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정치/경제/사회 > 경제

‘김치냉장고’ 6개 제품 비교- 스탠드형은 LG전자, 뚜껑형은 위니아 제품이 월간소비전력량이 가장 적어.백승일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장(공정거래위원회)

전혜린 기자 | 기사입력 2023/10/31 [18:01]

‘김치냉장고’ 6개 제품 비교- 스탠드형은 LG전자, 뚜껑형은 위니아 제품이 월간소비전력량이 가장 적어.백승일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장(공정거래위원회)

전혜린 기자 | 입력 : 2023/10/31 [18:01]

▲ '김치냉장고' 6개 제품 비교정보 제공,스탠드형은 LG전자 제품, 뚜껑형은 위니아 제품이 월간소비전력량이 가장 적었습니다.백승일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장(공정거래위원회)  © 문화예술의전당


2023년 10월 31일 화요일 오전 10시 30분,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장 백승일(공정거래위원회)이 김치냉장고에 대한 비교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김치냉장고는 김치뿐만 아니라 채소·육류 등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할 수 있어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며,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주방 가전제품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선호도가 높은 김치냉장고 6개 제품을 시험평가하였고, 소음, 에너지소비량, 김치 저장용량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내부면적인 전체 유효용량이 뚜껑형 대비 2배 이상 컸으나 김치를 저장하는 김치용량은 뚜껑형과 유사한 수준으로, 소비자의 사용 용도에 맞게 김치냉장고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김치냉장고 주요 시험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김치 저장온도성능: 계절 변화를 고려하여 16도, 25도, 32도 환경에서 김치 저장온도성능을 시험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설정온도와 실제 저장온도 간 편차가 작아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소음: 제품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은 제품별로 35dB에서 41dB 수준으로 스탠드형은 삼성전자 제품, 뚜껑형은 위니아 제품이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었습니다.
  3. 에너지소비량: 김치냉장고가 한 달 동안 소비하는 전력량은 스탠드형 제품이 14.3~17.7kWh, 뚜껑형 제품이 8.5~9.4kWh 범위 수준으로 스탠드형은 LG전자 제품, 뚜껑형은 위니아 제품이 월간소비전력량이 가장 적었습니다.
  4.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한국에너지공단과 공동으로 제품에 표시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의 적합 여부를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표시등급과 적정등급이 동일하게 1등급을 만족하였습니다.
  5. 안전성 및 표시사항: 감전보호·구조 등 안전성 및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제품에 모두 이상이 없었습니다.
  6. 용량: 스탠드형 제품은 내부면적인 전체 유효용량이 뚜껑형보다 2배 이상 컸으나, 김치를 저장하는 김치용기 용량은 뚜껑형과 유사한 수준이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생활가전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발표 내용 전문입니다.

 

2023.10.31.(화) 10:30, 백승일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장(공정거래위원회)

 

   김치냉장고 저장온도성능은 전 제품이 우수했으나 스탠드형 제품과 뚜껑형 제품 간의 에너지소비량, 용량, 구입가격 등에 차이가 있어 제품 선택 시 꼼꼼한 비교가 필요했습니다. 

 

   김치뿐만 아니라 채소·육류 등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할 수 있는 김치냉장고는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해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주방 가전제품입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선호도가 높은 김치냉장고 6개 제품을 시험평가하였고, 소음, 에너지소비량, 김치 저장용량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내부면적인 전체 유효용량이 뚜껑형 대비 2배 이상 컸으나 김치를 저장하는 김치용량은 뚜껑형과 유사한 수준으로 소비자의 사용 용도에 맞게 김치냉장고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세부적인 시험 대상 제품 및 시험항목 및 방법 등은 보도자료 6페이지와 7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치냉장고 주요 시험평가 결과입니다. 

 

   계절 변화를 고려하여 16도, 25도, 32도 환경에서 김치 저장온도성능을 시험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설정온도와 실제 저장온도 간 편차가 작아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품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은 제품별로 35dB에서 41dB 수준으로 스탠드형은 삼성전자 제품, 뚜껑형은 위니아 제품이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었습니다. 

 

   김치냉장고가 한 달 동안 소비하는 전력량은 스탠드형 제품이 14.3~17.7kWh, 뚜껑형 제품이 8.5~9.4kWh 범위 수준으로 스탠드형은 LG전자 제품, 뚜껑형은 위니아 제품이 월간소비전력량이 가장 적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과 공동으로 제품에 표시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의 적합 여부를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표시등급과 적정등급이 동일하게 1등급을 만족하였습니다. 

 

   감전보호·구조 등 안전성 및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제품에 모두 이상이 없었습니다. 

 

   스탠드형 제품은 내부면적인 전체 유효용량이 뚜껑형보다 2배 이상 컸으나, 김치를 저장하는 김치용기 용량은 뚜껑형과 유사한 수준이었습니다. 

 

   전체 유효용량은 스탠드형이 평균 482.7ℓ이고, 뚜껑형은 평균 220.3ℓ로 평균 2.2배 컸으나, 김치용기 저장용량은 스탠드형과 뚜껑형이 1.1배 수준으로 차이가 적었습니다. 

 

   냉장고 공간이 부족해 보조수납공간이 필요한 소비자는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를 구입하시고 김장김치 보관이 주 용도인 소비자는 뚜껑형 김치냉장고를 구입하시면 스탠드형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생활가전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동덕여대 남녀공학 전환 논란과 노매드 크리틱(Nomad Critic)의 폭로, "없던 일로 하기엔 이미 늦었습니다"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