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은 개인전 'Land(e)scape' -갤러리도스 2022년 상반기 기획공모 선정작가 展
김혜경 기자 | 입력 : 2022/02/03 [21:30]
갤러리도스 2022년 상반기 기획공모 선정작가 展
조정은 'Land(e)scape'
2022. 2. 9 (수) ~ 2022. 2. 15 (화)
▲ 조정은 개인전 'Land(e)scape' -갤러리도스 2022년 상반기 기획공모 선정작가 展 © 문화예술의전당
|
1. 전시개요
■ 전 시 명: 갤러리 도스 2022년 상반기 공모 : 조정은 ‘Land(e)scape’
■ 전시장소: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7길 37 갤러리 도스 제1전시관(B1)
■ 전시기간: 2022. 2. 9 (수) ~ 2022. 2. 15 (화)
2. 전시서문
가장 유토피아적인 풍경화/ 갤러리 도스 큐레이터 김혜린
19세기의 파리를 노래한 시인 보들레르는 그의 온 생으로 파리를 몸소 겪어냈다. 파리에서 태어나 홀어머니와 지낸 2년간의 기간을 제외하고는 늘 그곳에 머무르면서 근대 도시의 표상인 파리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내면화했던 것이다. 보들레르가 살아갔던 당대의 파리는 초기 자본주의가 태동하던 대도시였다. 자본주의라는 거대하고 세찬 물살을 타고 급속도로 변화하는 파리의 곳곳에는 병존하고 뒤섞이는 여러 삶의 층위들이 불러일으키는 불협화음이 도사리고 있었다. 자본주의에 따른 근대화를 기조로 하는 이 격동은 낭만과 황홀을 수반하는 듯했지만 그 이면에는 불안과 우울 그리고 권태를 내포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세속적인 화려함이 들어서고 점차 바뀌어 가는 파리의 풍경에는 변모라는 임시성과 일시성에 대한 불안 또한 잠재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조정은의 눈에 비치는 서울도 이와 비슷하다. 서울에서 나고 자란 작가에게 서울은 항상 변화하는 공간으로 다가왔고 이 가변적인 성질에 의해 유발되는 감정들은 작가의 내면에 회화적 풍경을 구축하는 시작점으로 작용하게 된다. 작가가 태어나고 성장하면서 감각하게 되는 서울이라는 도시는 화려함을 통해 찰나의 강렬한 행복감을 충족시켰지만 그 번화함의 이면에 자리한 일시성과 임시성, 가변성을 목격하게 함으로써 불안과 우울을 느끼게 한 공간이 되었다. 이에 작가는 잠시나마 불안을 해소하고자 자연을 찾아 떠나기도 했다. 도피일 수도 있었고 모험일 수도 있었다. 분명한 것은 내내 머무르던 공간보다도 더 나은 곳, 지금보다 더 나은 멋진 신세계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는 것이고 유토피아를 원하고 위하려는 일종의 구애와도 같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 어디에도 완전하게 안락하고 행복한 공간은 존재하지 않았다. 갈망하며 구애했으나 불가능이라는 깨달음을 얻을 뿐이었다. 인간이 자연적 공간을 만끽하며 그것의 숭고함에 의한 기쁨과 쾌감,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는 없으나 오래 전 문학가 이상이 예견했듯 자연 속에서 인간은 권태라는 것과 멀어질 수가 없기 때문이다. 자연 공간은 현실과 동떨어졌기에 피로하고 지루했으며 역시 불안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작가가 얻은 결론은 완벽한 유토피아는 있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모든 가정은 저마다의 문제를 안고 있다는 대문호 톨스토이의 문장처럼 모든 가정은 몇 가지씩의 문제를 지니고 있기에 우리는 가정이라는 단어 앞에 행복하다는 수식어를 붙인다. 가정은 행복하면 좋은 것이지 반드시 행복해야만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처럼 행복한 가정이라는 것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듯이 유토피아는 이상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상적으로 묘사되며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유토피아로서, 인간의 이상으로서 제 가치를 갖는 것이다.
따라서 조정은은 이 존재하지 않는 유토피아 즉 가상의 공간을 캔버스로 옮긴다. 선명하고 밝은 색채의 사용은 환상적이고도 이상적인 풍경과 하나의 세계를 형성함으로써 우리를 순식간에 행복감에 젖어들게 만들지만 점차 실재하는 환상이라는 양립할 수 없는 조건에 대한 모순을 깨달으며 이상향의 의미를 곱씹게 만든다. 나아가 작가는 자신의 심리적 배경이 되는 대도시 서울과의 대면을 망설이지 않기로 한다. 이는 화면 안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형광색이 간판과 네온사인이 꺼지지 않는 도시만의 색으로 상정되고, 임의로 설정된 다양한 시점의 공간들의 재구성이 젠트리피케이션이나 재건축과 같은 도시의 변모로 은유된다는 데에 있다.
시인 보들레르는 우리에게 낭만과 퇴폐가 공존하는 파리를 보여준다. 도시의 호화로움 그 내부에는 반드시 피폐함이 침전되어 있음을 통찰한 그는 우울하고 공허했으나 도시를 떠나지는 않았다. 우울과 공허는 보들레르에게 도시에 대한 갈망과 해소를 통한 예술혼을 이식해 주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그는 자신만의 황홀한 우울로 파리라는 도시를 사랑하며 그곳의 풍경을 내재화했고 마침내 아름다운 예술작품을 창작했다.
조정은의 작품은 이상적 공간을 찾아 떠난 도시 탈출에서부터 시작되었으나 작품의 양상은 도시적 배경으로부터 완전히 탈피하거나 분리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전시의 제목인 Land(e)scape가 이를 잘 드러내고 있다. 일차적으로 본다면 도시풍경으로부터의 탈출을 시도함으로써 완전한 공백으로 균형을 잡고 있는 괄호( )라는 유토피아적 공간의 발견과 이를 통한 불안 해소에 대한 희망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결국 괄호 안에는 e라는 도시 탈출의 흔적이 남고 창작의 시작점이 도시적 풍경으로부터의 탈출이라는 점에서 도시를 진정으로 떠날 수는 없음을 즉 유토피아는 불가능한 것이므로 이상일 수밖에 없는 이상으로서의 이상향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작가는 보들레르처럼 자신이 나고 자란 서울이라는 도시의 잔상을 존중하고 사랑한다. 그리고 그런 만큼 도시풍경을 내재화하고 온전한 작품세계로 승화하는 방법을 고민해 봄으로써, 인간의 근원적인 고독과 불안을 해소하고 잠재울 수 있는 치유법으로 회화라는 매체를 접목하고 있는 것이다.
▲ 조정은,A Place where the seasons are meaningless,106x46cm,Oil on canvas,2021 © 문화예술의전당
|
▲ 조정은,Back then,116.7x116.7cm,Oil on Canvas,2020 © 문화예술의전당
|
▲ 조정은, Falling stars on my shoulder,91.44x60.96cm, oil on canvas, 2021 © 문화예술의전당
|
▲ 조정은, Honey, a lovely place isn’t it, 53x45.5cm, Oil on Canvas, 2020 © 문화예술의전당
|
▲ 조정은, Life is like stalagmite fondue fountain, 60.6x60.6cm, oil on canvas, 2021 © 문화예술의전당
|
▲ 조정은, The smoke between summer and autumn, 24x30cm, oil on canvas, 2021 © 문화예술의전당
|
▲ 조정은,Walking together, 53x45.5cm, Oil on Canvas, 2020 © 문화예술의전당
|
3. 작가노트
임시로 머무는 ‘자연공간’ 안에 도시의 모티프를 넣어 새로운 공간을 그려낸다. 서울에서 태어나고 자란 나는 늘 변화하는 풍경의 도시인 서울에서 늘 ‘공간’이라는 것에 대해 안정을 느끼지 못했고, 도시공간을 벗어나고자 종종 자연의 공간으로 도피를 떠난다. 하지만 도피도 잠시, 결국 자연 속에도 ‘완벽’한 공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나는 캔버스 안, 존재하지 않는 '유토피아'를 그려낸다.
자연공간에서 얻는 일시적 행복, 공간에 대한 불안감 해소로 인해 작품 속 공간은 자연, 풍경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그러나 불안감을 느꼈던, 나의 배경인 도시를 완전히 부정하지 않는다. 작품에 자주 쓰이는 형광은 도시 속 간판, 네온사인 등 도시의 색을 의미한다. 또한, 회화 안에서 여러 공간을 임의로 구성, 이어 붙이는 행위를 통해 도시에서 목격한 젠트리피케이션, 재건축 등 공간변화의 모티프를 담고 있다.
이런 은유적인 표현을 통해 일련의 과정; 목격, 불안, 도피, 해소, 갈망-을 회화라는 매체로서 더 풍부하게 담아내고자 한다.
4. 작가약력
조정은 JEONGEUN JO, B.1991, 서울
2019년 도쿄예술대학 미술연구과 글로벌아트프랙티스전공 석사
2016년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 및 미술사학과 학사
개인전
2022 Land(e)scape, 갤러리도스, 서울
2019 Landscape from nowhere, The secret museum, 도쿄
단체전
2021 GSAF 2021, ADM갤러리, 서울
2018 Embracing Borders, 도쿄예술대학 대학미술관 침례관, 도쿄
2018 Objectified 2018, CICA Museum, 김포
2017 GAP M1 Group exhibition' 토리데 아트패스, 도쿄예술대학 토리데캠퍼스, 이바라키
2017 Complex Topography, 포크스톤 트리엔날레, 포크스톤
2016 김은우 조정은 2인전 '정경', 파비욘드갤러리, 서울
2016 ㈜한국암웨이후원 신진작가전 '예림'. 암웨이미술관, 분당
아트페어
2021 ASYAAF ; 아시아 학생 영아티스트 아트 페스티벌,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2017 ASYAAF ; 아시아 학생 영아티스트 아트 페스티벌, DDP, 서울
레지던시
2017 Complex Topography: The Pavilion 런던예술대학교 센트럴세인트 마틴스, 런던, 영국
<저작권자 ⓒ 문화예술의전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포토뉴스
-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 포토뉴스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동덕여대 남녀공학 전환 논란과 노매드 크리틱(Nomad Critic)의 폭로, "없던 일로 하기엔 이미 늦었습니다"
- 포토뉴스
- < 자기만의 방 > 우씨, 나쁜X "내 방에서 당장 나가!", 11월 20일 바로 오늘 개봉! 개봉 기념 스페셜 포스터 2종 공개!
- 포토뉴스
- 국립현대무용단 < 청, 연 >, 개성있는 다섯 명의 안무가 권혁, 임선영, 마리코 카키자키, 메간 도헤니&일리아 니쿠로프의 신작 공개
- 포토뉴스
- 유니버설발레단 < 호두까기인형 > 대구시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연말 공연’ 대구문화예술회관 기획 유니버설발레단 <호두까기인형> 내달 15일~16일 개최
- 포토뉴스
- 전장의 크리스마스, 데이비드 보위, 류이치 사카모토, 기타노 다케시, 톰 콘티,모두가 기다리는 최고의 기대작, 올겨울 마침내 스크린에서
- 포토뉴스
- < 전장의 크리스마스 > ‘데이비드 보위 X 류이치 사카모토 X 기타노 다케시’ 출연, 전설 속의 명작,
- 포토뉴스
- 위 솔로이스츠(WE Soloists) 제29회 정기연주회: 프랑스 선율과 캔버스 위의 감동
- 포토뉴스
- 베케트, 정일성 그리고 장두이… "진짜 노벨문학상"에 빛나는 사무엘 베케트의 부조리극 - 게임의 종말, END GAME, 게임의 승부,
- 포토뉴스
- 프렌즈 남성합창단, 20주년 기념연주회에서 가을의 선율을 울리다 , ‘Friends Male Chorus’
- 포토뉴스
- 더 킬러스 ,김종관X노덕X장항준X이명세 그리고 심은경의 시네마 앤솔로지, "과연 심.은.경!
- 포토뉴스
- 로큰롤의 전설, 뜨거운 무대로 돌아오다: 영화 < 리바이벌 69' >, 존 레논, 오노 요코, 리틀 리차드, 더 도어즈, 척 베리, 보 디들리, 제리 리 루이스, 진 빈센트
- 포토뉴스
- < 4월이 되면 그녀는 > 사토 타케루, 나가사와 마사미, 모리 나나, 나카노 타이가, 나카지마 아유무 ..
- 포토뉴스
- 김복희무용단 < 흙의 울음 >, 강동아트센터 대극장 한강
- 포토뉴스
- 보란 개인전 ‘영원을 외치며 사라지는 것들을 사랑합니다.’, 갤러리 도스
- 포토뉴스
- '솔로라서' 황정음, "목숨 걸고 하겠다" 23년만의 MC 데뷔 출사표!
- 포토뉴스
- 위대한 클래식 로맨스 < 노트북 > 변우석, BTS, 세븐틴, 데이식스의 인생 영화! 대세 셀럽들의 추천 영화로 주목!
- 포토뉴스
- 경서도 명창들과 함께하는 가을의 감동 - < 서울소리: 잡가雜歌 >, 서울돈화문국악당
- 포토뉴스
- ‘사랑을 믿는다면…’ 영화 < 노트북 > "영혼을 바쳐 한 사람을 사랑했고, 그것만으로도 성공한 인생입니다"
- 포토뉴스
- 노트북 - 다시 못 볼 레이첼 맥아담스 & 라이언 고슬링 케미! - 박신혜, 한효주, 변요한도 설레게 하는 인생 멜로 이유는?,사랑한다면 이들처럼
- 포토뉴스
- ‘드라마 팩토리’의 감성 음악극, 김세환 작. 연출의 '존 레논을 위하여'- '연극클럽' 무서운관객들' 승급 작품 공지
- 포토뉴스
- 보고 싶습니다 - 퓨전 신파극, 극단 화살표, "인생 한 방" 배우 김동현 '독희'의 최후는...연출의 귀재 정세혁
- 포토뉴스
- 극단 신주쿠양산박 김수진 연출 - 연극클럽' 무서운관객들' 승급 작품 공지
- 포토뉴스
- 존 레논을 위하여- ‘드라마 팩토리’ 의 감성음악극, 김세환 작.연출, 최윤희.신현규. 최영무 출연
- 포토뉴스
- 존 레논을 위하여- ‘드라마 팩토리’ 의 감성음악극, 김세환 작.연출, 최윤희.신현규. 최영무 출연
- 포토뉴스
-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꽃피는 봄이 오면》기획전시 개최
- 포토뉴스
- '니나' 라고 불러주세요 , 지금 갈매기 연습중이잖아요! -배우 유성진 ,연극 백수광부들,극단 백수광부
- 포토뉴스
- 여혜빈 개인전 (Bong Bong) ‘Dream Diary’展 , 갤러리 도스 기획
- 포토뉴스
- 영화 ‘정욕’(正欲), 아사이 료의 베스트셀러 원작을 영화화한 화제작 ‘정욕,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걸작인가 가치관을 뒤흔드는 문제작인가!
- 포토뉴스
- 백수광부들 , 장성익 연출, 홍경숙,이준혁,김현영,유성진,김준태,박혁민,이태형, 임기향 출연
- 포토뉴스
- 뮤지컬 삼총사 - 약속 - 유준상,백민정-Three Musketeers- Musical The Three Musketeers -Les Trois Mousquetaires. 유준상
- 포토뉴스
- < 에로티즘 시나리오 > 섹슈얼 드라마, ‘걸어 다니는 상처’ 아야노 고의 파격 변신, 두 남자가 기억하는 한 여자, 세 남녀의 사랑 이야기!
- 포토뉴스
- 연극 ‘잠들 수 없다’ - 우리시대 꼭 봐야 할 명작 ,김도원 작, 남미정 연출, 조영진, 이승헌 출연
- 포토뉴스
- 인천시립교향악단 제422회 정기연주회 '2024 뉴 골든 에이지Ⅱ' < 브루크너 교향곡 8번 >
- 포토뉴스
- 경기도민이라면 대중교통비 20~53% 환급! 5월 1일 The 경기패스 시행. “카드 발급, 회원가입 하고 더 큰 혜택 받으세요”
- 포토뉴스
- [부고] 한국 최초의 창작 뮤지컬 '새우잡이' 를 쓰고 연출하신 전세권 연출가 선종
- 포토뉴스
- 뮤지컬 '태풍' , Musical "The Tempest",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박석용, 홍경수, 조정은, 민영기, 신영숙, 임철형,이승희,고미경,안성빈
- 포토뉴스
- 뮤지컬 잭더리퍼 - '특종' - 백민정,민영기,엄기준, 최성원, 정동하, 환희,신성우, 서영주, 김법래,이건명, 민영기, 김준현, 정필립,강성진,김여진,장대웅
- 포토뉴스
- 뮤지컬 시카고, 록시하트 역, 이하늬, Musical CHICAGO
- 포토뉴스
- 극단 신주쿠양산박 - 김수진 연출의 "해바라기의 관", 유미리 원작, 당신은 날 사랑합니까~? "한글만 알고 한문 모르는 세대는 ... "
- 포토뉴스
- 뮤지컬' 광화문 연가' - 빗속에서- 이세준, 강동호, 붉은 노을- 최서연, 난 아직 모르잖아요 - 조진아
- 포토뉴스
- '헤드윅' 역 열연하는 조승우 -성전환 수술은 개판, 잘려진 살덩이 흔적만...
- 포토뉴스
- 뮤지컬 '화장을 고치고' , 김수용,최성원,백주희,신주연,오대환,김종구,서홍석,이소영,김수영
- 포토뉴스
- 뮤지컬 구텐버그, 장현덕, 정상훈, 송용진, 정원용 - 당신이 꿈꾸는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모든 것
- 포토뉴스
- 오르가즘 브라더스, 오! 부라더스, 무게잡지 않으면서 엔돌핀이 흐르는 파티음악 -로큰롤 카바레 사운드밴드, 공연 실황
- 포토뉴스
- 우씨, 멍멍이에게 권하는 그림책 "화가 나서 그랬어!" -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을 때 더욱 의미 있는 그림책
- 포토뉴스
- 배우 정수빈, 영화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로 제74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참석!
- 포토뉴스
- 뮤지컬 잭더리퍼- 더 끔찍한 사건 , 민영기, 김법래
- 포토뉴스
- 연극 ‘잠들 수 없다’ - 우리시대 꼭 봐야 할 명작 ,김도원 작, 남미정 연출, 조영진, 이승헌 출연
- 포토뉴스
-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요즘 보기 힘든 명작과 명연기가 만들어내는 진정한 연극, 판소리의 서사성을 무대에서 본격 재현한 연극
- 포토뉴스
- 뮤지컬 < 노트르담 드 파리 > 2022년 Notre Dame de Paris - Live Arena di Verona 노트르담 드 파리 - 베로나의 라이브 아레나
- 포토뉴스
- 윤소영 피아노 독주회 , SOYOUNG YOON PIANO RECITAL
- 포토뉴스
- 다카라즈카 가극단 < 엘리자베스: 사랑과 죽음의 론도 >
- 포토뉴스
- “우리 시대 최고의 연극” - ‘복사꽃 지면 송화 날리고’, 극단 이루, 손기호 작·연출, 박용수·우미화·정인겸·염혜란·조주현·최정화 출연
- 포토뉴스
- < 골드핑거 >양조위, 유덕화의 20년 만의 재회! <무간도> 제작진의 홍콩 느와르 < 골드핑거 >
- 포토뉴스
- 최소현 개인전 ‘두려움의 탄생’展 , 갤러리 도스 기획 최소현 ‘두려움의 탄생’展
- 포토뉴스
- 우크라이나, 뱅크시 벽화 우표 발행, '업어치기 한판, 승리는 우크라니아에!' 소망 담아
- 포토뉴스
- 표현주의 연극의 정수 < 절대신호> 한국초연 작, 박지호 귀국 최초의 출연작품,朴志湖出演, 解放以後中国劇作家最初紹介作
- 포토뉴스
- 트로트 뮤지컬 차차차 - 이번엔 트로트 뮤지컬이닷! 씹어라! , 테크노 뽕짝 부터 전통 트로트 까지,미친듯이 놀아봐~
- 포토뉴스
- 문화예술의전당, 연극클럽'무서운관객들' 합동 시월 소풍 - 신청 마감
- 포토뉴스
-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한국 최고의 연출가 채윤일 연출, 김소희, 이승헌, 김하영, 강호석 등 최고의 정통 연극 배우 총 출연
- 포토뉴스
- 골드베르크 변주곡 -연극을 카피하는 연극이 아니라 삶을 창조하는 연극." - 이기도 연출,극단 인혁, 박용수, 김중기, 최원석, 김혜민, 황연희, 최근창
- 포토뉴스
-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 , 김미숙, 김소희, 이승헌, 장재호, 최영, 추은경, 곽지숙, 임정도, 오성택, 양홍석 ,정연진, 김하영, 신재훈
- 포토뉴스
- 햄릿, 연희단거리패, 이윤택 연출, 국립극장 공연,지현준,김소희,장재호,한갑수,이승헌,박선주,변혜경,김광룡,김낙균,최홍준,심완보,류경희,이윤택,조인곤,김미숙,정동숙
- 포토뉴스
-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테네시 윌리암스 작,채윤일 연출 , 이채경 번역,미쓰미 신이치 음악, 김소희,이승헌,김하영,강하석,김아라나,박근홍,황지나,이건희,블랑쉐,스텐리,스텔라
- 포토뉴스
- 극단 신주쿠양산박 - 김수진 연출의 "해바라기의 관", 유미리 원작, 당신은 날 사랑합니까~? "한글만 알고 한문 모르는 세대는 ... "
- 포토뉴스
- 베케트, 정일성 그리고 장두이… "진짜 노벨문학상"에 빛나는 사무엘 베케트의 부조리극 - 게임의 종말, END GAME, 게임의 승부,
- 포토뉴스
- 위 솔로이스츠(WE Soloists) 제29회 정기연주회: 프랑스 선율과 캔버스 위의 감동
- 포토뉴스
- 연극 '그녀의 봄' , 백척간두의 위태로운 이 시기에 나는 왜 이 공연을 다시 보는가? 최원석, 윤상화,신덕호,최광일,채국희,정승길,조은영,조주현,김상천 출연, 김학선 작.연출
- 포토뉴스
- 프렌즈 남성합창단, 20주년 기념연주회에서 가을의 선율을 울리다 , ‘Friends Male Chorus’
- 포토뉴스
- 복사꽃 지면 송화 날리고,박용수,우미화,정인겸,엄혜란,조주현,최정화,극단 이루,손기호 작.연출
- 포토뉴스
- 뮤지컬 '캐치 미 이프 유 캔', Musical 'catch me if you can'
- 포토뉴스
- 한국 최초 창작뮤지컬은 가수 전인권 형 전세권 연출의 '카니발 수첩'이다
- 포토뉴스
- 뮤지컬 '헤드윅', 여자가 연기하는 남자, 헤드윅 남편 '이츠학'역 조진아
- 포토뉴스
- COZ,코즈,길성원,뮤지컬 배우 길성원,세종문화회관 정오의 예술무대 -2005년 공연 실황
1/78
공연/문화 많이 본 기사
1
Let’s Do it, Let’s Rock N Roll!, '느좋 영화' < 리바이벌 69 >, 존 레논, 오노 요코, 리틀 리처드, 더 도어즈, 척 베리, 보 디들리, 제리 리 루이스, 진 빈센트
최신기사
Let’s Do it, Let’s Rock N Roll!, '느좋 영화' < 리바이벌 69 >, 존 레논, 오노 요코, 리틀 리처드, 더 도어즈, 척 베리, 보 디들리, 제리 리 루이스, 진 빈센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