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1월 7일(일) 오늘 날씨, 매우 춥고 빙판길, 도로 살얼음.운전 주의, 강풍, 해상, 너울, 건조, 산불.화재 주의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4/01/07 [05:57]

1월 7일(일) 오늘 날씨, 매우 춥고 빙판길, 도로 살얼음.운전 주의, 강풍, 해상, 너울, 건조, 산불.화재 주의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4/01/07 [05:57]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 조슈아 레이놀즈 ‘아기 사무엘’, 1776년. "오늘도 무사히"  ©문화예술의전당

2024년 1월 7일(음력 11월 26일) 庚午 요일 오늘의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차차 맑아지겠으나, 어제부터 내린 눈 또는 비가 얼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5~10도가량 차차 큰 폭으로 떨어져, 내일(8일)까지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1~8도)보다 낮겠습니다.

 

오늘은 아침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내외(강원산지 -10도 이하)가 되겠고, 낮 기온도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0도 이하로 떨어지겠습니다.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습니다.

 

특히, 내일 아침 기온은 중부지방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에서 -10도 이하(일부 강원내륙.산지는 -15도 이하), 그 밖의 지역은 -5도 이하로 더 떨어지면서 매우 추워지겠으니, 한파 영향예보(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면역력 약한 노약자와 어린이는 가급적 야외활동 자제하는 등 급격한 기온 변화와 낮은 기온으로 인한 건강관리 유의

 

난로와 전기장판 등 난방기 사용 시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

 

농작물의 저온 피해가 없도록 보온에 유의

 

온실과 축사에 난방장치를 가동하여 농작물과 가축의 동사 방지, 양식장 수위 조절 등 어류 동사에 대비

 

▲ 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한편, 모레(9일) 아침 기온은 내일보다 3~8도가량 올라 평년 기온을 회복하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5도 이하(강원내륙.산지 -10도 내외)로 춥겠습니다.

 

오늘 낮최고기온은 -4~6도가 되겠습니다. 내일 아침최저기온은 -16~-4도, 낮최고기온은 -1~6도가 되겠습니다. 모레 아침최저기온은 -8~-1도, 낮최고기온은 1~9도가 되겠습니다.

 

하늘상태와 강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차차 맑아지겠으나, 전라권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중부지방은 차차 흐려지겠고,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모레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모레 오전에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 눈 또는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으로 확대되겠고, 밤부터 전국에 눈 또는 비가 오겠습니다.

 

특히, 이번 강수는 중부내륙에서 대부분 눈으로 내리는 곳이 많겠고, 중부서해안과 남부지방은 고도에 따라 1~2도 정도의 기온 차이로도 강수 형태(비 또는 눈)가 달라질 수 있으며, 높은 고도에서는 기온이 낮아 눈이 쌓이는 곳이 있어 같은 시.군 내에서도 적설의 차이가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와 실시간 레이더영상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적설량,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오늘은 강풍, 해상, 너울, 건조 등에 유의해야 합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오늘 오전부터 경북동해안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동해먼바다와 서해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그 밖의 먼바다에서도 바람이 차차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지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며, 서해먼바다는 오늘까지, 그 밖의 먼바다는 내일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은 동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밤부터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랍니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동해안과 강원남부산지에는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경북북동산지와 경상권해안에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습니다. 특히, 오늘은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겠으니, 산불 등 화재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윤석열은 영웅이 된다! ","한국 민주주의 최대의 적은 부정선거이다", "진짜 내란은 '이재명의 난'이다."- 김경재TV,
1/100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