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영화

< 플레이그라운드 > ‘아이들은 운동장에서 세상을 배운다’

하파란 기자 | 기사입력 2022/04/11 [14:14]

< 플레이그라운드 > ‘아이들은 운동장에서 세상을 배운다’

하파란 기자 | 입력 : 2022/04/11 [14:14]

플레이그라운드

로튼토마토 신선도 지수 100%!

전 세계 21개 영화제 초청 & 15개 트로피 휩쓴 화제작

< 플레이그라운드 > 5월 개봉 & 메인 포스터 공개!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월드시네마 부문에서 국내 첫선

 

지난해 칸영화제 국제영화비평가연맹(FIPRESCI)상 수상에 이어 전 세계 유수 영화제를 휩쓴 신예 로라 완델(Laura Wandel) 감독의 화제작 < 플레이그라운드 >(PLAYGROUND)가 5월 한국 개봉을 확정하고, 메인 포스터를 공개했다.

 

[감독/각본: 로라 완델(Laura Wandel)

| 출연: 마야 반데베크(노라 역), 군터 뒤레(아벨 역), 카림 르클루(아빠 역), 로라 베르랭당(선생님 역) 외

| 수입/배급: 해피송 | 러닝타임: 72분 | 관람등급: 12세이상관람가 | 극장개봉: 2022년 5월 예정]

 

칸이 인정한 신예 로라 완델 감독의 장편 데뷔작 <플레이그라운드> 5월 개봉

‘아이들은 운동장에서 세상을 배운다’ <플레이그라운드> 메인 포스터 공개

전 세계 공통 이슈인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한 담백하고 묵직한 메시지 던지는 수작!  

4/28 개막하는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월드시네마 부문에서 국내 첫선 보인다!

▲ < 플레이그라운드 > ‘아이들은 운동장에서 세상을 배운다’   © 문화예술의전당

 

전 세계가 주목하는 신예 로라 완델 감독의 장편 데뷔작 <플레이그라운드>가 오는 5월 국내 개봉을 확정 짓고, 두 아이의 포옹이 ‘쿵’하고 마음을 사로잡는 메인 포스터를 공개했다.

 

<플레이그라운드>는 일곱 살 ‘노라’와 오빠 ‘아벨’이 맞닥뜨리게 된 ‘학교’라는 세상을 아이의 눈높이와 심리 상태에 초밀착해 놀랍도록 사실적으로 담은 영화다.

 

로라 완델 감독은 전 세계인의 공통 이슈인 ‘학교 폭력’ 문제를 ‘학교 운동장’이라는 일상의 공간을 통해 통렬하게 그려냈다. 또한 어린이 배우들의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연기와 아이들 눈높이에서 촬영된 밀착된 카메라 워킹은 순간순간 다큐멘터리라는 착각이 들만큼 경이로운 감각을 선사한다.

 

72분 러닝타임 동안 등장하는 장소는 단 한 곳 ‘학교’이며, 카메라는 학교의 ‘교실’보다 아이들의 보이지 않는 권력이 혹은 폭력이 더욱 내밀하게 작동하는 ‘운동장’이라는 공간을 비춘다.

 

하지만 그 공간을 ‘풍경화’로 담는 것이 아닌, 그 공간의 아이들의 내면을 마치 ‘초상화’처럼 파고들어 포착한다. 오직 아이들의 시선과 아이들의 감각으로 만나게 되는 72분의 드라마는 지금껏 경험한 적 없는 또 다른 유형의 아이들 영화로 기억될 것이다.

 

<플레이그라운드>는 2021년 칸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되어 국제영화비평가연맹(FIPRESCI)상을 수상한 이래 현재까지 전 세계 21개의 영화제에 초청되었으며, 작품상과 감독상 등 무려 15개의 트로피를 휩쓸었다.

 

로라 완델 감독은 1984년 벨기에 출신으로, 단편 <포린 바디스 Foreign Bodies>(2014)가 칸영화제 단편경쟁 부문에 초청되어 크게 주목받았고, <플레이그라운드>는 바로 그의 첫 장편영화 연출작이다.

 

로라 완델 감독은 첫 장편영화로 아이들과 학교 운동장을 소재로 한 이유에 대해 “학교 운동장은 아이들이 가족 외에 가장 먼저 타인과의 ‘관계맺음’을 배우는 첫 장소이며, 세상의 다양한 갈등들과 연결되는 장소이자, 누구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영역을 차지하려고 애쓰는 미시 사회이다.

 

또한 이곳에서 일어나는 아이들의 일은, 세상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어른들의 일들과 다르지 않고, 많은 것이 투영되어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학교 운동장에는 ‘폭력은 폭력을 낳는다’는 진부한 만고의 진리도 통용된다. 하지만 영화 <플레이그라운드>는 우리에겐 ‘폭력’말고 다른 선택지가 있고, 그 선택이 ‘나(노라)’를 구하고 ‘타인(아벨)’을 구하고 나아가 ‘세상’도 구할 수 있다는 가슴 뭉클한 희망을 전한다.

 

5월 개봉 소식과 함께 공개된 <플레이그라운드> 메인 포스터는 ‘노라’와 ‘아벨’ 남매의 꽉 찬 포옹 이미지에 ‘아이들은 운동장에서 세상을 배운다’ 카피라인이 더해져 한층 영화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한다.

 

특히 이들의 포옹 장면은 영화의 시작과 끝에 다르게 반복되는 숏으로, 수미쌍관을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장면이라는 후문. 도대체 학교 운동장에서 이 남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까? 노라와 아벨 남매의 꽉 찬 포옹의 가슴 뭉클한 연유는 영화 본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플레이그라운드>는 오는 4월 28일부터 5월 7일까지 열리는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월드시네마 부문을 통해 국내에서 첫선을 보인다. 4월 30일(토), 5월 2일(월), 5월 5일(목) 3차례 상영될 예정이다.

 

전 세계 21개 영화제 초청, 15개의 트로피를 휩쓴 화제작 <플레이그라운드>는 가정의 달 5월, 극장에서 관객을 만날 예정이다.

 

INFORMATION

 

제목      플레이그라운드(Playground)

원제Un Monde

제작국가벨기에

감독/각본로라 완델(Laura Wandel)

출연마야 반데베크(노라 역), 군터 뒤레(아벨 역), 카림 르클루(아빠 역)

로라 베르랭당(선생님 역) 외

수입/배급해피송

장르드라마

러닝타임72분

관람등급12세이상관람가

개봉2022년 5월 예정

 

FESTIVAL & AWARD 

 

2021 칸영화제 |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 국제영화비평가연맹(FIPRESCI)상 수상

2021 런던영화제 | 첫 장편경쟁상(Sutherland Award) 수상

2021 산세바스찬 국제영화제 | 자발테기-타바갈레나상 노미네이션

2021 사라예보 국제영화제 | 심사위원특별언급상 수상

2022 마그리트어워즈 | 여우조연상, 신인여우상 등 10개 부문 노미네이션 외 다수

 

SYNOPSIS

막 학교에 입학한 일곱 살 노라는 낯선 학교가 무섭다.

아벨은 동생 노라를 위로하지만 사실 아벨도 학교가 두렵다.

 

점차 친구도 사귀며 학교생활에 적응해 가는 노라는

우연히 아벨이 친구들에게 괴롭힘 당하는 걸 목격한다.

노라는 어른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려 하지만

아벨은 노라가 그저 침묵하길 바라는데…

 

2022년 5월, 두 남매가 맞닥뜨린 세상 

‘플레이그라운드’를 만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