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문화 축제

평창고랭지 김장축제, 김치의 맛과 건강을 즐기는 겨울의 명품

김미숙 기자 | 기사입력 2023/11/08 [12:08]

평창고랭지 김장축제, 김치의 맛과 건강을 즐기는 겨울의 명품

김미숙 기자 | 입력 : 2023/11/08 [12:08]

▲ 평창고랭지김장축제 전경, 평창고랭지김장축제위원회는 평창 송어축제 비시즌에 농가 소득 확대와 평창 관광 활성화를 위해 고랭지 김장 김치 축제 행사를 주관하고 있다.  © 문화예술의전당

 

김장은 한국의 전통적인 겨울철 행사로, 가족이나 이웃들과 함께 절임배추와 총각무에 양념을 넣어 김치를 담그는 것이다. 김치는 한국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 매콤하고 신선한 맛과 함께 다양한 영양소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고냉지 김치는 고랭지에서 재배한 절임배추와 총각무를 사용하여 특별한 맛과 향을 갖고 있다.

 

평창군은 강원도 동부에 위치한 고랭지 지역으로, 한국의 김장문화를 대표하는 곳이다. 평창군에서는 매년 11월 초부터 12월 초까지 평창고랭지 김장축제를 개최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김장의 즐거움과 김치의 맛을 선사한다. 

 

올해는 11월 3일부터 12일까지 평창송어공연종합체험장에서 열리는데, 이미 개막 5일 만에 7억여 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평창고랭지김장축제위원회는 이달 3일 개막해 현재까지 1만여 팀이 축제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축제 기간이 5일 짧아졌지만, 절임배추 100톤와 총각무 10톤의 완판이 예상된다. 

 

또한 11일 ‘제1회 오대산천 전국 줌바페스티벌’ 개최를 앞두고 올해 4만여명이 축제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줌바피트니스 애호가 500여명이 평창송어공연종합체험장에 모여 줌바 실력을 견주고 김장체험도 참가해 친목을 다질 예정이다. 

 

이 행사는 스페셜 게스트인 제니퍼 김(김나영), 리나(김수연), 플로란스(전서영)가 진행하는 줌바 마스터클래스, 줌바 시연, 댄스 타임과 경품 증정 등으로 구성됐다.

 

시연팀으로 등록한 참가자는 김장축제 1만원 할인권을 받을 수 있고, 참가자 가운데 숙박을 희망하는 사람은 대관령 AM호텔 50% 할인과 함께 800만원 상당의 경품 행사 추첨 기회를 얻는다.

 

최기성 평창고랭지김장축제위원회 위원장은 “올해 김장축제 방문객은 지난해 대비 160%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줌바페스티벌 열리는 이번 주말엔 예약을 이미 마감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예약을 하지 않고 11일과 12일 양일간 축제장을 방문할 경우 대기 시간이 길 것으로 예상된다.

 

2023 평창고랭지 김장축제가 성공한 원인은 평창에서 재배한 농산물로 저렴한 가격에 안전하고 편리하면서도 건강하고 맛있는 김장김치를 담글 수 있다는 입소문을 타면서 전국 각지에서 높은 관심을 보였기 때문이다.

 

축제의 김장체험 가격은 배추김치의 경우 절임배추 7kg과 양념 3kg에 6만원, 절임배추14kg과 양념 6kg에 11만5000원이다. 알타리김치의 경우 절임알타리 5kg과 양념 2kg에 6만7000원이다. 모든 게 준비돼 있어 쉽게 김장을 담글 수 있고 담근 김치는 직접 가져가거나 택배로 전국에 보낼 수 있다.

 

김장축제 참가자는 축제장에서 제공되는 양념 이외에 김장체험 과정에서 직접 준비한 양념을 추가할 수 있다. 김장 20㎏에 양념을 버무려 담는 시간은 1시간 남짓이다. 김장을 마친 뒤 인근 월정사, 대관령양떼목장 등지에서 관광도 즐길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고향사랑기부제와 평창사랑상품권을 이용해 연계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평창군에 10만원을 기부하면 기부금 전액을 세액공제로 돌려받을 수 있고, 답례품으로 3만 포인트를 제공받아 김장축제에서 3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또 10% 선 할인을 해주는 평창사랑상품권으로 김장축제 비용을 결제할 수 있다.

 

 

평창고랭지 김장축제에 가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서울 동서울 터미널에서 평창 송어축제장 방면으로 운행되는 버스를 탑승하면 됩니다.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8시 5분까지 30분 ~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 30분이고, 요금은 1만 7천원입니다1. 서울 남부터미널에서는 평창 송어축제장 방면으로 운행되는 버스가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한 시간 30분 ~ 2시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 40분이고, 요금은 1만 8천원입니다2.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 서울 한남대교에서 출발하여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진부 TG에서 나와 평창송어축제장 방면으로 운전하면 됩니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이고, 통행료는 1만 1천원입니다3. 주차장은 축제장 인근에 있으며, 주차료는 무료입니다4.

 

기차를 이용하는 경우: 서울역이나 청량리역에서 진부역 (오대산역) 방향으로 KTX를 탑승하면 됩니다.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이고, 요금은 2만 9천원입니다. 진부역에서는 축제장까지 셔틀버스가 운행되므로, 버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셔틀버스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요금은 1천원입니다.

 

평창고랭지 김장축제는 맛있고 건강한 김장김치를 담글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다양한 부대행사와 문화공연도 즐길 수 있습니다. 예약은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gimjang700.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