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미술

남수르 개인전 ‘ㄱIRO(기로)에 앞서’ , 갤러리 도스 제1전시관

이혜경 기자 | 기사입력 2023/11/17 [06:06]

남수르 개인전 ‘ㄱIRO(기로)에 앞서’ , 갤러리 도스 제1전시관

이혜경 기자 | 입력 : 2023/11/17 [06:06]

남수르 작가의 개인전 ‘ㄱIRO(기로)에 앞서’展이 11월 22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종로구 삼청로 7길 37에 위치한 갤러리 도스 제1전시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지난 3년간의 작업을 정리하고, 게임이라는 새로운 매체로 스토리텔링을 시도하는 사전연구의 성과를 공개하는 전시이다.

 

남수르 작가는 로우 아트(Low Art)와 하이 아트(High Art), 즉 일러스트레이션과 회화의 경계선을 지우려는 노력을 해왔다. 그는 출판, 일러스트, 게임 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 회화를 노출시키면서, 대중에게 익숙한 애니메이션에서 나올 법한 인물들로 인간의 감정 중 ‘상실’, ‘부재’와 같은 감정들을 그려냈다. 그는 그 경계선을 지우기 위해 희생하는 정치가는 사절이라고 말하면서, 그 중간 지점에 머무르며 양 측 향유자들의 폭을 넓혀가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특정 인물들이 반복하여 등장하고, 성장하고, 시간이 흐른 모습을 회화로 그려낸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작가는 이 작품들을 통해 ‘자아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라는 뻔하고 진부한 말을 새롭게 해석하고자 했다. 작가는 이 ‘자아’가 작가만의 자아가 아니라 관람자에게도 해당하는 자아라면 얼마나 재미있을까라고 말했다.

 

또한 작가는 게임이라는 형태를 고안하게 된 배경과 과정,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해도 설명했다. 작가는 게임을 통해 지금까지의 스토리텔링을 대통합하고, 오락을 더해보고자 했다. 작가는 게임이 자신이 직접 고난에 도전하여 성취감을 느끼는 오락이라고 말하면서, 유년시절의 놀이와 연결시켰다. 작가는 게임의 플레이 영상을 틀어놓고 어떤 식으로 제작될지 지켜볼 수 있게 했다.

 

남수르 작가는 1995년 출생으로, 서울에서 활동하고 있다. 성신여자대학교 동양화과 학사와 석사를 졸업했으며, 2022년 신여성(新女性), 2021년 ‘S’를 찾아서 등의 개인전을 열었다. 또한 Green Fuse, Form 2019, 창원청년아시아미술제, 실패하는데 실패한 등의 단체전에도 참여했다. 작가는 당신이 아는 법원, 예술가는 쉽게 사라진다 등의 책도 출판했다.

 

남수르 개인전 ‘ㄱIRO(기로)에 앞서’

 

▲ 남수르, S를찾아서ⅡFindingSⅡ, 장지에채색, 130×120cm, 2019 

 

 

1. 전시개요 

 

■ 전 시 명: 남수르 개인전 ‘ㄱIRO(기로)에 앞서’展

 

■ 전시장소: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7길 37 갤러리 도스 제1전시관(B1층)

                                Tel. 02-737-4678  

 

■ 전시기간: 2023. 11. 22 (수) ~ 11. 28 (화) 

 

 

2. 작가노트 

 

‘자아를 찾아 떠나는 여행’. 얼마나 뻔하고 진부한 말인가. 하지만 이 ‘자아’가 작가만의 자아가 아니라 관람자에게도 해당하는 자아라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나는 평소에 로우 아트(Low Art)와 하이 아트(High Art), 즉 일러스트레이션과 회화의 경계선을 지워보려 노력해왔다. 그렇기에 출판, 일러스트, 게임 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 회화를 노출시키는 데에 집중했고 말이다.

 

 

대학에 와서 접한 예술은 너무나도 아름다웠지만, 막상 20대 초반까지 나에게 닿은 것은 애니메이션 정도였던 것이다. 예술의 빈부격차를 그 때 느꼈다.

 

그 점에서 착안하여 대중에게 익숙한, 애니메이션에서 나올 법한 인물들로 인간의 감정 중 ‘상실’, ‘부재’ 와 같은 감정들을 그려낸다. 그렇다고 그 경계선을 지우기 위해 희생하는 정치가는 사절이다. 그 중간 지점에 머무르며 양 측 향유자들의 폭을 넓어지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 전시는 게임이라는 매체로, 지금까지의 스토리텔링 대통합을 위한 사전연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특정 인물들이 반복하여 등장하고, 성장하고, 시간이 흐른 모습을 회화로 그려냈으나, 이는 어찌 보면 단편적이고 접근성 면에서도 단지 ‘회화’에 그쳤기 때문이다.

 

여기에 오락을 더해보면 어떨까. 요즘 체험형 전시가 아무리 인기라지만, 그건 마음 속에 남는다기보다는, 소원을 적고 떠나보내고 잊어버리는 순간적인 유흥에 불과하다.

 

 

 게임은 자신이 직접 고난에 도전하여 성취감을 느끼는 오락이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오락을 즐겨왔다. 땅따먹기, 공기놀이, 얼음땡… 우리는 유년시절을 그리워하지만 그렇다고 놀이터에서 뛰어놀지는 않는다. 단지 게임을 할 뿐.

 

 게임이라는 형태를 고안하게 된 지는 3년이 넘었지만 실제로 실행하는 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아무리 1인 창작자가 개발해내기 쉬운 형태였다지만, 예술에 의해 이용되는 기술로서 게임이 이용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락으로서 행위예술이 이용되었듯 말이다.

 

스토리, 캐릭터 설정, 세계관 설정, 맵 설정 등 관련서적을 읽고 그 정보들로 나를 발전시키는 연구가 먼저 필요했다. 게임의 플레이 영상을 틀어놓고 어떤 식으로 제작될지 지켜볼 수 있게 하였다.

 

 

이 전시에서는 지금까지의 굵직한 이야기들을 모아보고, 등장인물을 정리해보는 격의 전시이다. 인물마다 어떤 사연이 있는지, 어떤 감정에 허덕이는지 말이다. 아직도 나는 예술을 유흥화하는데 이용하려는 게 아닌가 하는 시선이 있을까, 잠에서 번뜩 깨버리고 만다. 결과는 내가 정하는 것이 아니었다. 적어도, 내 삶에서는 그랬으니까. 이 시도가 나를 더 발전시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 남수르,S를찾아서ⅠFindingSⅠ, 나무판에과슈, 65.1×53cm, 2019  

 

 

3. 작가약력 

 

남수르 /Namsuru

 

namsuru@naver.com

 

instagram : @namsuru

 

 

1995년 출생

 

서울에서 활동

 

 

2023 성신여자대학교 동양화과 석사 졸업

 

2018 성신여자대학교 동양화과 학사 졸업

 

 

개인전

 

2022 신여성(新女性), 브레이브 썬샤인, 서울

 

2021 ‘S’를 찾아서, 빈칸 을지로, 서울

 

  

주요 단체전

 

2022 Green Fuse, 공간연줄, 서울

 

2019 Form 2019, CICA 미술관, 김포

 

2019 창원청년아시아미술제, 성산아트홀, 창원

 

2018 실패하는데 실패한, 대안공간, 서울

 

 

출판

 

2021 당신이 아는 법원, 남수르 유니버스, 서울

 

2022 예술가는 쉽게 사라진다, 남수르 유니버스, 서울

 

▲ 남수르,S를찾다FoundS, 장지에채색, 145.5×112.1cm, 2019 

▲ 남수르, S를찾아서ⅡFindingSⅡ, 장지에채색, 130×120cm, 2019     ©문화예술의전당

▲ 남수르,S를찾아서ⅠFindingSⅠ, 나무판에과슈, 65.1×53cm, 2019     ©문화예술의전당

▲ 남수르 개인전 ‘ㄱIRO(기로)에 앞서’   © 문화예술의전당

 

 

▲ 남수르, 인정하다 1, 캔버스에 과슈&아크릴릭, 53.0 x 65.0 cm, 2023 

 

▲ 남수르, 인정하다 2, 캔버스에 과슈&아크릴릭, 45.5 x 27.5 cm, 2023  

 

▲ 남수르, 토끼와연인들Lapinsetfemmes, 나무판에과슈, 90.9×72.7cm, 2020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부고] 한국 최초의 창작 뮤지컬 '새우잡이' 를 쓰고 연출하신 전세권 연출가 선종
1/50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