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삼 작가의 희곡은 가상공간이나 우화적 공간을 무대로, 현실을 비유적으로 풍자하거나 아니면 현실 공간에서 속물들을 풍자하거나 또는 지식인의 위선과 자기 자신을 조롱하는 작품이 주류를 이룬다.
막차 탄 동기동창은 1991년에 발표한 희곡으로 두 번 째에 해당된다. 노년에 이른 작가의 인생과 세상살이에 대한 풍부한 체험과 연륜을 바탕으로 두 동창생의 대비되는 성격을 형상화하여 갈등을 통해 웃음을 유발한다.
미국에서 공부했고, 대학 강사를 했었던 대부는 대학 설립자 아들의 논문을 비판한 일로 교수자리를 못 얻고 출판사 일을 한다. 그러나 출판사에서도 이사장의 비리를 법정에서 증언하는 바람에 직장에서 욕을 먹고 사표를 내곤 시골 별장에 내려와 혼자 지내고 있다. 어느 날 초등학교 동창생이라는 오달이 불쑥 찾아와 같이 지내게 된다. 오달은 봉제 공장을 하여 돈은 벌었으나 지금은 자식들의 눈치를 보며 얹혀사는 처지이다. 서로 다른 환경과 가치관을 갖고 살아온 두 사람은 사사건건 충돌하고 갈등하지만 마침내는 서로 같은 처지라는 연대의식을 느끼고 서로의 존재를 진심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미국 유학까지 하고 와서 대학 강사와 출판사 전무를 하다가 이사장의 비리를 폭로하고 사표를 낸 후 낙향하여 혼자 사는 김대부의 집에 초등학교만 졸업한 후 봉제공장을 하여 돈은 벌었지만 딸의 집에 얹혀살며 눈칫밥을 얻어먹는 신세인 오달이 갑자기 찾아오면서 극은 시작된다. 지식인 김대부 역에는 멋쟁이 탤런트 한인수, 초등학교 출신으로 봉제공장으로 돈을 번 오달 역에는 최성웅이 출연하여 연기 대결을 벌이며, 두 동창생들을 질투하고 싸움을 하게 하는 무당 역에 윤지영이 출연하여 특유의 코믹 연기를 선보인다.
이근삼 선생의 희곡은 가상공간이나 우화적 공간을 무대로, 현실을 비유적으로 풍자하거나 아니면 현실 공간에서 속물들을 풍자하거나 또는 지식인의 위선과 자기 자신을 조롱하는 작품이 주류를 이룬다. 막차 탄 동기동창은 1991년에 발표한 희곡으로 두 번 째에 해당된다. 노년에 이른 작가의 인생과 세상살이에 대한 풍부한 체험과 연륜을 바탕으로 두 동창생의 대비되는 성격을 형상화하여 갈등을 통해 웃음을 유발한다. 미국에서 공부했고, 대학 강사를 했었던 대부는 대학 설립자 아들의 논문을 비판한 일로 교수자리를 못 얻고 출판사 일을 한다. 그러나 출판사에서도 이사장의 비리를 법정에서 증언하는 바람에 직장에서 욕을 먹고 사표를 내곤 시골 별장에 내려와 혼자 지내고 있다. 어느 날 초등학교 동창생이라는 오달이 불쑥 찾아와 같이 지내게 된다. 오달은 봉제 공장을 하여 돈은 벌었으나 지금은 자식들의 눈치를 보며 얹혀사는 처지이다. 서로 다른 환경과 가치관을 갖고 살아온 두 사람은 사사건건 충돌하고 갈등하지만 마침내는 서로 같은 처지라는 연대의식을 느끼고 서로의 존재를 진심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다시 말해 두 노인의 티격태격 다투는 모습이 재미있고 유쾌한 연극이다.
미국 유학까지 갔다 와서 대학 강사와 출판사 전무 등의 하는 일마다 안 풀려서 외딴 시골집에 내려와 혼자 살고 있는 김대부에게 어느 날 50년 전의 초등학교 동기동창인 오달이 찾아온다. 오달은 봉제 공장을 하여 자식들을 공부시키고 돈은 벌었지만, 아들들이 외국에서 살고 있어 할 수 없이 딸과 함께 생활을 하고 있다. 아버지와의 생활을 귀찮게 여기는 딸이 효도관광을 보내준 틈을 타 버스에서 도망 나왔다고 말하며 자식들에게 욕을 한다. 그러나 혼자 사는 것에 익숙한 김대부는 딸의 집에는 돌아가지 않겠다는 오달과 사사건건 충돌하는 사이 며칠이 지난다. 오달은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무심코 넘어가는 성격이지만 돈 문제에 대해서만은 매우 깐깐하게 처리하는데, 김대부가 자신의 집을 어지럽히는 것에 대해 화를 내자 오달은 그것을 돈으로 해결하려 한다.
그러나 오달에 의해 김대부는 술도 마시게 되고 오달과 점점 닮아간다. 얼마 후 조금 떨어진 곳에 사는 한 처녀무당이 김대부에게 자신을 찾아오는 사람에게 전해달라며 물건을 맡기고 간다. 김대부는 별다른 뜻 없이 받아두는데, 오달은 그녀가 대부에게 관심을 보이는 것이 아니냐며 김대부에게 귀찮게 따져 묻자 말다툼을 한다. 한편 미국에서 온다는 대학동창을 기다리던 김대부는 그가 자살했다는 전화를 받고 망연자실하여 심장병이 재발하게 된다. 오달과 김대부는 말다툼이 계속되자, 오달은 화가나 집으로 돌아가겠다며 집을 나간다. 잠시 후, 오달은 며칠 전에 물건사고 남은 돈 오천원을 김대부에게 주겠다며 다시 돌아온다. 그 때 밖에서 비오는 소리가 들리자 오달은 밭에 씨를 뿌리겠다며......
연극:사랑에관한 다섯 개의 소묘, 총각파티, 침대소동, 생일파티, 결혼연습, 막차탄동기동창.
5. STAFF
1) 이근삼/ 작가
●이근삼 (1929~2003) 1929년 평안남도 평양 출생. 1952년 동국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1959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를 취득, 1966년 미국 뉴욕대학교 대학원을 수료하였다. 1958년 영문희곡 <끝없는 실마리>를 미국 캐롤라이나 극단에서 첫 공연한 후, 1959년 사상계에 단막 희극 <원고지>를 발표함으로써 국내문단에 데뷔하였다. 극작 활동 이외에도 동국대학교, 서강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강의했으며, 극단 민중극장의 대표, 과천 세계공연예술제 부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1992년 대한민국예술원상, 1994년 국민훈장모란장과 옥관문화훈장 등을 수상한바 있다.
●저서로는 <근대영미희곡개론> <구미연극산고> <연극의 정론>
<서양연극사> <연극개론> 등이 있다.
●대표작품 <원고지> <대왕은 죽기를 거부했다> <국물 있사옵니다> <아벨만의 재판>
<막차탄 동기동창> <이성계의 부동산>등이 있다.
2) 유승희/ 연출(010-8227-2731)
● 2014년 영국 에든버러 페스티벌에 모노드라마 <드링커>를 출품하여 세계 여러 나라 관객들로부터 재미와 작품성을 인정받았으며, 1995년 100만권의 판매 부수를 기록했던 소설 <뼁끼통>을 연극으로 각색, 연출하여 3개월간 대학로에 돌풍을 일으켰고, 96년에는 미국과 유럽을 강타했던 동성애자들의 애환을 다룬 <천사의 바이러스>를 연출했고, 98년에는 사회 고발극 <신의 아들>을 비롯하여, 2006년에는 청소년 문제의 뮤지컬 <스트리트 가이즈>, 손숙 모노드라마 <나의 가장 나아종 지니인것> 등을 연출 하였다.
● 모노드라마 시리즈
1탄 이주석 모노드라마 <침묵>
2탄 김세준 모노드라마 <우리들의 광대>
3탄 최성웅 모노드라마 <드링커>
4탄 손숙 모노드라마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을 연출.
● 1989년 <화가 이중섭>으로 연출에 입봉한 후 <안티고네>,<굿나잇 마더>,<타인의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