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연극

제4회 1번출구 연극제 - < 보이체크 멘탈리티 >, < 퇴직면접 > - 제4회 일번출구 연극제

김혜경 기자 | 기사입력 2021/08/26 [18:15]

제4회 1번출구 연극제 - < 보이체크 멘탈리티 >, < 퇴직면접 > - 제4회 일번출구 연극제

김혜경 기자 | 입력 : 2021/08/26 [18:15]

제4회 1번출구 연극제 참가작

<보이체크 멘탈리티>, <퇴직면접>

 

▲ 제4회 1번출구 연극제  ,(제4회 1번출구 연극제 포스터. 제공: 주다컬쳐)© 문화예술의전당

 

동시대성 담은 고전-번역극 <보이체크 멘탈리티>, <퇴직면접>

8/25~9/12 드림아트센터 3관에서 공연

 

2년 만에 돌아온 ‘제4회 1번출구 연극제’가 색다른 번역극 2편을 앞세워 개막한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수없이 많이 공연되었던 희곡 < 보이체크 >를 원작으로 한 ㈜디피스토리의 < 보이체크 멘탈리티 >(연출 김결)와 윌리엄 미조리 다운스의 희곡을 번안·각색한 극단 사개탐사의 < 퇴직면접 >(연출 박혜선)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 작품은 각각 고전 희곡과 최신 현대극을 각색한 작품으로, 대중성 있는 창작극 발굴을 목표로 하는 연극제의 선두에 두 번역극이 자리했다는 것이 눈에 띈다.  또, 같은 번역극이지만 매우 상반된 시대와 소재를 다루고 있어 연달아 관람하는 관객들의 흥미를 자극할 예정이다.

 

▲ (보이체크 멘탈리티 포스터. 제공: 주다컬쳐)  © 문화예술의전당

 

4년 만에 다시 만나는 김결  연출의 <보이체크 멘탈리티>

‘미완성 희곡의 결말은?’

 

이번 연극제의 포문을 열 개막작은 (주)디피스토리의 <보이체크 멘탈리티>이다. 1913년 초연 이후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계속 공연되고 있는 작품이지만, 연극과 뮤지컬 그리고 고전과 현대극을 아우르는 연출 김결이 맡아 원작을 강렬하고 촘촘하게 빚어냈다.

 

<보이체크 멘탈리티>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19세기 독일 작가 ‘게오르그 뷔히너’의 마지막 작품이자,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미완성 희곡 <보이체크>를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가난한 군인 보이체크가 돈을 벌기 위해 생체 실험에 자원하며 정신 이상을 겪고, 아내 마리의 외도를 목격하면서 마침내 아내를 죽인 살인범으로 추락하는 내용이다. 계급 간의 갈등, 인간의 존엄성 침해 등 사회 부조리로 인한 한 인간의 파멸을 다루고 있어 여전히 여러 장르에서 다양한 해석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번 <보이체크 멘탈리티>에 참여하는 배우들 역시 ‘보이체크가 겪는 일이 나와는 많이 동떨어진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보면 볼수록 우리 삶과 비슷한 점이 있다.’ 고 입을 모았다. 가난과 인간관계, 부조리한 사회 제도에서 고통받는 보이체크의 모습에서 우리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시사하는 점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1번출구 연극제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보이체크 멘탈리티>는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는 보이체크의 정신세계에서 바라보는 세상과 희곡에서 바라보는 작가적 시점의 세상을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보이체크의 유무죄에 대한 의견을 관객들에게 물어볼 수 있도록 의도했다. 보이체크에게 일어난 비극이 과연 개인만의 일인지를 보이체크의 불안정한 정신세계 묘사를 통해 재해석하고자 한 것이다. 그래서 이를 강조하기 위해 제목에 ‘멘탈리티’가 첨가되었다.

 

▲ 보이체크 멘탈리티 출연배우진     ©문화예술의전당

 

‘월남 카피오스’, ‘흑백다방’, ‘웃픈 3일’, ‘한번 더 해요’ 등에 출연한 배우 김늘메가 중대장 역으로 출연하며 , 윤영민(마리 역), 임진효(보이체크 역), 김진희(악대장 역), 윤대성(의사 역), 이우철(안드레스 역), 공찬영(케테 역)이 열연할 예정이다. (8월 25일부터 9월 5일까지, 드림아트센터 3관)

 

 

“퇴직이면 통보고 취직이면 면접이지, 퇴직면접은 뭡니까?”

박혜선 연출 <퇴직면접>, 희화적 옴니버스로 그려낸 현대사회 풍자

 

▲ (퇴직면접 포스터.제공: 주다컬쳐)     ©문화예술의전당

 

<보이체크 멘탈리티>를 이어 공연되는 다음 작품은 극단 ‘사개탐사’의 <퇴직 면접>이다.

<퇴직 면접>이라는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 구직 면접이 아닌, 퇴직을 위한 면접에서 이루어지는 에피소드와 면접장 밖에서 벌어지는 상황이 같은 이야기인 듯 다른 이야기인 듯 이어지는 장면 구성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환기해볼 수 있다.

 

 대학교 연극과 겸임교수 남성기는 학내 예산삭감으로 퇴직권고를 받으면서 종강 날 퇴직면접을 보게 된다. 소심한 면접관 유일화와 당돌한 직원 박지혜 사이에서 답답한 대화를 주고받으며 회의를 느끼던 중 교내에서 갑자기 총기 난사 사건이 벌어지고, 그들은 갑작스럽게 죽음의 공포에 휩싸인다. 하지만 남성기의 전 여자친구이자 오보에 연주자 강유리를 포함한 학교 밖 사람들은 그들의 안위를 걱정하는 척 상황을 예능처럼 소비하기에 급급하고,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된다.

 

<퇴직 면접>은 미국의 극작가 윌리엄 미조리 다운스의 < The Exit Interview >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극단 사개탐사가 9개월간의 습작 스터디를 통해 공동각색으로 재탄생하여 2020년 초연하였다.

 

맥락을 알 수 없는 면접 질문과 면접장 밖에서 벌어지는 아이러니하고 해학적인 장면들을 통해 현대 사회 속에서 벌어지는 정치, 경제, 젠더, 사회, 환경, 인생에 대한 소재들을 두루 역설한다. 이 같은 소재들은 다소 무겁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퇴직면접>은 이를 희화적 옴니버스로 그려냄으로써 음모론과 과장된 광고 속에 표류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해학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퇴직면접 출연진     ©문화예술의전당

 

박혜선 연출은 “번안 각색을 하면서 한국의 사회 현안들을 극에 십분 담으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사회 속 개인의 모습을 탐구하는 극단 ‘사개탐사’와 시대와 인간상을 적나라하고 섬세하게 분석하는 연출 박혜선의 색채를 엿볼 수 있으며, 배우 곽하은(강유리 역 외 4), 김민형(조용환 역 외 5), 이민지(유일화 역), 정민주(박지혜 역 외 6), 정유식(남성기 역), 편성찬(총잡이 역 외 7)이 출연한다. (9월 8일부터 9월 12일까지 드림아트센터 3관)

 

-일시/장소 : 2021. 8.25(수) ~ 10.17(일) / 드림아트센터 3관

-공연문의 : (주)주다컬쳐 070-4355-0010

-예    매 : 인터파크티켓, ㈜주다컬쳐 

 

 2021 1번출구 연극제 개요

 

◆   일      시 : 2021. 8. 25(수)부터 2021. 10. 17(일)까지     

◆   공연  장소 : 드림아트센터 3관

◆   공연  시간 : 월 수 목 금 PM 19:30  토 PM 3:00 PM 7:00  일 PM 3:00 

                 (단, 10/12 화 공연 있음, 추석 연휴로 인해 9/22 공연 15시 진행)

◆   공연  문의 : (주)주다컬쳐 070-4355-0010

◆   주최 : 창작집단 일번출구

◆   주관 : 일번출구 연극제 준비위원회

◆   기획‧홍보 : (주)주다컬쳐

 

  © 문화예술의전당



08.25 – 09.05  <보이체크 멘탈리티>

 

1. 작품소개

-기획의도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쓰인 희곡이기에 또한 결론을 맺지 못하고 작가가 작고한 작품이기에 오히려 연출의 의도로서 작품의 결론을 맺을 수 있어 매력적인 작품입니다. 

 

보이체크의 정신분열증이라는 병명 자체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경중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져 왔기에 이 직품은 보이체크 ‘멘탈리티’라는 제목으로 보이체크 정신세계에서 바라보는 세상과 희곡에서 비라보는 작가적 시점의 세상을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보이체크 유무죄에 대한 의견을 관객에게 물어볼 수 있도록 의도하였습니다.

 

-시놉시스

가난한 보병 ‘보이체크'는 알코올 중독자인 대위에게 늘 시달린다. 그러면서도 정부 ‘마리‘와 그 사이에서 낳은 아이를 부양하기 위해 의사의 실험도구로 자신의 몸을 내어주게 된다. 하지만 정작 마리는 야성이 넘치는 군악대장의 유혹에 넘어가고 보이체크는 비애와 분노 속에 괴로워하게 된다. 인물들 속에서 보이체크는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통받게 되고 알 수 없는 소리에 이끌려 내면의 방황을 시작하게 되는데…

 

관람등급: 고등학생 이상

공연시간: 70분

제작: ㈜ 디피스토리

각색/연출: 김결

출연: 김늘메, 윤영민, 김진휘, 윤대성, 이우철, 임진효, 공찬영

 

 

2. 연출 소개

배우이자 디피스토리 상임 연출인 김결은 연극과 뮤지컬 연출을 하며 고전, 현대극, 코메디 장르를 넘나들며 관객들을 마주하고 있다.

대표 연출작품으로는 <미오 프라텔로>, <밑바닥에서>, <꽃은 사절합니다>, <샤우트> 등이 있다.

 

3. 단체 소개

 디피스토리는 공연기획 단체로서 배우 혹은 연출들의 성장을 1차 목표로 한다.  현재 영향력 있는 예술가들의 수에 비해 비교적 좁은 예술공간 속에서 많은 예술인들은 이러한 곤란과 현실적인 경제적 부분에서 지원과 도움이 많이 부족한 현상이다. 이에 우리 디피스토리는 실력 있고 열정적인 배우

들을 새로 발굴하고 영향력 있는 연극인들과의 협업을 지원하며, 이제 시작하는 예술인들에게 그 다음 계단을 올라갈 수 있게 도와주는 사다리 같은 역할을 도모하고자 한다.

 

09.06 - 09.12  <퇴직 면접>

 

1. 작품소개

 

-기획의도

브레히트의 ‘소외 효과’로 바라본 현대 사회 풍자.

연극과 겸임교수의 퇴직 면접을 중심으로 현대 사회 속에서 벌어지는 정치, 경제, 사회, 젠더, 인생을 희화적 옴니버스로 그려내며 다양한 시선으로 현대인을 해석한다. 오버랩 되는 장면변화와 해학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지, 뭘 놓치며 살고 있는지를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시놉시스

"퇴직이면 통보고 취직이면 면접이지 퇴직 면접은 도대체 뭡니까?"

대학교 연극과 겸임교수 남성기는 종강 날 퇴직 면접을 받는다. 그는 강의 실력이 아니라 학내 예산삭감 때문에 퇴직권고를 받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고, 퇴직면접을 진행하는 교내 계약직 유일화의 무기력함에 회의론을 펼친다. 그 와중에 학교 내에서 총을 난사하는 사건이 벌어지고, 퇴직 면접은 죽음을 향한 공포에 휩싸이는데...

 

관람등급: 중학생 이상

공연시간: 100분

제작: 극단 사개탐사

원작: 윌리엄 미조리 다운스

공동각색, 연출: 박혜선

출연: 곽하은, 김민형, 이민지, 정민주, 정유식, 편성찬 

 

2. 연출 소개

연출 박혜선

사회의 문제를 직시하는 작품 선택과 연출로 시대의 인간상을 적나라하고 섬세하게 분석한다. 

 

수상  제 45회 동아연극상 신인연출상 <억울한 여자>

      월간<한국연극> 선정 ‘2008 공연 베스트 7’ <억울한 여자>

      2013 히서연극상 기대되는 연극인상

주요 연출작  <이단자들> <여자는 울지 않는다> <어떤 접경지역에서는> <자기 앞의 생> 

             <우쿠리 낫:녀노소> <신의 아그네스> <리얼 게임> <피카소 훔치기> 

             <음악극 에릭 사티> <억울한 여자> 외 다수

 

3. 단체 소개

 

극단 사개탐사는 사회와 개인을 샅샅이 더듬어 조사하고, 더 나아가 미래의 인간 삶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려 노력하는 극단입니다. ‘사회 속 개인의 모습 찾기’를 화두로 ‘사회와 개인, 개인과 개인의 관계 속 숨겨진 문제들’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그 집 여자>, <웰즈로드 12번지>, <억울한 여자>, <타바스코>, <피카소 훔치기>, <리얼 게임>, <어떤 접경지역에서는>, <햄스터 살인사건>, <크루>, <뇌 까리다>, <블랙>, <이단자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