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12월 7일(목) 대설, 오늘의 날씨; 맑고 기온 올라 포근, 도로 살얼음 주의, 강풍, 건조, 풍랑 특보 발효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3/12/07 [04:48]

12월 7일(목) 대설, 오늘의 날씨; 맑고 기온 올라 포근, 도로 살얼음 주의, 강풍, 건조, 풍랑 특보 발효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3/12/07 [04:48]

▲ 오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2023년 12월 7일(음력 10월 25일) 己亥 목요일 대설 오늘의 날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중국 남부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은 하늘을 보이겠습니다.

 

오늘 낮부터 점차 기온이 올라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고, 특히 낮 기온이 크게 올라 포근하겠습니다.

 

오늘 낮최고기온은 9~14도, 내일 아침최저기온은 -3~11도, 내일 낮최고기온은 14~20도가 되겠습니다.

 

 내일 오후부터 밤 사이 강원북부내륙.산지에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어제 내린 비 또는 눈이 얼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기바랍니다.

  

 

 당분간 기온이 평년보다 높겠고, 특히 낮 기온이 크게 올라 포근하겠습니다.

 어제 내린 비 또는 눈이 얼어 도로 살얼음(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습니다.

 

<하늘상태 및 기온>

 

 (하늘상태) 오늘(7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도는 오후부터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내일(8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수도권과 강원도는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모레(9일)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많겠으나,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습니다.

 

 (기온) 오늘(7일) 낮부터 점차 기온이 올라 당분간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7~3도, 최고기온 4~11도)보다 높겠습니다.

 

 특히, 낮 기온이 오늘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10도 이상으로 오르겠고, 내일(8일)과 모레(9일)는 경기북부와 강원영서에서 10도 이상,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은 15도 이상으로 올라 포근하겠습니다.

 

 오늘(7일) 낮최고기온은 9~14도가 되겠습니다.

 

 내일(8일) 아침최저기온 -3~11도, 낮최고기온은 14~20도가 되겠습니다.

 

 모레(9일) 아침최저기온 4~14도, 낮최고기온은 12~21도가 되겠습니다.

 

<강수 및 도로살얼음>

 

 (강수) 내일(8일) 오후(12~18시)부터 밤(18~24시) 사이 강원북부내륙.산지에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도로 살얼음) 어제(6일) 비(높은 산지 비 또는 눈)가 내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는 밤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내린 비 또는 눈이 얼어 도로 살얼음(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발표 기상특보  © 문화예술의전당



<강풍 및 해상>

 

 (강풍)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제주도와 일부 전남남해안, 경남서부내륙에는 오늘(7일) 오전까지,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동해안은 오늘 오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내일(8일)부터 다시 서해안과 강원영동, 경북북동산지, 경북동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 90km/h(25m/s) 이상)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해상)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대부분 서해상과 제주도해상, 남해상은 오늘(7일) 오전까지, 동해안쪽먼바다는 내일(8일) 새벽까지, 동해바깥먼바다는 모레(9일)까지 바람이 30~60km/h(9~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동해먼바다 최대 5.0m 이상)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내일 새벽부터 서해먼바다, 내일 오후부터 동해먼바다에는 다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유의 사항>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남부산지와 강원중.남부동해안, 경상권해안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강원영동과 경상권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습니다.

 

 특히,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야외 작업 및 활동 시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오늘(7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압계 현황 및 전망>

 오늘(7일)은 중국 남부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내일(8일)과 모레(9일)는 일본 남쪽 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윤석열은 영웅이 된다! ","한국 민주주의 최대의 적은 부정선거이다", "진짜 내란은 '이재명의 난'이다."- 김경재TV,
1/100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