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오페라

아이다 ,4월 5일(토) ∼ 4월 8일(화) PM 7시 30분

문예당 | 기사입력 2003/03/14 [11:18]

아이다 ,4월 5일(토) ∼ 4월 8일(화) PM 7시 30분

문예당 | 입력 : 2003/03/14 [11:18]


사랑 전쟁 그리고 스펙터클, 2003 국내 최고의 오페라, 아이다!


사단법인 제누스오페라단(Genus Opera)

Ⅰ. 사단법인 제누스오페라단(Genus Opera) 소개            
  
  1. 오페라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사)제누스오페라단


"정통 오페라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02년 서울시 산하 법인으로 탄생한 사단법인 제누스오페라단(Genus Opera)은 오랜 기간 한국 오페라계의 주역으로 활동했던 음악인들과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젊은 인재들이 모여 한국 오페라계의 발전과 미래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창단 되었습니다.

  국내 오페라계의 산증인인 안형일, 이성균 두분을 고문으로 모시고 이태리 및 유럽 각지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던 이승현 단장을 중심으로 오페라를 사랑하는 국내 각 음악대학의 교수들과 전문가로 구성된 제누스오페라단은 철저한 사전 준비와 과감한 투자로 날로 침체되고 있는 국내 오페라계의 부흥의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흔히 문화예술의 꽃이라 일컫는 오페라는 음악, 문학, 무대미술, 무용 등 여러 예술 분야의 조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종합예술입니다. 제누스는 오페라가 갖고 있는 그런 조화의 정신을 살려 선배 음악인들의 고귀한 노력으로 이 땅에 자리 잡은 오페라를 더욱 발전시키고 저변 확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관객, 평론가 모두와 같이 진정한 오페라의 기쁨을 나누고 세계 속에 우리나라를 알리는 오페라단이 되고자 합니다.




2. (사)제누스오페라단(Genus Opera) 이사

직  위        성 명        현     직        비    고

고    문        안형일         서울대 성악과 명예교수         전 국립오페라단 단장

고    문        이성균         서울대 피아노과 명예교수         전 서울대 음대 학장

단    장        이승현         (사)제누스오페라단 단장        

음악감독        이혜선         카톨릭대학 음악과 교수         예닮교회 성가대장

음악감독        최흥기         서울필하모닉오페라합창단 단장         전 서울시립합창단 단장

운영위원        김관동         연세대 성악과 과장        

운영위원        김효경         성악가         전 숙명여대 교수

운영위원        박노경         서울대 성악과 명예교수        

운영위원        박재은         경희대 음대 교수         전 KBS 음악해설위원

운영위원        장  유         Bally Total Fitness Asia 부사장        

감    사        전정임         한국예술종합대 교수         한국예술연구소 연구교수

감    사        현경복         신성 세무회계법인 이사        


3. 단장 인사말

세계 오페라 걸작선 `아이다(AIDA)'를_ 선보이며...
                    


단장  이 승 현


   "오페라다운 오페라" 이것이 (사)제누스오페라단이 추구해 나가고자 하는 비전 중의 가장 중요한 핵심 사항입니다.
  
  세계 여러 오페라 선진국들의 작품을 보며 우리나라에서는 재능과 열의에 못 미치는 사전 준비 부족으로 오페라다운 오페라가 무대에 올려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런 생각에 세계 어디에 내어놓아도 부족함이 없는 오페라다운 오페라를 만들어 우리나라 대중들과 오페라 매니아들에게 감동을 안겨주고자 베르디의 <아이다>를 창단 작품으로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사)제누스오페라단이 선보이게 될 이번 오페라 <아이다>는 이태리 현지에서 화려하고 웅장한 무대와 예술적 가치가 뛰어난 의상, 소품 등을 가져오고, 세계적인 이태리 오페라 연출자와 지휘자, 성악가 그리고 국내 최정상의 성악가 등이 출연하여 우리나라 오페라 매니아들과 대중들의 마음에 감동과 여운을 갖게 하여줄 그 명성에 부합하는 2003년 국내 최고의 오페라가 될 것입니다.

제누스의 창단에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모든 분들에게 최고의 오페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단장 약력

-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

-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성악과 졸업

- 이태리 사보나 페라토-칠레아(Ferrato- cilea)아카데미아 최고 연주자 성악 3년과정 졸업

- 이태리 프레루디오(preludio)아카데미 성악과 2년제 졸업

_- 이태리 마자떼 도니제티(Donizetti di Masate) 아카데미아 오페라 전문 연주자 과정 수료

_- 이태리 나폴리시 국제 성악 콩쿨 2등 입상

- Italia Teatro GUGLIELMI MASSA 에서 Orchestra 협연 (지휘 : Giacomo Loprieno)

- Italia Teatro della Rosa A pontremoli concerto , Savona, Vernazza 에서 초청 연주

- 그 외 이태리 파비아 시립회관, 오스트리아, 독일 및 프랑스 등에서 다수 연주

- Opera <돈 지오반니>, <휘가로의 결혼> 등 가곡과 아리아의 밤 다수 출연

- 서울시립 합창단원 역임, 숭실 대학교, 평택 대학교 출강

- 음 반 ; 2000 예술의 전당 송년 음악회 실황 CD


Ⅱ. 기획 배경                                            


왜 아이다(Aida)인가

  이태리 출신의 거장 베르디(G. Verdi)의 대작 오페라 <Aida>는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 시절 멤피스와 테베시를 중심으로 이집트의 무장 라다메스(Radames)와 포로로 잡힌 에티오피아 공주 아이다 (Aida)의 죽음으로 이룬 사랑의 비극을 그린 오페라이다.
  이런 시대적 배경으로 말미암아 <아이다>는 출연자의 숫자, 무대장치, 의상 등에 있어서 대작 오페라에 속하기에 창단 오페라단이 쉽게 접근하기 힘든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사)제누스오페라단이 창단 작품으로 <아이다>를 준비하는 것은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사)제누스오페라단은 비록 신설 오페라단이지만 세계적 오페라를 갖고 싶다는 국내 오페라계의 열망과 미디어의 발달로 수준 높은 안목을 가진 오페라 관람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공연을 선보이고자 한다.
  오페라 <아이다>는 창단 작품으로서의 품격과 대중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오페라를 만들고자 하는 제누스의 창단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출연자, 스텝, 의상, 무대, 등에 과감한 투자를 할 것이며 창단 오페라단이 갖는 매력을 과감하고 웅장한 스펙터클한 화면을 통해서 일반 대중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오페라 매니아에게는 심도 있는 공연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과 이태리의 최고의 오페라 전문가들과 함께 제누스오페라단의 이름 밑에 모여 만든 것이 "시대를_초월한 사랑, 아이다!"인 것이다.







제누스가 2003년 선보이는 오페라 <아이다>는

첫째, 오페라의 거장 베르디(G. Verdi)의 그랜드 오페라

둘째, 유럽 및 세계 각지에서 오페라의 연출과 지휘로 이미 극찬을 받았던 대가들을 초빙

셋째, 모든 오페라에 능통하고 특히 베르디의 <아이다>에 탁월한 재능을 가진 이태리 최고의 성악가들과 국내 최정상급의 성악가 출연

넷째, 오페라의 고장 로마, 밀라노 등의 유명 극장에서 사용되었던 화려하고 극적 고증에

      충실한 무대장치, 의상, 소품 등의 반입

다섯째, 사랑 전쟁 그리고 스펙터클, 2003 국내 최고의 오페라, 아이다!



Ⅲ. 공연개요                                              


◈ 일  시 : 2003년 4월 5일(토) ∼ 4월 8일(화) PM 7시 30분 / 총 4회 공연

◈ 장  소 :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 주  최 : (사)제누스오페라단

◈ 작  곡 : 주세페 베르디(G. F. Francesco, Verdi)

◈ 작  사 : 마리에트(A. Mariette)

◈ 구  성 : 4막 7장

◈ 스  탭 :

  ⊙ 예술총감독 : 이승현

  ⊙ 음악감독 : 최흥기, 이혜선

  ⊙ 기술총감독 : 장수동

  ⊙ 홍보ㆍ마케팅 : 박재은

  ⊙ 무대감독, 조연출, 조명, 음향, 의상 등 : 이태리팀, 한국팀 혼합 구성

  ⊙ 분장 디자인 : 구유진

◈ 출  연 :

  ⊙ 연 출: 도미틸라 발도니(Domitilla Baldoni)

  ⊙ 지 휘: 자코모 로프리에노(Giacomo Loprieno), 지오바니 바르톨리(Giovanni Bartoli)

  ⊙ 오케스트라 : 프라임 필하모닉오케스트라

  ⊙ 합 창: 서울필하모닉오페라합창단

  ⊙ 발 레: 조승미발레단    

  ⊙ 연기자 : 60명 내외

  ⊙ 성악가:

   ▶아이다(Aida, 에티오피아의 공주, 암네리스의 시녀) :

        Sop / 파올라 그레고리오 Paola di Gregorio,  시모나 베르티니 Simona Bertini

   ▶라다메스(Radames, 이집트의 무장) : Ten / 김남두, 마리오 레오나르디 Mario Leonardi

   ▶이집트 왕 : Bass / 신재훈, 최준영

   ▶암네리스(Amneris, 이집트 공주) : MS / 김현주, 김순미

   ▶아모나스로(Amonasro, 에티오피아 왕) : Bar / 류현승, 장유상

   ▶람피스(Ramfis, 이집트 제사장) : Bass / 김요한, 임철민

   ▶전령 : Ten / 이규철      ▶무녀장 : Sop / 송영옥



※입장권 : VIP석 300,000원 (매회20석 한정)  - 피가로그릴에서 만찬, 팜플렛, 아트포스터, 고급 모자, 스타벅스 원두커피(1Set) 제공, VIP실 이용

R석 150,000원 /  S석 100,000원 /  A석 50,000원 /  B석 30,000원 /  C석 20,000원



◈ 후원 ;         ,       , 이집트 대사관

◈ 협찬 ; ㈜현투증권,지구촌문화정보서비스㈜,UPS Korea, ㈜스타벅스커피코리아, CJ홈쇼핑




Ⅳ. 시대를 초월한 사랑, 아이다 - 공연특성                  




1. (사)제누스오페라단의 창단 기념 공연
  
창단 작품으로서의 품격을 살리면서 일반 대중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오페라를 만들고자 하는 제누스의 창단 취지에 부합하는 대작 오페라 <아이다>로 (사)제누스오페라단의 창단 그 화려하고 희망찬 출발을 장식한다. 오페라 <AIDA>는 1869년 수에즈운하의 개통을 축하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작품으로 오페라의 거장 베르디(G. Verdi)의 대표적인 그랜드 오페라이다.
  원작의 감동을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한국과 이태리의 최고의 오페라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제누스오페라단이 만든 '시대를 초월한 사랑, 아이다!'는 2003년 국내 최고의 오페라가 될 것이다.




2. 이태리의 세계적 연출자와 지휘자 초청

  유럽 및 세계 각지에서 오페라 연출로 극찬을 받고 있는 로마 출신의 연출자 도미틸라 발도니(Domitilla Baldoni)는 유럽 및 전세계의 투어오페라에 있어서 극적이고 서정적인 상상력을 겸비한 연출자로 이미 널리 인정 받고 있다.
   더블 캐스팅된 이태리 출신의 2명의 지휘자 중 자코모 로프리에노(Gaicomo Loprieno)는 베르디(G. Verdi) 오페라의 4대 지휘자 중 한 명으로 일컬어지며 이태리는 물론 북미 지역에서 차세대 지휘자로 인정 받고 있다. 또 다른 지휘자 지오바니 바르톨리(Giovanni Bartoli)는 이태리 음악계의 저명인사로써 이태리 유명 극장을 비롯하여 비엔나극장, 베를린극장, 모스크바극장 및 RAI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비롯한 주요 유럽 극장들의 객원지휘자로 활동중이다.




3. Prima Donna 파올로, 시모나와 국내 최정상 성악가의 조화

  프리마돈나(prima donna)에는 현재 이태리에서 '아이다'의 가장 적임자로 이미 인정 받고 있는 파올로 그레고리오(Paolo di Gregorio)와 시모나 베르티니(Simona Bertini)가 출연한다. 로마 La Sapienza 대학을 졸업한 파올로는 비평가들로부터 차세대 세계 성악계의 혁명을 가져다 줄 인물이라는 격찬을 받고 있으며, 시모나는 피렌체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뛰어난 활약을 보인 음악가에게 선정하는 Fiorino d'oro(금꽃)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사랑을 위해 목숨을 버리는 라다메스(Radames)역에는 한국 최고의 드라마틱 테너 김남두와 이태리의 신성 마리오 레오나르디(Mario Leonardi)가 불꽃 튀는 열연을 펼친다. 그 외 라다메스에게서 버림 받는 이집트 공주 역에 한국 오페라계의 중진인 김순미, 김현주교수가 에티오피아왕에는 중후한 외모를 지닌 한국 바리톤의 얼굴 류현승, 장유상 두 교수가 출연한다. 그리고 이집트 제사장역에는 베이스 김요한, 임철민이 이집트 왕에는 신재훈과 이태리 현지에서 오디션을 통하여 선출된 기대주 최준영이 열연한다.



4. 이태리 현지의 무대, 의상, 소품 반입


  오페라는 문학과 음악이 중요한 장르지만, 무대장치와 의상, 소품 또한 중요한 볼거리이다. 이를 위해 로마, 밀라노 등지의 유명 오페라극장에서 이용되었던 이태리 최고의 Jalanda Casa d'Arte의 의상을 대여하고, Scenografia Izzo의 무대장치 그리고 Ermanno Fasano에서 각종 도구를 반입한다. 극의 사실적인 고증과 작은 부분의 섬세함까지 챙기기 위하여 이태리 현지의 유명 오페라극장에서 사용되는 무대장치, 의상, 소품 등을 담당하는 주요 회사들의 제품들을 반입하는 것이다.
  이렇게 소품 하나에까지 신경을 쓰는 것은 국내오페라 관객의 수준이 점점 향상되고 이제 우리가 만든 오페라도 세계적 수준에 이른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함이기에 이제 대서사시 '2003년 시대를 초월한 사랑, <아이다>'를 관람한 모든 사람에게 감동과 사랑이란 이름의 추억과 즐거움을 줄 것이다.




Ⅴ. 오페라 <아이다> 소개                                  

◎ 행복한 표정의 유골

  1855년경, 프랑스의 고고학자 오귀스트 마리에트(A. Mariette)는 이집트의 고도 멤피스에서 무덤을 발굴하다가 거대한 신전의 돌무덤 안에 두 구의 유골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유골의 크기로 미루어 보아 두 구는 남녀 한쌍으로 보였는데, 이상한 것은 두 구의 유골이 마치 사랑하는 연인들처럼 서로 껴안고 죽은 것이다. '사방이_막힌 돌무덤 안이라면 죽음에 대한 고통으로 두려움에 떨다가 죽어야 되는데 왜 저 두 사체는 저렇게 행복한 표정일까'하는 생각이 마리에트의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다.




◎ 감명 받은 베르디

  후에 카이로박물관의 창시자가 되는 이 위대한 고고학자의 그런 상상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기 시작하였고 이 이야기는 결국 이태리의 극작가이자 오페라의 거장인 베르디(G. Verdi)의 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당시 56세였던 베르디는 <리골레토>, <가면무도회>, <돈 카를로> 등 그의 중요한 모든 오페라를 거의 다 작곡한 뒤였기에  사실상 반 은퇴한 상태였다.
  이집트 총독의 요청과 고대 이집트 역사의 에피소드에 감명을 받은 베르디는 '당신이 이 곡을 맡지 않는다면 바그너에게…..'라는 말에 은둔 상태에서 나와 대본을 당시 이태리의 유명 시인이었던 안토니오 기슬란초니(Antonio Ghislanzoni)에게 부탁하여 그의 오페라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 중의 하나인 <아이다>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미화(美化)의 힘

  <아이다>는 이집트와 에티오피아라는 두 고대 국가간의 갈등과 전쟁의 이야기로 시작되고 끝나지만 실제적으로는 베르디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전쟁에 대한 혐오와 이를 극복하는 죽음으로도 막을 수 없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인 것이다. 아이다, 라다메스, 암네리스간의 사랑은 결국 아이다와 라다메스의 죽음으로 끝나지만 베르디는 아이다와 라다메스의 마지막 2중창에서 '모리레(죽다)'라는 단어를 '비베레(살다)'로 전환한다. 토마스 만이 "마의 산"에서 "위안을 주는 미화의 힘"이라고 부르는 이 장면이 <아이다>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오페라 <아이다>가 갖고 있는 이런 매력들은 결국 일반 오페라 매니아들에게 반드시 보아야 될 오페라 중의 하나로 인정 받게 된 것이다.


▲ 작    곡 : 베르디(G. F. Francesco, Verdi)

▲ 작    사 : 마리에트(A. Mariette)

▲ 구    성 : 4막 7장

▲ 제작연도 : 1871년

  이 오페라는 베르디(G. Verdi) 만년의 대작으로 1869년 11월 수에즈운하 개통을 기념하여 당시 이집트의 총독인 이스마일 파샤의 요청으로 카이로에 건립한 오페라극장 개장식을 위하여 15만 프랑의 사례금을 받고 작곡한 작품이다. 그러나 극장 개장식에는 상연되지 못하고, 1871년 12월 24일에야 상연되었다. 유럽에서는 1872년 2월 8일 작곡자 자신의 지휘로 밀라노의 스칼라극장에서 초연 되었다.
  원본은 프랑스의 이집트 학자 마리에트(Mariette)가 이집트의 고도 멤피스에서 신전을 발굴하고 그 체험에서 착상한 줄거리를 드로크르가 각색한 것을 기슬란초니가 이탈리아어로 번역하였다. 음악 자체가 뛰어 났을 뿐 아니라 멜로디가 풍부하고 호화로우며 이국적인 정취, 감동적인 스토리 등 극적 효과와 감정의 표현에 중점을 두어 베르디의 독특한 기법과 충실한 관현악으로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연주되고 있다.
  고대 이집트를 배경으로 이집트의 무장 라다메스(Rademes)와 포로인 에티오피아의 공주 아이다(Aida)와의 비련을 그린 작품으로 장중하고 화려한 음악과 호화롭고 장대한 무대장치 등 오페라 중에서도 대표적인 오페라로 꼽힐 만큼 유명한 대작이다. 이 오페라 중 라다메스가 노래하는 '청순한 아이다', 아이다가 노래하는 '이기고 돌아오라', 제2막 제2장의 '개선행진곡' 등은 특히 유명하다.


<등장인물>

* 아이다(Aida  에티오피아의 공주, 암네리스의 노예)  Sop

* 라다메스(Radames  이집트의 장교)  Ten

* 이집트왕  Bass

* 암네리스(Amneris  이집트 공주)  MS

* 아모나스로(Amonasro  에티오피아 왕)  Bar

* 람피스(Ramfis  이집트의 제사장)  Bass

* 전령  Ten

* 무녀장 Sop

* 그 밖의 사제들, 무녀들, 고관들, 무사들, 노예들, 이집트 민중 등



< 때와 곳> :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 왕의 전성 시대 멤피스와 테베

<연주시간> ; 제1막(28분, 10분) 제2막(17분, 23분) 제3막(32분) 제4막(31분, 11분)


Ⅵ. 프로필                                                

1. 연출 : 도미틸라 발도니(Domitilla Baldoni)

   이태리 로마 출생으로 9세부터 산타체칠리아 국립음악원에서 바이올린을 시작으로 로마오페라극장 무용학교에서 오페라 연기와 무용학 디플로마를 획득하였다. 연출자 루이지 스쿠아르지나(Luigi Squarizina)의 조연출자로서 <La Locendiera>(여인숙의 주인), <Casa Cuorinfranto>(산산이 부서져버린 마음의 집) 등의 작품에서 항상 같이 일을 하였다.

  그녀의 연출자로서의 시작은 제20회 로마 페스티발 예술감독으로써 아이들을 위한 오페라 <La bella Addormentata>(잠자는 숲속의 미녀), <Aladin>(알라딘) 등을 제작하며 시작되어 1998년부터 <세빌리아의 이발사> (Il Barbiere di Siviglia / 롯시니 Rossini)의 작품을 로마 파리올라극장(Teatro Parioli di Roma)에서의 첫 오페라 연출을 시작으로 이후 몇 년간 <La Cenerentola>(신데렐라), <Tosca>, <La Boheme>, <Aida> 등의 작품들을 오스티아(Ostia)와 로마노 극장(Teatro Romano) 등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오페라 <라보엠>으로 스페인, 스위스, 프랑스의 전국 극장 투어 연주를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큰 성공들은 이태리 중요 극장들의 연출을 맞게되는 발판이 되었고 지오르다노의 안드레아 셰니에(Andrea Chenier di U. Giordano)의 작품을 Teatro Giordano di Foggia(포지아의 지오르다노극장), Traviata di Verdi(베르디의 춘희)를 Teatro Moderno di Grosseto(그로세토의 모던극장), Aida di Verdi(베르디의 아이다)를 Teatro di Zagabria(자그리브극장) 등지에서 연출하였다.

  최근 독일과 브라질에서 베르디의 <가면무도회>(Un Ballo in Maschera di Verdi),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Cavalleria Rusticana di P. Mascagni) 등을 연출하였고 특히, 오페라 <AIDA>로써 하노버, 뮌헨, 자그리브 등지에서 투어오페라 연출을 하였다.




2-1. 지  휘: 자코모 로프리에노(Giacomo Loprieno)

지휘자 Loprieno는 Puccini 국립음악원에서 Maestra Tina Zucchillini와 Antonio di Pofi 사사하에 피아노과와 작곡과를 졸업하였으며 Cesena 국립음악원에서 오케스트라 지휘과를 졸업하였다. 그 후 San Remo 오케스트라 지휘자 콩쿨에서 우승을 시작으로 Milano, Genova, La Spezia, Pisa 등 이태리 전역과 유럽, 미국, 캐나다 등 각지에서 활발한 연주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많은 평론가들로부터 차세대 선두 지휘자로서 인정받고 있다. 특히 Opera <AIDA>, <La Traviata>, <Rigoletto> 등 수많은 오페라들을 이태리와 기타 유럽국가 및 북미 등에서 지휘하였으며 많은 비평가들로부터 Verdi 오페라의 4대 지휘자_ 중 한 명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현재 Massa 극장과 Carrara 극장의 상임 지휘자 및 이태리, 유럽의 유수한 오케스트라에서 객원지휘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Casena 국립음악원의 교수로 재직중이다.

-  MASSA와 CARRARA 상임지휘자

- 나폴리 SAN CARLO 극장 및 제노바 CARLO FELICE 극장의 객원 지휘자


2-2. 지 휘 : 지오바니 바르톨리(Giovanni Bartoli)

  이태리 볼로냐 출생으로 볼로냐 마르티니 국립음악원에서 작곡, 합창, 오케스트라 지휘를 최고의 성적으로 졸업한 지오바니 바르톨리는 1967년부터 볼로냐 실내악단 오케스트라를 시작으로 1974년에는 볼로냐시에서 선정한 가장 훌륭한 젊은 지휘자에게 수여하는 Rodolfo Ferrari"(로돌포 훼라리) 상을 수상하였다. 그 시기, 그는 M. Francesco Siciliani(RAI 심포니 오케스트라 예술감독)의 초청으로 밀라노 RAI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지휘를 맡았다.

  1974년부터 그는 이태리 오페라에 전념하기 시작하여 주요 오페라들과 광대한 레퍼토리를 명확히 하는 큰 캐리어를 쌓았다. 1981년에는 피렌체 Nova Aidem"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에 선정되어 유명 이태리 전통극장에서 공연하였고 1987년에는 남아공의 프레토리아 국립극장에서, 1992년에는 스위스 루가노의 Settimane Musicali"의 수석 객원지휘자로 초빙되었으며, 이후 베네치아 Fenice극장, 볼로냐극장, 비엔나극장, 베를린극장, 모스크바극장 및 RAI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비롯한 주요 유럽 극장들의 객원지휘자로 활동중이다.

  1983년부터 볼로냐 국립음악원 부원장을 시작으로 1991년부터 체켈레 P. Maderna 국립음악원장, Primo Palcoscenico" 콩쿨 예술감독으로 재직중이다. 특히 1993~1997년까지 정부 각료의회 산하의 음악공연 중앙부서 위원회의 일원으로서 오페라의 질적 향상을 위해 힘써왔다. 또한 그는 바르셀로나, 로베레도로, 빌바오 콩쿨 등에서 심사위원장과 위원으로 활동중이며 아울러 영화음악과 다수의 작곡 제작자로써 또 수필가와 작가로 활동중이다.



3-1 아이다(Aida) : Sop / 파올라 그레고리오(Paola di Gregorio)

  아이다 역의 파올라 그레고리오(Paola di Gregorio)는 Anna Vandi 교수의 성악 사사를 받았으며, 로마 La Sapienza 대학을 졸업하였다.

  그녀는 매우 탄력 있고 풍부한 성량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낭만주의 오페라와 현대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레퍼토리를 가지고 있다. 세계 유명 콩쿨인 Mario del Monaco, Caruso, I'AsLlCo di Milano 등 수많은 콩쿨에서 우승 하였다.

  Opera <Cavalleria Rusticana>의 Santuzza역으로 데뷔하여 Roma 국립극장에서 공연한 <Il Trovatore>의 Leonora 역으로_비평가들로부터 고도의 테크닉과 아름다운 연기를 겸비한 최고의 소프라노라는 찬사를 받았다. 이후 Opera <Tosca>, <Madama Butterfly>의 마드리드를 포함한 스페인 순회공연을 통해서 비평가들로부터 차세대 세계 성악계의 혁명을 가져다 줄 인물이라는 격찬을 받았다. 특히 Egypt Cairo Opera House 에서의 <AIDA> 공연의 대성공으로서 유럽 등지에서 'AIDA'역으로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3-2 아이다(Aida) : Sop / 시모나 베르티니(Simona Bertini)

  이태리 Empoli에서 태어난 시모나 베르티니(Simona Bertini)는 피렌체 국립음악원에서 디플로마를 획득하였고 이후 최고의 소프라노인 마그다 올리베로의 사사로 완성도를 높였으며 부세토 베르디 아카데미에서는 카를로 베르곤지의 사사하에 최우수 졸업을 하였다. 이후 A.GI.Mus, William Walton 콩쿨의 우승과 Massimo Troisi 국제 콩쿨에서 우승하였고, 코벤트 가든 콩쿨에서 입상하였다.

  그녀는 오페라 <라보엠>의 이태리, 스페인 투어 공연의 주역을 시작으로 <Enfant Prodigue>(드뷔시의 앙팡쁘로디그, 산 갈가노 대사원, 시에나), <Tosca>(이태리, 독일 순회공연), <Requiem>(베르디의 레퀴엠. 암스테르담, 앙카라), <Cosi Fan Tutte>(꼬지 판 투테. 도라벨라역: 베르골레지 제시극장), <Laforza Del Destino>(운명의 힘. 부세토 베르디 백주년 기념관)등에서의 탁월한 연주로 많은 비평가들과 관객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계속해서 그녀는 이태리와 유럽 순회투어 오페라에서 세계 최정상급 가수인 Renato Bruson(레나토 부르손), Fiorenza Cossotto(피오렌자 코소토), Ghena Dimitrova(게나 디미트로바), Cechele(체켈레) 등과 함께 연주자로써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베르디 100주년 기념 도쿄 페스티발 연주에도 초청되었으며, 최근 피사에서 푸치니의 오라토리오 작품인 산 발렌티노의 순교의 초연에서 주인공으로 활동하였고, 로마 바티칸 성당에서 파치니의 Miserere(미제레레)를 초연하였으며, 모나코의 신년음악회에서도 초청되었다. 최근 그녀는 피렌체에서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가장 기억에 남는 음악가에서 수여되는 Fiorino d'oro(금꽃)에 선정되었고, 메디치가 국제아카데미학회에서 뽑은 공훈(훌륭한) 음악인으로 선정되었다.





4-1 라다메스(Radames) : Ten / 마리오 레오나르디(Mario Leonardi)

  마리오 레오나르디(Mario Leonargi)는 G. Frescobaldi 국립음악원과 Osimo 아카데미를 졸업하였고 Spoleto Adrino Belli 콩쿨 우승을 시작으로 수많은 콩쿨에서 입상하였다.

  Spoleto "Teatro Nuovo"에서 Opera <Don Carlo>를 비롯하여 <La Boheme>, <Carmen>, <Aida> 등 수많은 opera의 주역으로 활동 중이며, 제노바 Carlo Felice 극장에서 세계적 드라마틱 소프라노인 Giovanna Casolla와 오페라 <Manon Lescaut>를 공연하였고, Opera <Il Trovatore>를 이태리 전역에서 공연하였다. 특히 Opera <AIDA>의 Radames역으로 Pisa, Rovigo, Trento 등의 이태리 극장들과 터키, 루마니아, 캐나다 등에서 왕성한 활동 중이다


4-2 라다메스(Radames) : Ten / 김남두

이태리 아퀼라 국립음악원

오페라 <토스카>로 C.E.D.I.A 콩쿨, Nicola Martinucci 콩쿨 입상

오페라 <춘희>,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오델로>, <아이다>, <운명의 힘>, <투란도트>, <가면무도회>, <레퀴엠>, <춘향전> 등 국내외 다수 오페라 주역 출연

7인음악회, 수원국제음악제, 독일, 이태리, 일본, 프랑스 등 국내외 다수 음악회 출연
현 / 한국과 유럽에서 오페라 가수로 활동 중 / 전주대학교 객원 교수




5-1 암네리스(Amneris) : MS / 김현주

중앙대, Italia Rossini 국립음악원, Italia Pescara Academia 졸업
Mantova 국제 콩쿨 입상
Italia, Russia, 동경 그리고 국내의 김자경 오페라단, 시립 오페라단을
비롯 다수의 오페라단과 예술의 전당 '98, '99 Opera Festival에서
<Carmen>, <춘향전>, <Cosi fan tutte>, <Falstaff>, <La Traviata> 등 30여편의 오페라에 주역 출연.
KBS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 부산시립교향악단 등과 오페라 갈라 콘서트 및 베토벤의 No.9 합창교향곡, 헨델의 Messiah, 베르디의 Requiem 등 오라토리오 연주에 알토 독창자로 협연하는 등 300여회의 콘서트와 수십회의 방송 출연.
현 / 중앙대, 한세대, 숭실음악원 출강 및 동산교회 할렐루야성가대 지휘자



5-2. 암네리스(Amneris) : MS / 김순미

상명대학교 음악대학, 오스트리아 빈 시립음악원 졸업
롯시니의 <라 체네렌톨라> 신데렐라 역(빈익첸트 극장)
베르디의 <돈 까를로> 에볼리 역(국립오페라단)
푸치니의 <나비부인>, 마스카니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베르디의 <루이자 밀러> 등 수십편의 오페라 출연
황철익의 <불꽃 아리랑> 혼령장 역, 현제명의 <춘향전> 등 출연
오스트리아 St. Polten 극장 소속으로 다수의 오페라 출연
오스트리아 Muler Event Agency 소속
현 / 상명대학교, 삼육대학교, 그리스도신대 출강


6-1 람피스(Ramfis) : Bass / 김요한

- 계명대학교 음악대학, 이태리 롯시니 국립음악원 졸업
- 비니아스 국제콩쿨, 마리오 델 모나코 국제콩쿨, 아드리아 국제콩쿨,            
바스티아니니 국제콩쿨, 비옷띠 국제콩쿨 등에 입상 및 베르디상 수상
- 88올림픽 전야제, 광복50주년기념 남북합동 음악회, 한일수교 30주년기념오페라 출연을 비롯하여 유럽, 미국, 남미, 동남아, 일본 등 국내외에서 500여회의 연주회 출연, 오페라 60여 작품 출연
현 / 명지대학교 교수


6-2 람피스(Ramfis) : Bass / 임철민
-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이태리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악원 졸업
- 중앙콩쿨 , KBS 신인음악제, 이태리 Leon D'oro 국제콩쿨 1위 등 많은콩쿨, 음악제에서 입상
- 오페라 <돈 카를로>, <마술피리>, <후궁으로부터의 도주>, <리골레토>,
<마농레스코>, <라보엠>,  <아이다> 등 다수 오페라에 주역으로 출연
현 / 연세대학교 출강



7-1 아모나스로(Amonasro) : Bar / 장유상

-단국대 음대, 이태리 피렌체 케루비니 국립 음악학교 졸업
-중앙콩쿨, 마리아 칼라스 국제성악콩쿨, 베르디 국제콩쿨, 스페인 비냐스 국제 성악 콩쿨 등에서 우승 및 입상
-오페라 본 고장에서 베르디 가수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여 <리골렛토>, <돈 카를로>, <아이다>, <안중근> 등 20여편 주역 출연, 6회 독창회 및 메시아, 천지창조, 장엄미사 등 오라토리오의 독창자로도 활발히 활동.
- 서울시향, 우크라이나 교향악단, 스페인 바르셀로나 시립 교향악단 등 수차례 협연 등 국내외 600여회의 연주와 방송 등 활발하게 활동.
현 /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신원 에벤에셀 앙상블 멤버, 국민대 출강.


7-2 아모나스로(Amonasro) : Bar / 류현승

* 연세대학교 졸업
* 이태리 G. Rossini 국립음악원 졸업
* 마리오 델 모나코 국제콩쿨 성악부 1위, 레 만프레디 국제콩쿨 2위,              
비오티 국제콩쿨 성악부 3위 등 수상
* <라보엠>, <아이다>, <휘가로의 결혼>, <카르멘>, <천지창조> 등 오페라    
와 오라토리오 주역 및 독창자로 활약
* 현 / 평택대학교 교수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극단 신주쿠양산박 김수진 연출 - 연극클럽' 무서운관객들' 승급 작품 공지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