥베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로 선정되어 기존에 선보였던 공연을 업그레이드, 한층 더 진일보한 작품으로 돌아왔다. 

 

작품의 연출을 맡은 김낙형 연출가는 “<맥베드>는 인간과 그를 둘러싼 운명 혹은 초자연적인 세계와의 관계를 드러내 인간의 존재론적 숙명뿐만 아니라 선인이든 악인이든 죽음에 다다르기 전까지는 자기 자신을 운용해야 하는 근원적인 숙명까지 다루고 있는 작품으로, 이 점이 서양 고전을 무대에 올리려는 의도에 추진력을 주었다.”라고 전했다. 

 

- 2020년 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 선정작

<맥베드>

공연일시 : 2021.02.19.(금) ~ 02.27.(토)

          평일 8시 | 토요일, 일요일 3시 (월요일 공연없음)

공연장소 : 여행자극장

티켓가격 : 전석 30,000원

러닝타임 : 90분

관람등급 : 만 12세 이상 관람가

원작 : 윌리엄 셰익스피어

각색·연출 : 김낙형

출연진 : 성홍일, 박채익, 이철은, 장명갑, 이재인, 이자경, 김민경, 이창수

제작 : 극단 竹竹

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매 : 인터파크, 플레이티켓, 대학로티켓닷컴

공연문의 : 컬쳐루트 010-2809-8123

▲ 극단 죽죽 멕베드 공연사진  © 문화예술의전당

 

▲ 극단 죽죽 멕베드 공연사진  © 문화예술의전당

 

▲ 극단 죽죽 멕베드 공연사진  © 문화예술의전당

 

▲ 극단 죽죽 멕베드 공연사진  © 문화예술의전당

 

기획의도

 

가장 낯설었던 맥베드 !! 2020년 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로 선정되어 다시 돌아오다 !!

 

2008년 초연 및 2016년 봄 평단과 언론, 관객 모두의 사랑을 받았던 단 하나의 맥베드가 다시 돌아왔다. 극단 竹竹의 <맥베드>가 2020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로 선정되어 2월 19일부터 27일까지 여행자극장에서 8일간 공연한다.

 

극단 竹竹의 <맥베드>는 우리나라에서도 수많은 연출가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재해석하여 무대에 올렸던 기존 <맥베드> 와는 달리 작은 소극장 무대, 책상과 의자만 놓여있는 어두운 공간에서 촛불과 놋대야 등의 오브제의 활용과 배우들의 몸짓을 최대한 활용한 박력있는 연출로 가장 한국적으로 재해석된 ‘맥베드’로 사랑받아 왔다. 2020년 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 선정작으로 선정되면서, 기존에 선보였던 작품을 업그레이드하여 한층 더 진일보한 <맥베드>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시적인 아름다움, 전율하는 신체와 오브제의 숨결 ! 가장 뜨겁고 낯설었던 맥베드가 돌아온다. 

질서는 어떻게 융합되어 세계관을 이루는지 등의 질문을 제시하며 이 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묵직한 통시성까지 목도하게 할 것이다. 

 

공연 줄거리

 

전투 중에 잠시 몸을 피한 맥베드와 뱅코우는 꿈같은 환영 속에서 맥베드가 왕이 되고 뱅코우의 자손들이 그 뒤를 이을 것이라는 반역 같은 예언을 듣게 된다. 

예언에 갈등하던 맥베드는 결국 자신의 아내인 레이디 맥베드와 공모하여 자신의 성에 찾아온 덩컨왕을 살해하고 권좌를 차지하지만 권좌를 지키기 위해 계속된 살인과 그에 따른 악몽 같은 죄의식에 사로잡혀 맥베드는 갈수록 광폭해져만 간다.

 

리뷰 

 

“텅 빈 무대에는 흔들리는 촛불이 있고, 배우들도 촛불을 들고 나타난다. 그들은 어두운 공간에서 몸을 이용해 욕망, 죄의식, 공포, 고독 등을 표현한다.”

<조선일보 - 박돈규 기자> 2008.6.18. 

 

“극단 죽죽의 <맥베드>는 소극장에서 단 8명만의 배우로 진행되는 간략한 연극임에도 불구하고 풍요로운 연극성과 원작의 본질을 파고드는 집요함은 상당하다. 아직 정제되지 않은 거친 무대였지만, <맥베드>의 실현 가능성을 드디어 만난 느낌.”

<한겨례 [리뷰] 단촐한 무대 풍성한 울림 - 김명화 연극평론가, 극작가> 2008.6.26.

 

“김낙형의 <맥베드>는 후반으로 갈수록 원전과 거리를 드러내면서 ‘의미의 재구성’으로 나아간다. 저예산 수공업의 한계 속에서 이뤄낸 눈물겨운 성취와도 같은 연극.”

<경향신문 문학수 선임기자> 2009.11.5.

 

연출가 소개   

 

    연출가 : 김낙형

 

극단 76에서 시작된 그의 연극 활동은 혜화동 1번지 3기 동인, 극단 竹竹 (죽죽)의 창단까지 쉼 없이 이어져왔다. 대담한 해체와 표현은 평론가들과 관객들로 하여금 그를 주목하게 만들었으며, 최근 이뤄진 다양한 극작, 연출 작품들은 그가 실험적인 성향뿐만 아니라 일상의 드라마와 현대적 삶의 면면을 세심하게 살피는 데에도 역량을 가졌음을 보여준다.

<지상의 모든 밤들>, <나의 교실> 과 더불어 <맥베드>의 카이로국제연극제 대상까지 한국을 비롯해 세계에서 우수함과 열정을 인정받았다. 이후 <밤의 연극>, <토란-극>, <붉은 매미> 등 현대극에 대한 계속되는 노력으로 여전히 자신과 극단의 세계를 확장하는 중이다. 

 

수상경력

 

2006 <지상의 모든 밤들> 서울연극제 연기상, Paf 선정 극작가상, 월간 한국연극 선정 올해의 

                         연극 베스트 7,  올해의 예술상 수상

2008 <맥베드>           대한민국 연극대상 작품상 수상, 월간 한국연극 선정 올해의 연극 

                         베스트 7

2009 <맥베드>          제21회 카이로 국제실험연극제 대상 수상

2018 <운명>            제55회 동아연극상 연출상 수상

 

주요연출작

 

2001년 〈별이 쏟아지다〉 혜화동 1번지 3기 동인 페스티발 욱두욱감 참가작 

2001년 〈나의교실〉 혜화동 1번지 3기 동인 페스티발 1번지 단상 참가작

2002년 〈별이 쏟아지다〉 혜화동 1번지 신진연극인 지원작품

2002년 〈능동적 팽창〉 혜화동1번지 3기 동인 페스티발 섹슈얼리티 참가작

2002년 〈나의교실〉 거창 연극제 공식 초청작, 국립극장 별오름 극장 앙팡테리블 참가작

2003년 〈파티〉 혜화동 1번지 3기 동인 페스티발 권력유감 참가작

2004년 〈허브의 여인들〉 혜화동 1번지 단상 참가작

2004년 〈바람아래 빠빠빠〉 혜화동 1번지 니체의 배꼽전 참가작

2005년 〈나의교실> 중국 국제 연극제 초청작

2006년 〈지상의 모든 밤들〉 서울연극제 연기상, paf선정 극작가상, 한국 연극 베스트 7,           올해의 예술상 수상

2008년  연극열전2 〈민들레 바람되어〉

2008년  아르코 봄작가 〈겨울무대 종이학〉

2008년 〈맥베드〉 대한민국 연극대상 작품상 수상, 한국연극 베스트 7선정

2009년 〈맥베드〉 세계 국립극장 페스티발 공식 참가작 선정 -국립극장 별오름

2009년 〈맥베드〉 카이로 세계연극제 공식 참가작 참가 카이로 세계 연극제 대상 수상

2009년  아르코 공동주관 <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

2009년 〈에쿠우스〉  협력연출

2010년 〈맥베드〉 남산 드라마센터 공식 초청 공연 

2010년 〈맥베드〉 광주 국제 연극제 초청 공식 참가작 

2010년 〈맥베드〉 북경 청년 국제 연극제 초청 공식 참가작

2010년 <이상 12월 12일〉

2011년 〈토란극〉 서울연극제 공식 참가작

2012년 〈생사계〉 서울 문화재단 예술 지원작-선돌에 서다 3탄-

2013년 〈밤의 연극〉 국립극장 가을마당 페스티발 공식 참가작

2014년  극단 76 〈관객모독〉

2014년  국립극단 삼국유사 연극만발 〈무극의 삶〉

2016년  예술지원창작 선정작 <맥베드>

2016년  극단76단 40주년 기념공연 <붉은 매미>

2019년  경기도립극단 70회 정기공연 <몽양, 1919>

2020년  제66회 백제문화제 뮤지컬 웅진 판타지아 뮤지컬 <무령대왕>

2020년  제38회 대한민국연극제 in 세종 예술감독

 

 

연출 노트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에서 인간 대 인간이 아닌, 인간 대 다른 세계와의 싸움을 그린 흔치 않은 작품이라 눈길이 끌렸다. 

 

인간간의 복수나 질투, 광기를 통해 인간의 원형적인 모습을 그린 다른 작품에 반해 <맥베드>는 인간과 그를 둘러싼 운명 혹은 초자연적인 세계와의 관계를 드러내 인간의 존재론적 숙명뿐만 아니라 선인이든 악인이든 죽음에 다다르기 전까지는 자기 자신을 운용해야 하는 근원적인 숙명까지 다루고 있다. 이점이 서양고전을 무대에 올리려는 의도에 추진력을 주었다.

 

현대의 화두 중 자아와 타자의 관계규명이 그 하나라고 생각되는데, 여기선 타자가 인간에 국한되지 않고 자아를 에워싼 자연, 초자연에 미치고 있다. 그래서 고전을 ‘그냥 잘 만들었다’ 라는 한계적 꼬리표를 달기 이전에 시공을 넘어 공감대를 얻어낼 수 있다고 스스로 최면을 걸 수 있었다.

 

 

출연진 소개

 

 

 맥베드

 성홍일

 

 [연극]  관객모독, 남도, 루나자에서 춤을, 햄릿6  외 다수

 [영화]  동주, 조류인간, 배우는 배우다, 기화, 거칠마루 외 다수

 

 환영

 박채익

 

 [연극]  맥배드, 토란극

 [영화]  특종(량첸살인기), 곡성, 가려진 시간, 이와 손톱 외 다수

 

 뱅코우

 이철은

 [연극] 관객모독, 다녀왔습니다, 이상12월12일, 영육의 서, 토란극, 

       푸줏간 여인, 럭키의 미소, 사천의 착한사람 외 다수

 

  덩컨

  장명갑

 

  [연극]  맥베드, 고래상어, 어서오세요, 도불유희, 견습아이들, 

         유리동물원, 마술가게, 청혼소동 외 다수 

 

 

 환영

 이재인

 

 [연극]  씨름, 동물없는 연극, 환도열차, 마지막 여행, 벚꽃동산 외 다수  

 

 

 

  레이디 맥베드

  이자경

 

  [연극]  비극의 일인자, 무극의 삶, 밤의 연극, 생사계, 베르나르다, 

         토란극, 유령소나타, 지상의 모든 밤들 외 다수

 

 

  환영

  김민경

 

  [연극] 맥베드, 토란극, 달나라 연속극, 청춘예찬, 기호1번 김사장  외 다수

 

 

  맥다프

  이창수

 

  [연극]  무극의 삶, 밤의 연극, 농담, 기름고래의 실종, 토란-극, 

         이상 12월 12일, 블로우 업, 브레히트의 궤적, 맥베드, 

         지상의 모든 밤들, 나의 교실 외 다수

  [영화]  봉수, 낙타는 말했다 

 

 

주요 스태프 소개

 

원작 : 윌리엄 셰익스피어

각색·연출 : 김낙형

무대디자인 : 최영환

조명디자인 : 주성근

의상디자인 : 이명아

음악감독 : 김동욱

소품디자인 : 박성찬

사진 : 김명집

조명오퍼 : 강태환

음향오퍼 : 김상윤

포스터디자인 : 인크리디블(심이나)

그래픽디자인 : 김우연

기획 : 이창훈(컬쳐루트)

 

 

단체 소개

 

 

극단 竹竹

 

2001년 혜화동 1번지 3기 동인으로 시작해 연극의 전통성과 현대 연극이 지닌 시대적 의미를 공유한 이들이 함께 창단했다. 다양한 시도와 거침없는 개성을 지닌 집단으로 2006년 올해의 예술상, 2008년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 수상, 한국연극베스트 7선정, 2009년 제21회 카이로국제실험연극제 대상 등 다양한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동서고금의 현실과 연극문화를 연구하여 매년 창작극 위주의 현대극 작품과 무대언어 개발을 위한 고전작품을 공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연연보

 

2001년 〈별이 쏟아지다〉 혜화동 1번지 3기 동인 페스티발 육두육감 참가작

2001년 〈나의교실〉 혜화동 1번지 3기 동인 페스티발 1번지 단상 참가작

2002년 〈별이 쏟아지다〉 혜화동 1번지 신진 연극인 지원작품

2002년 〈능동적 팽창〉 혜화동1번지 3기 동인 페스티발 섹슈얼리티 참가작

2002년 〈나의교실〉 거창 연극제 공식 초청작, 국립극장 별오름 극장 앙팡테리블 참가작

2003년 〈파티〉 혜화동 1번지 3기 동인 페스티발 권력유감 참가작

2004년 〈허브의 여인들〉 혜화동 1번지 단상 참가작

2004년 〈바람아래 빠빠빠〉 혜화동 1번지 니체의 배꼽전 참가작

2005년 〈나의교실〉 중국 동방 선봉극장 개관 초청공연

2006년 〈지상의 모든 밤들〉 서울연극제 연기상, paf선정 희곡상, 한국 연극 베스트 7, 

                           올해의 예술상 수상

2008년 〈맥베드〉 대한민국 연극대상 작품상 수상, 한국연극 베스트 7선정

2009년 〈맥베드〉 세계 국립극장 페스티발 공식 참가작 선정 -국립극장 별오름

2009년 〈맥베드〉 카이로 세계연극제 공식 참가작 참가 카이로 세계 연극제 대상 수상

2010년 〈맥베드〉 남산 드라마센터 공식 초청 공연 

2010년 〈맥베드〉 광주 국제 연극제 초청 공식 참가작 

2010년 〈맥베드〉 북경 청년 국제 연극제 초청 공식 참가작

2011년 〈토란극〉 서울연극제 공식 참가작

2012년 〈기름 고래의 실종〉 서울연극제 공식 참가작 

2012년 〈생사계〉 서울 문화재단 예술 지원작-선돌에 서다 3탄-

2013년 〈밤의 연극〉 국립극장 가을마당 페스티발 공식 참가작

2016년 <맥베드>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창작 선정작

2016년 <붉은 매미> 극단76단 40주년 기념공연

2020년 <손님> 제3회 중국희곡낭독공연 참가작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