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이 여행 이후 체호프의 작품들은 이전과 다른 양상을 보이기 시작한다. 인간적인 연민과 우수를 놓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초기작들과 다르지 않으나, 희극적인 요소들은 점점 줄어들고, 주인공들의 대화 속에서 사회적인 문제나 실존적인 문제들에 대한 진지한 모습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 극은 체홉이 사할린 섬을 여행하고 돌아온 이후 발표한 단편소설 <공포>를 바탕으로 소설 속 화자인 ‘나’를 ‘안톤 체홉’으로 설정하여 새롭게 희곡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삶의 공포 속에서 내일의 길을 찾는 사람들 생각하는 체홉극 <공포> 1. 공연 개요 공 연 명 : 연극 <공포> 기 간 : 2014년 9월 25일(목) ~ 10월 5일(일) 시 간 : 평일 8시 | 토요일 3시, 7시 | 일요일 3시 (휴일 없음) * 10월 3일(금) 개천절 3시, 7시 장 소 : 서강대학교 메리홀 대극장 작 : 고재귀 연 출 : 박상현 출 연 : 김태근, 이동영, 김수안, 신덕호, 오대석, 최지연, 전박찬, 박하늘 관람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 150분(인터미션 없음) 티켓가격 : 25,000원 제 작 : 그린피그 기 획 : 드림아트펀드 공연문의 : 02-922-0826 예 매 : 인터파크 1544-1555 대학로티켓닷컴 1599-7838 공연정보 : greenpig.dreamartplay.com 2. 공연 소개 “대문호 체호프를 향한 한국 연극계의 오마주”로 호평 받은 연극 <공포>(고재귀 작, 박상현 연출)가 지난 해 초연에 이어, 9월 가을의 문턱에서 다시 무대에 오른다. 초연에서 모호한 인물들을 최대한 정확하게 표현하고자 했다면, 이번 재공연에서는 드라마터지와 배우들의 화술연기를 보완하여 관객의 몰입도를 높이고 생각하는 작품의 의미를 충실하게 전달하려 한다. 연극 <공포>는 러시아의 작가 안톤 체홉이 사할린 섬을 여행하고 돌아와 발표한 동명의 단편소설에서 시작한 한국산 체홉극이다. 동시대 작가가 쓴 체홉극이며, 한국 작가가 한국어로 쓴 체홉극이고, 안톤 체홉이 출연하는 체홉극이다. “역사의식과 현실인식을 융합한 작품세계”를 평가받아 올해 윤영선 연극상을 수상한 고재귀 작가는 체홉이 남긴 삶의 발자취를 기반으로 이 작품을 재구성했다. 이 작품은 ‘삶이라는 공포’를 주제로 인간이 자신의 한계를 드러내는 시험 앞에서 얼마나 무력해지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인간이고 싶어 하는지를 그리며 삶의 본질에 접근하고 있다. 체홉으로부터 시작하여 인간의 탐구과정을 통해 삶의 답을 찾아나가는 연극 <공포>가 9월 25일부터 서강대학교 메리홀 대극장에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삶의 공포에서 삶에 대한 답을 찾는 한국산 체홉극 고재귀 작가는 체홉을 주인공으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 “체홉의 소설을 읽으며 작가 자신의 이야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적으로 가장 성숙한 인간이자, 문학적으로 가장 성숙한 위치에 있던 작가이자, 인간을 가장 잘 이해했던 작가가 체홉이다. 그 작가가 흔들렸다면, 다른 인간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말했다. 주인공 체홉은 친구의 아내와 관계를 맺고 사할린으로 도망치듯 떠나 그곳에서 죄의식을 쏟아내려 하지만, 돌아와서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체홉은 자신을 포함하여 인간 모두가 너무 끔찍하기 때문에, 신을 통해서 삶에 대한 답을 찾고자 노력한다. 관객이 작가의 의식의 궤도에 올라타는 문학적 연극 <공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체홉의 작품을 넘어 체홉이라는 인물에 대한 접근과정이며, 한 시대의 지식인과 격변하는 사회 속에서 인간이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한 평범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접근과정을 통해 이 시대 우리의 모습을 반추하고 다시 삶의 본질에 대한 고민으로 돌아갈 힘을 얻을 수 있다. 박상현 연출은 이 과정에서, “러시아 문학이나 체홉의 희곡은 어떤 사고의 문제점과 대립되는 사상들을 설정한 후 이것들이 엉기면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이를 감각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쉽지 않아요. 그것들이 친절하지는 않으니까.”라며 작품 해석의 어려움이 있음을 시사했다. 그래서 관객이 작가의 의식의 궤도에 올라탈 수 있도록 모든 의문을 명확히 하는 것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작품에 대한 명확한 의문을 통해 작품의 흐름에 올라탄 관객은 작품과 같이 흐르는 힘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치밀한 무대미술과 배우 앙상블이 엮어내는 150분간의 드라마 공연팀은 이번 공연을 위해 충분한 연습 시간을 가지는 한편 드라마터지와 화술연기를 보완했다. 화술지도를 담당한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기과 김선애 교수는 "이 작품은 셰익스피어극처럼 이미지를 표현하는 긴 문장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생각의 단위에 따라 말이 나뉘어져야 합니다. 긴 문장이 많아 배우가 대사를 빨리 해야 한다는 부담과 관계가 복잡한 인물들에 따라 달라지는 태도가 분명하게 보여야 한다는 어려움을 극복하면 관객이 퍼즐을 맞춰가는 재미가 살아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초연에서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 치밀한 개연성으로 엮어낸 공간의 아름다움”을 보여준 무대미술도 주목된다. 차갑게 식어버린 러시아의 동토와 하얗게 질린 인간의 공포를 떠올리게 하는 무대미술과 배우들의 앙상블은 여전히 기대할 만하다. 삶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삶에 대한 답을 찾는 사람들에 대한 연극적 탐구가 150분 간 무대에 펼쳐진다. 연극 <공포>는 9월 25일부터 10월 5일까지 2주 간, 서강대학교 메리홀 대극장에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3. 작품 상세 1) 안톤 체홉(Anton P. Chekhov)의 원전에서 시작된 한국산 체홉 극 연극 <공포>는 체홉의 단편소설 『공포』에서 시작한 한국산 체홉 극이다. 고재귀 작가는 체홉이 쓴 『공포』의 간단한 이야기에 체홉의 사할린 여행 경험을 합쳐 인간이 자신의 한계를 드러내는 시험 앞에서 얼마나 무력해지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인간이고 싶어 하는지를 그리고 있다. 러시아가 농노를 해방한 1860년에 태어난 체홉은 러시아가 가장 많은 변화를 겪으며 다른 서구의 국가들을 부지런히 뒤쫓아 20세기로 향해가던 격변기를 산 인물이다. 그 안에서 체홉은 발전의 희망이 아니라 부작용과 과부하가 만들어내는 좌절과 공포를 느꼈고, 발전을 쫓아가지 못해 버려진 이들을 위한 제도의 개선과 사회의 자비를 끝까지 주장한 사람이기도 하다. 21세기 한국은 휘몰아치듯 발전해온 지난 50여년의 부작용이 마구 드러나고 있는 중이다. 우리는 물질적으로 많이 풍요롭지만 다같이 풍족하지 못하고, 기술적으로 엄청난 성취를 이루었지만 합리적으로 기술을 활용하지 못한다. 체홉이 고민했던 사회 제도의 개선으로 인한 발전과 타인에 대한 연민이야말로 지금 한국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화두일지도 모른다. 2) 체홉의 발자취 1890년 4월, 자신의 문학적 이름이 막 세상에 알려지기 시점에 안톤 체홉은 모든 문학 활동을 접어둔 채 유형지인 사할린 섬으로 여행을 떠난다. 시베리아 열차가 완성되어 있지 않은 그 시대에 결핵에 걸린 병든 몸으로 러시아의 서쪽 끝에서 동쪽 끝까지 마차와 배를 이용해 사할린 섬으로 들어가는 여행은 무모한 모험에 다름 아니었다. 그러나 체홉은 3개월에 걸친 여행 끝에 사할린 섬에 도착하여 유형지의 실태를 상세하게 시찰한 다음 8개월 뒤인 12월에 해로를 통해서 모스크바로 돌아온다. 그리고 다음 해 사할린에서의 조사 활동에 대한 보고서인 <사할린 섬>을 집필한다. 이 시기, 체홉이 왜 이러한 여행을 강행하였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그 무렵 그가 발표한 작품을 두고 일부 비평가들은 뚜렷한 주의나 주장이 없으며 주제 의식이 치열하지 못하다고 비난하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어쩌면 체홉에게 이 여행은 창작 방법론의 위기와 갈등을 타개하기 위한 고육책이었는지도 모른다. 실제로 이 여행 이후 체호프의 작품들은 이전과 다른 양상을 보이기 시작한다. 인간적인 연민과 우수를 놓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초기작들과 다르지 않으나, 희극적인 요소들은 점점 줄어들고, 주인공들의 대화 속에서 사회적인 문제나 실존적인 문제들에 대한 진지한 모습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 극은 체홉이 사할린 섬을 여행하고 돌아온 이후 발표한 단편소설 <공포>를 바탕으로 소설 속 화자인 ‘나’를 ‘안톤 체홉’으로 설정하여 새롭게 희곡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3) 줄거리 어떤 이유에선지 갑자기 사할린을 다녀 온 체홉은 친구 실린의 집을 방문한다. 체홉의 방문에 잇따라 실린의 집을 방문한 조시마 신부는 다시 한 번 자신이 돌보아 주고 있는 가브릴라를 실린의 농장에 맡아 달라고 부탁하지만, 실린의 부인 마리는 차갑게 거절한다. 마리의 몸종인 까쨔를 꼬여내 그녀를 망친 가브릴라를 용서할 수 없다는 마리의 거절에 조시마 신부는 가브릴라와 자신의 인연을 이야기하며 마리를 설득한다. 실린은 마리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가브릴라를 집에 받아들인다. 실린과 체홉, 마리 사이에는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실린은 체홉에게 기이한 내기를 제안한다. 4) 제작진 CAST : 김태근, 이동영, 김수안, 신덕호, 오대석, 최지연, 전박찬, 박하늘 STAFF : 작 고재귀 | 연출 박상현 | 드라마터지 마정화 | 무대디자인 박상봉 | 조명디자인 남경식 | 의상디자인 윤보라 | 음악 민경현 | 화술지도 김선애 | 분장 이동민, 최정현, 김주현 | 무대감독 김명환 | 조연출 유옥주 | 그래픽디자인 김 솔 | 사진 박정근 4. 제작진 소개 ■ 작가 : 고재귀 극작가.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졸업. 「창작집단 독」에서 활동 중이다. 주요 공연작품으로 <당신이야기>, <고요>, <사람은 사람에게 늑대>, <풍선-누가 부풀고 있는지 와서 보라>, <양철지붕>, <공포> 등이 있으며, 「창작집단 독」의 작가들과 함께 <사이렌>, <당신이 잃어버린 것>, <터미널>, 'The Lost' 등을 공동창작 했다. 국립극단・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주최 신작희곡페스티벌에서 희곡 <力士> 당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창작지원금 수혜, 경기 창작희곡 공모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014년 역사의식과 현실인식을 융합한 작품세계를 평가받아 윤영선 연극상을 수상했다. ■ 연출 : 박상현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교수. 그린피그에서 활동 중이다. 세상의 본질을 직시하는 문제의식이 뚜렷하며, 이러한 본질이 논리보다 부조리에 지배받는 현실을 냉정하게 그려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표작으로 <데스데모나 -웬 손수건에 관한 연극>, <사이코패스>, <연변엄마>, <진 앤 준>, <충분히 애도되지 못한 슬픔>, <그림 같은 시절>, <자객열전>, <모든 것을 가진 여자> 등이 있다. <405호 아줌마는 참 착하시다> 희곡으로 제12회 대산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자객열전>으로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선정 올해의 연극베스트3, 제6회 김상열 연극상을 수상했다. ■ 제작단체 : 그린피그 불온한 상상력 그린피그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는 신념과 뜨거운 감성을 가진 사람들이 만든 공연단체입니다. 의심없이 혹은 의심하지 않고 진행되는 우리 문명에 대한 진단을 하는 연극을 하고자 모인 사람들입니다. 주제와 예술형식의 진보를 고민하는 연극을 하고자 모인 사람들입니다. 그린피그의 작업은 저항 혹은 엑소더스를 위한 매뉴얼 혹은 도구입니다. @wearegreenpig 주요 작품으로 <1984>, <공포>, <이야기의 方式 노래의 方式 -데모버전>, <젊은 후시딘>, <오시비엥침 기록극>, <데스데모나 -웬 손수건에 관한 연극>, <빨갱이. 갱생을 위한 연구>, <텃밭 킬러>, <사이코패스>, <두뇌수술>, <연변엄마> 등이 있으며, 대한민국 연극대상 작품상 <두뇌수술>, 제2회 서울연극대상 올해의 젊은 연극인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문화예술의전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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