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음악

한국남성합창단,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덧붙이지 못한 말들’

이혜용 기자 | 기사입력 2022/08/31 [15:02]

한국남성합창단,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덧붙이지 못한 말들’

이혜용 기자 | 입력 : 2022/08/31 [15:02]

▲ 한국남성합창단,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덧붙이지 못한 말들’     ©문화예술의전당

한국 최초이자 최고의 남성합창단인 한국남성합창단이 9월 5일 롯데콘서트홀에서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를 연다.

 

지휘자 정남규가 지휘를 맡고 박수연(피아노)이 반주한다. 또한 이번 공연에서는 클래식 색소포니스트 전찬솔과 밴드 이범석 프로젝트가 함께한다. 

 

한국남성합창단은 1958년 창단하여 이듬해인 1959년 5월 6일 서울 명동 시공관(국립극장의 전신)에서 창단 연주회를 개최했다. 이후 서수준, 유병무, 김홍식, 최영주, 박신화, 정남규 등이 지휘를 이어오며 국내 굴지의 합창단으로 성장했다. 

 

한국남성합창단은 “2008년 50주년 당시 정한 『새로운 50년』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60주년을 디딤돌 삼아 힘차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음악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그동안 음악계와 사회에 공헌해 온 선도적인 역할을 충실히 감당하며, 창단 초기에 꿈꾸었던 우리의 꿈을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 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덧붙이지 못한 말(정태욱 작시/정남규 작곡)’을 포함하여 ‘합창가곡’, ‘민요풍’, ‘가요’, ‘재미있는 합창’ 네 가지의 주제로 13곡을 선보일 예정이다.

 

영음예술기획이 주관하고 (재)송우재단, 한국합창지휘자협회(KCDA)가 후원하는 본 공연은 R석 7만원, S석 5만원, A석 3만원으로 롯데콘서트홀과 인터파크 티켓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KOREA MALE CHORUS 1958

한국남성합창단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덧붙이지 못한 말들

 

1. 일시장소 : 2022년 9월 5일(월) 오후 7시 30분 / 롯데콘서트홀

 

2. 주    최 : 한국남성합창단

 

3. 주    관 : 영음예술기획

 

4. 후    원 : (재)송우재단, 한국합창지휘자협회(KCDA)

 

5. 입 장 권 : R석 7만원, S석 5만원, A석 3만원

 

6. 공연문의 : 영음예술기획 (02)581-5404, 한국남성합창단 0505-562-1958

 

한국남성합창단 KOREA MALE CHORUS 1958

 

한국남성합창단은 1958년에 창단하여 현재까지 60여 년간 활동하고 있는 국내에서 최초의 남성합창단이자 가장 오래된 남성합창단으로서 반세기를 넘어서는 기간 동안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통해서 최고 수준의 합창단으로 평가되고 있는 남성합창단이다.

 

발족 1년만인 1959년 5월 6일 창단연주회를 미국인 Hugo Goetz(당시 주한미군 중령)의 지휘로 서울 명동 시공관(국립극장의 전신)에서 막을 올렸다.

 

그 후 초대지휘자를 이어 故서수준 교수(1913~2008)(당시, 경희대 음대 교수)를 2대 지휘자로 맞이하여 같은 해인 1959년 12월 19일, 제2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하였다.

 

서수준 교수는 이후 10년간의 지도로 기초를 탄탄하게 쌓는 데 공헌하였으며, 韓國男聲合唱團은 그가 지휘하던 기간 동안 국내 굴지의 합창단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서수준 교수에 이어, 유병무 선생(前, 선화예술고등학교 음악부장, 음악감독)이 이후 30년간 지휘자로 봉사했으며, 1999년부터 6년간 김홍식 교수(現, 한서대 예술학부 교수), 그 후 2년간 최영주 선생(現, 고양예고 음악부장)과 박신화 교수(現, 이화여대 음대 교수, 객원지휘)가 수고해주셨으며, 앞서 지휘자를 역임했던 김홍식 교수가 2007년 초 다시 부임하여 2018년도까지 활동하셨고, 2017년도 대한민국의 국립합창단 음악감독 겸 지휘자인 구천지휘자를 객원지휘자로 모셔서 59주년 기념 정기연주회를 롯데콘서트홀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

 

현재 2019년에는 정남규(前 한국합창지휘자협회 이사장, 객원지휘) 지휘자가 이어나가고 있으며 지난 2018년도에는 창단 60주년을 맞이하며 상임지휘자 김홍식 지휘자와 함께 창단 60주년을 기념하는 곡을 박지훈 작곡가에게 위촉 의뢰하여 대한민국의 바다를 주제로 급변하는 한반도 주변의 삼해(동해, 서해, 남해)와 숨겨져 있는 미래를 상징하는 또 하나의 바다 “북해”를 상징적으로 삽입하여 작곡, 지난 2018년도 창단 60주년 기념 정기연주회에서 초연하였다.

 

韓國男聲合唱團은 국내에서의 활발한 공연활동은 물론, 외국 남성합창단의 내한 공연 시 파트너로 함께 공연함으로써 민간외교사절의 몫도 충실히 해왔으며, 또한 국가적인 각종 행사와 자선 무대 등에도 적극 참여하여 견실한 합창단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고 있다. 나아가 그 활동영역을 해외로까지 넓혀 일본, 미국, 독일, 대만 등에서도 연주회를 가졌다. 특히 일본의 전통 깊은 남성합창단인 『토쿄리더타펠(Tokyo Liedertafel, 1925년 창단)』과는 1985년 이래 3년마다 서울과 동경을 오가며 교환공연과 합동무대를 갖고 있다.

 

韓國男聲合唱團은 『1958년을 시작으로 2018년 60주년을 디딤돌로 2058년 새로운 100주년』을 향하여 합창단 내부적으로는 음악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한편, 앞으로도 그 동안 음악계와 사회에 공헌해 온 선도적인 역할을 충실히 감당할 것이며 국제적인 우호 증진을 위한 문화사절로써의 역할도 충실히 감당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P R O F I L E

 

* CONDUCTOR 정남규

 

강원도 원주에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강원대학교를 졸업한 후에 중등교사로 재직하던 중 작곡과 지휘를 공부하기 위해 오스트리아로 유학을 떠났다.

 

비인국립음악원(Hochschule für Musik und darschtellende Kunst in Wien)에서 Ivan Eröd와 Dieter Kaufmann교수에 게 작곡을 공부하고 시립음악원(Konservatorium der Stadt Wien)에서 Christov Stanischef 교수에게 지휘를 공부하였다.

 

귀국 후에 여러 대학에서 지휘, 작곡및 이론을 강의하였고 1997년 원주시립합창단 제2대 지휘자로 부임하였다.이후 지휘자로서 활발한 활동을 보이며 국립합창단을 비롯한 여러 시립합창단을 객원지휘하였고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한 강원도민대합창 예술감독과 한국합창지휘자협회(KCDA) 이사장직(2016~2018)을 역임하였다.

 

지휘자로서 활동과 더불어 창작활동을 병행하고있으며 기 악곡을 제외한 지금까지의 성악작품으로는 20여곡의 모테 트를 포함한 70여곡의 합창곡과 20여곡의 독창가곡이 있다.

 

현재는 원주시립합창단과 한국남성합창단 제9대 지휘자로 부임하여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있다.

 

* PIANO 박수연

 

- 이화여대 음대 피아노과 졸업 및 동 대학원 음악학과(피아노 전공) 졸업

 

- Italia Parma Academy 디플로마

 

- 이화여대 피아노과 수석입학 및 전 학년 장학금

 

- 중등2급 교사 자격증

 

- 모차르트 협주곡 연주, 이화 정기연주회 출연(이화여대 김영의홀)

 

- 이화 110주년 기념 대음악회 출연(이화여대 김영의홀)

 

- 폴란드 발라섹 실내악단과 협연(김천문화예술회관)

 

- 대한민국 창작합창제 출연(대구수성아트피아)

 

- 국립합창단, 모테트합창단과 조인트 리사이틀 반주

 

- 국립극장, 대구오페라하우스, 부산문화회관, 포항, 군산, 양산 등 초청공연 반주

 

- 다수의 오페라 갈라콘서트 및 창작뮤지컬 공연반주(김천문화회관)

 

- 국제실천신학 심포지엄 초청연주(필그림하우스 대강당)

 

- 독창회 반주, 듀오 연주 및 찬양연주 수회

 

-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성베드로 바울성당 연주(더힘 합창단)

 

- 예림회 피아노 듀오 시리즈 V with 팬아시아 필하모니아 연주(예술의전당 IBK챔버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오케스트라 SNUTO와 투피아노 협연(소월아트홀)

 

- 멕시코(한국남성합창단) 한인회 초청연주회

 

- 가톨릭 성가 '그리스도 사랑하시어' 음반에 편곡 및 연주로 참여(2020.6)

 

- 케이엘뮤직센터 초청연주(2021.3)

 

- 피아노 듀오 연주(2021.9)

 

- 사랑의교회 대예배 반주자 역임(1990-2000)

 

- 김천시립합창단 상임반주자 역임(2000-2010)

 

- 거창청소년 예술단 예술감독 역임(2008-2013)

 

- 고양예고, 인천예고, 김천예고, 경남예고, 대구교대, 김천대학 출강 역임(2001-2016)

 

- 서울대학교 동문합창단, 더힘합창단, 이싹회합창단 반주자 역임(2014-2017)

 

- 찬양음반 피아노기도 1, 피아노기도 2 발매(2012), 피아노기도 3 발매(2017.10.26)

 

- 현재 한국남성합창단 상임반주자, 청주교육대학교, 언더우드 음악원 출강, 좋은씨앗교회 반주자

 

* 부지휘자 박문진

 

- 연세대학교 교회음악과 합창지휘 전공

 

-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지휘 석사

 

- 성남시 수정구여성합창단 지휘자

 

- 시빌하모니 합창단 지휘자

 

- 서울컨템포콰이어 지휘자

 

- 한국남성합창단 부지휘자

 

- 원주챔버콰이어 객원지휘자

 

* SAXOPHONE 전찬솔

 

- 대전예술고등학교 졸업

 

- 연세대학교 관현악과 졸업

 

- 프랑스 리옹국립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 벨기에 브뤼셀왕립음악원 석사 졸업

 

- 음악교육신문사 콩쿠르 1위, 음악저널 콩쿠르 1위

 

- 시흥교향악단 협연

 

- 한국 벨기에 수교 120주년 초청연주

 

- 금호아트홀 연세 귀국 독주회

 

- EBS 정경의 11시 클래식 출연

 

- 현) 연세대학교 출강, 노나카 코리아 셀마 아티스트, 노바색소폰앙상블 단원

 

* BAND 이범석 프로젝트

 

* 베이스 이범석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겸임교수, 동덕여대, 한양여대 출강

 

- 김연우, 윤종신, 송가인, 라디, 빈지노, 미스트롯, 미스터트롯 등 음반 및 방송세션 활동 중

 

* 기타 홍필선

 

- 김범수 김윤아 박상민 임재범 등 다수의 가수 세션

 

- 숭실대 출강

 

- 전 개그콘서트 기타 

 

* 드럼 조득연

 

- 서울예술대학 졸업

 

- 윤상, 김연우, 알리, 나비, 에피톤 프로젝트, 백아연, 타루 등 음반 및 공연 세션 활동 중 

 

* 키보드 이혜미

 

- 정화예대, 예원예대 출강

 

- 유튜브 커플피아노 대표

▲ 한국남성합창단,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덧붙이지 못한 말들’  © 문화예술의전당

 

▲ 한국남성합창단,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덧붙이지 못한 말들’  © 문화예술의전당

▲ 한국남성합창단,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덧붙이지 못한 말들’  © 문화예술의전당

▲ 한국남성합창단,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덧붙이지 못한 말들’  © 문화예술의전당

▲ 한국남성합창단,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덧붙이지 못한 말들’  © 문화예술의전당

 

▲ 한국남성합창단, 창단 64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덧붙이지 못한 말들’  ©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