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정치/경제/사회 > 사회

미군, 수송기에서 순항미사일 발사 성공 , USASOC

전혜린 기자 | 기사입력 2022/11/12 [08:52]

미군, 수송기에서 순항미사일 발사 성공 , USASOC

전혜린 기자 | 입력 : 2022/11/12 [08:52]

미군 유럽특수작전사령부(United States Army Special Operations Command (Airborne); USASOC 혹은 ARSOC)는 최근 수송기에서 화물운반대(팰럿)에 탑재된 순항미사일을 발사하는 시험에 성공했다고 11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군 병력이나 물자를 나르는 수송기도 상황에 따라 중무장 폭격기로 변신해 적을 공격하고 적과 교전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입니다.

 

미군 유럽특수작전사령부는 이날 제352 특수전비행단이 지난 9일 노르웨이해 상공에서 '상자안의 폭탄투하실'(Bomb bay in a box)이라는 별명이 붙은 '래피드 드래곤 시스템'을 활용해 MC-130J 코만도Ⅱ 다목적 수송기로부터 JASSM(합동공대지장거리미사일)을 발사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AGM-158 JASSM (Joint Air-to-Surface Standoff Missile: 합동 공대지 장거리 미사일)은 미국 록히드마틴에서 개발한 공대지 순항미사일입니다.

 

이어 유럽특수작전사령부는 트위터에 41초 분량으로 된 당시 발사 장면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또 폴란드에 있는 공군기지에서 미군이 시험발사에 투입된 수송기에 JASSM을 선적하는 장면을 담은 사진도 공개했습니다.

 

미국 본토 밖에서 '래피드 드래곤 시스템' 발사시험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미군은 밝혔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면 바다 위를 비행하는 MC-130J 다목적 수송기 뒤쪽의 화물칸 문이 열리면서 래피드 드래곤 배치 박스가 연결된 낙하산이 투하되고 낙하산이 펴지면서 JASSM이 장착된 팰럿이 담긴 래피드 드래곤 배치 박스가 수송기 밖으로 신속하게 빠져나갔습니다.

 

이어 래피드 드래곤 배치 박스가 중력에 의해 수직 상태를 이루자 상자 아래쪽에서 JASSM이 방출되고 곧이어 미사일의 날개와 꼬리가 열린 뒤 배기가스 흔적이 드러나 미사일이 점화됐음을 보여줬습니다.

 

JASSM은 약 2분 정도 바다 위를 비행한 후 폭발했으며 군 당국은 모든 목적이 충족됐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번 시험발사를 통해 수송기를 미사일 등으로 적을 공격하는 폭격기로 전환해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입니다.

 

한국 공군도 이번 시험발사에 이용된 수송기와 유사한 C-130 계열의 수송기를 보유, 운용하고 있습니다.

 

▲ 미군, 수송기에서 순항미사일 발사 성공 , USASOC   © 문화예술의전당

▲ 미군, 수송기에서 순항미사일 발사 성공 , USASOC     ©문화예술의전당

▲ 미군, 수송기에서 순항미사일 발사 성공 , USASOC     ©문화예술의전당

▲ 미군, 수송기에서 순항미사일 발사 성공 , USASOC     ©문화예술의전당

▲ 미군, 수송기에서 순항미사일 발사 성공 , USASOC     ©문화예술의전당

 

USAF는 C130(위 사진)부터 C5 galaxies까지 거대한 수송기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성공한 이 시스템을 통해 모든 화물기는 장거리 폭격기로 전환될 수 있었고, 경쟁 공역으로 비행하지 않고도  적 전선의 깊숙한 곳까지 공격할 수 있게되었다.

 

전략적 기능을 위해 제한된 수의 B52, B1B, B-2, 그리고 곧 B21가 있다.

 

그러나 가격절약적이고 경제효율성 면에서 이번 성공한 시스템이 더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B52 한 대를 잃는 것은 수백만 달러의 비용이 들지만,  C130 12대를 잃는 것은 USAF 능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비용은 4분의 1 수준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부고] 한국 최초의 창작 뮤지컬 '새우잡이' 를 쓰고 연출하신 전세권 연출가 선종
1/49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