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무용

문체부, 우리 아이들의 꿈 무용으로 펼친다 '꿈의 무용단' 시범 운영

김혜경 기자 | 기사입력 2022/05/12 [07:21]

문체부, 우리 아이들의 꿈 무용으로 펼친다 '꿈의 무용단' 시범 운영

김혜경 기자 | 입력 : 2022/05/12 [07:21]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직무대리 박창준, 이하 교육진흥원)과 함께 각 지역 아동·청소년들이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꿈의 무용단'을 5월부터 12월까지 시범 운영한다.

 

올해 첫발을 내딛는 '꿈의 무용단'은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정착·운영하고 있는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을 춤과 무용 분야로 확대해 적용한 것이다.

 

▲ 국공립 무용 단체·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선도적 무용 교육모델 개발 ▲ 저명 무용수와 함께하는 무용 교육활동 ▲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무용 교육 프로그램 시범 운영 등을 진행하고 2023년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먼저 국립무용단과 한국예술종합학교(무용원), 교육진흥원은 무용 분야의 풍부한 전문성과 문화예술교육 자원을 바탕으로 아동·청소년이 다면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꿈의 무용단' 교육모델을 개발하는 데 상호 협력한다.

 

▲ 국립무용단은 국악 동요와 한국 전통 놀이를 기반으로 신체·정서가 균형적으로 발달하고 문화적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무용 교육모델을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은 인문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무용,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분야가 결합한 다감각적 통합 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실행한다.

 

아울러 발레리나 김주원, 현대무용가 안은미, 전통춤 '리을무용단', 실용무용가 제이블랙과 마리 등 다양한 분야의 저명 무용수들이 '꿈의 무용단' 홍보대사로 참여해 직접 교육활동을 펼치고 아동·청소년기 무용 교육의 중요성을 알린다.

▲ 김주원의 사군자_생의 계절_공연사진     ©문화예술의전당

▲ 김주원의 사군자_생의 계절_공연사진     ©문화예술의전당

발레리나 김주원은 무용을 처음 접하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발레를 활용한 무용 교육을 진행한 후 6월 초에 학생들과 함께 예술의 전당 무대에 오른다.

 

현대무용가 안은미는 다문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춤으로 소통하고 ▲ 한국 창작무용을 이끄는 '리을무용단'은 10대 청소년들의 일상과 문화를 움직임으로 재해석한 전통무용 교육을 ▲ 실용무용가 제이블랙과 마리는 청소년 힙합 춤 문화를 바탕으로 상호이해를 돕는 무용 교육을 진행한다.

 

문체부와 교육진흥원은 지역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무용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지역 운영기관도 선정했다.

 

지난 3∼4월 공모와 심사를 거쳐 선정된 6개 지역 16개소는 ▲ 참여자의 생각과 감정, 고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표현 활동 ▲ 기획·창작 과정에의 주체적 참여 ▲ 소통·연결을 통한 그룹 활동으로 관계성 확장 ▲ 정서적, 신체적인 면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전인적 성장 ▲ 예술가와 함께 경험하는 예술적 성취감 고취라는 5가지 교육 가치를 담아 '꿈의 무용단'을 운영한다.

 

각 지역 운영기관은 6월부터 아동·청소년(8세에서 19세까지) 참여자를 본격적으로 모집할 계획이다. 참여자 모집과 관련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교육진흥원 또는 지역 운영기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19 장기화와 스마트폰의 일상화로 소통과 신체 활동이 줄어든 아동·청소년들이 움직임과 오감을 이용한 '꿈의 무용단' 활동을 통해 정서적, 신체적으로 조화롭게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남영희, "투표관리관 직인이 없는 투표지 개표 과정에서 발견되었다" (선관위) 선거 관리 사무를 어떻게 진행한 것으로 이해하면 될까"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