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정치/경제/사회 > 경제

오늘의 날씨, 황사 공습,초미세먼지 융단폭격 ,미세먼지 나쁨,오후부터 기온 급강하 추워져 , 외출자제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2/10 [06:14]

오늘의 날씨, 황사 공습,초미세먼지 융단폭격 ,미세먼지 나쁨,오후부터 기온 급강하 추워져 , 외출자제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2/10 [06:14]

오늘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그리고 황사의 공습으로 "나쁨~ 아주 나쁨" 외출자제, 야외활동 자제

전일 축적된 국내 대기오염물질에 북서풍을 타고 유입되는 국외 미세먼지가 더해져 중서부와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늦은 오후부터 대기확산이 원활해지면서 점차 ‘보통’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도권은 이른 오후(15시)까지 ‘나쁨’으로 예상합니다.  서해 도서지역은 황사의 영향을 받겠으나 황사는 변동성이 큼에 유의 바랍니다.. 

수도권·강원영서·충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됨. 다만, 전 권역에서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읍니다. 오늘은 외출을 자제하시고, 야외활동도 자제하시고 노약자나 어린이, 시폐질환자는 가급적 실내에서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 후 외출하시고 외출에서 돌아오시면 집밖에서 외투를 털고, 콧속에 물을 흘려 콧속 보건과 건조를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내일은 대기확산이 원활하여 청정한 대기상태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  전 권역이 ‘좋음’ - 보통으로 예상됩니다. 

 

 

기상청이 오늘 황사에 대해 발표한 내용입니다.

 현재, 8일과 9일 고비사막과 내몽골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쪽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 후면을 따라 남동진하여 우리나라 상공을 지나고 있으며, 그 중 일부가 낙하하여 서해5도는 황사가 관측되고 있습니다.

 

*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 현황(4시 현재, 단위:㎍/㎥)

- 백령도 157

 

 이 황사는 대부분 우리나라 상공을 지나겠으나, 그 중 일부가 낙하하여 오늘 오후까지 서해 도서지역에 평소보다 높은 PM10 농도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기류의 이동 경로에 따라 황사가 나타나는 지역과 강도, 지속시간의 변동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2월 20일 신촌 산울림2층에서 전시하는 김기철,서울의 궁 

     김기철 화백, '우리 궁궐', 20일부터 산울림 아트 앤 크래프트 에서,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展 열려

 

 오늘 오전까지 전국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으나, 오후부터 다시 북쪽의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현재, 서울.경기도와 일부 동쪽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상청 제공 현재 기온과 날씨


현재, 전국이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나, 제주도는 비(산지 눈)가 오고, 강원영서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강원영서남부와 충북북부는 흐리고 아침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중부내륙에는 오전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오후까지 비 또는 눈(제주도산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 강수량(10일 오후까지)

- 제주도산지 : 2~7cm/ 제주도 : 5mm 내외

- (10일 아침)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 : 1cm 내외/ 5mm 미만

▲ 기상청 제공

 

 오늘 오후부터 해안과 강원산지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내일(11일) 강원산지와 동해안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 기상청 제공



 오늘 밤부터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내일(11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전라도와 충남은 새벽부터, 서울.경기남부와 충북, 경상서부내륙, 제주도는 낮부터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 강수량(11일부터 12일까지)

- 제주도산지 : 5~20cm/ 5~20mm

- 충남, 전라도 : 3~8cm/ 5~10mm

- 경기남부, 충북, 경남서부내륙, 제주도(산지 제외), 울릉도.독도 : 1~5cm/ 5mm 내외

- 경북서부내륙, (11일) 서울, 서해5도 : 1cm 내외/ 5mm 미만

 

 모레(12일)는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충청도와 전라도, 경상서부내륙, 제주도는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경기남부는 밤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꽃피는 봄이 오면》기획전시 개최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