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공연을 접한 관객과의 오페라가 더 이상 어렵거나 특별한 것이 아니라 대중이 접할 수 있는 공연문화로 다가서기 위해 신인들을 등용, 친구와 동료들이 연습하는 과정을 소개를 통해 오페라에 대한 오해에서 이해의 계기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 모차르트 오페라「마술피리」" 공연명 : 「마술피리」 * 작곡 : W. A. Mozart * 작가 : 에마누엘 쉬카네더 * 주최 : 베세토오페라단,매일경제신문사 * 후원 : 문화관광부, KBS한국방송공사 아리랑TV * 협찬 : CJ 홈쇼핑, 르노삼성자동차,네이버 * 공연일정 : 2003. 5. 15 (목) ~ 20(화) * 공연장소 :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 * 공연시간 : 평일 PM 7:30 / 토요일 PM 3:30/7:30 일요일 PM 5:00 * 입장권 : Vip석-15만원, R석-10만원,S석-7만원, A석-5만원, B석-3만원 * 티켓예매 : 베세토 오페라단 (3476-6224) 예술의 전당 (580-1400) * 기획: 베세토오페라기획팀, 훈엔터테인먼트 (02-332-5545) * 음악기획: 음악포탈 KCBS.NET <embed src="http://www.omegaproject.co.kr/vod/mflute.wmv"> ▣ 기획의도 1. 전통오페라의 국내 소개 - 오페라의 본고장인 유럽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8명의 성악가와 지휘자, 연출자들이 대거 참가 한국에서 유럽오페라 진수 감상. 2. 신인 발굴 - 오디션, 공모를 통해 선발된 젊은 성악가, 연출, 지휘자, 무대디자이너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음악적 재능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무대에 참여하여 미래 오페라의 주역이 될 젊은이들의 오페라에 대한 관심과 흥미로 오페라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3. 오페라의 대중화 - 다양한 공연을 접한 관객과의 오페라가 더 이상 어렵거나 특별한 것이 아니라 대중이 접할 수 있는 공연문화로 다가서기 위해 신인들을 등용, 친구와 동료들이 연습하는 과정을 소개를 통해 오페라에 대한 오해에서 이해의 계기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4. 오페라 마술피리를 통해 - 클래식 음악 보급 및 교육을 도모하고 예술문화 육성과 병행하여 예술문화 교육의 성과를 거양하고자 하는 그들의 오페라 모차르트의 「마술피리」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순회 및 공연 상설화를 시도하여 음악 인재발굴로 미래 오페라 주역을 육성하는 베세토 오페라단의 창립이념에도 걸맞는 고유의 사업영역으로 발전시켜가고자 한다. ▣ STAFF 총감독 김환규 예술감독 오태석 음악감독 강화자 연출 Dan Lupea 지휘자 ERVIN ACEL, 김수범 합창지휘 최흥기 오케스트라 우크라이나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 합창단 서울 필하모닉 오페라합창단 의상디자인 채수경(의상 디자인 공모 당선자), 김인순 조명디자인 고희선 조연출 이가영, 김지영 무대디자인 박소영 (무대미술 공모 당선자) 무대감독 유석용 분장 구유진 기획 베세토 오페라 기획실, 훈엔터테인먼트 ▣ Casting (기성팀) 배역 파트 캐스팅 파미나 소프라노 Tonje Haugland (노르웨이)- Neustrelitz 오페라극장에서 파미나역/독일전역 주역가수 곽신형 (뉴욕 Juliard 음악대학 및 동대학원 졸,한양대 교수) 문혜원 (뉴욕시티 오페라단 단원, 연세대 음대 성악과 졸업, 미국 신시네티 음악 대학원 졸, 뉴저지 오하이오주 메트로폴리탄 수상) 타미노 테너 Xavier Moreno (스페인)- 바로셀로나 ‘Conservatori Superior de Musica del Liceu’ , Ferran Gimeno교수에게 사사 스페인, 독일, 스위스, 폴란드 전역 주역가수 독일 Trier Stadttheater 전속 현재 Mannheim 오페라 전속 최상호 - 독일 칼스루에 국립음대 졸업,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밤의 여왕 소프라노 Arndis Halla (아이슬란드)- 만하임 오페라단과 부레메나펜극장 주역가수 이연화(강원대 교수) 자라스트로 베이스 Jan Galla(독일)-슬로바키아 국립오페라단 주역, 브라티슬라나 국립음대 교수,자라스트로 역의 전문가 김명지(Combs of Music 대학원 졸업,상명대학교 겸임교수) 파파게노 바리톤 Werner van Mechelen(벨기에)-Queen Elisabeth 국제콩쿨, Barcelona국제콩쿨입상/ 도르트문트 오페라단 외 독일전역지역 주역 김관동(베를린 국립대 성악과 교수, 뮌헨 국제콩쿨에서 성악 남자부 수석, 연세대음대교수) 파파게나 소프라노 Karolina Gumos -폴란드. Gdynia 국립오페단 및 도르트문트 국립극장에서 주역으로 활동. 모노스타토스 테너 이연- 재이성악가/ 국립,인천오페라단 주역 출연), 김동섭(한민대학 출강) 수도장 바리톤 남궁민영- 프레이즈 음악신학원 출강 시녀1 소프라노 강명숙(경원대,명지대 강사),서희정 시녀2 유승희(서울예고 교사), 김혜실 시녀3 최혜영, 정혜원 ▣ Casting (신인팀) 배역 파트 캐스팅 파미나 소프라노 조현애 (연세대) 타미노 테너 진성원 (서울대) 자라스트로 베이스 유준상 (한국예술종합학교) 파파게노 바리톤 오동규 (한국예술종합학교) 파파게나 소프라노 박하나 (서울 음대) 유경미 (서울 음대) 모노스타토스 테너 대변인 바라톤 왕정인 (안산 시립합창단원) 시녀1 소프라노 정별님 (예술종합학교) 시녀2 메조 소프라노 한송이 (이화여대) 시녀3 메조 소프라노 박희라 (연세대학교) 천사1 소프라노 송문진 (동덕여대 박사과정) 조푸름 (예원) 천사2 메조소프라노 강혜리 ,한수인 (예원) 천사3 알토 이상미, 송다윤 (예원) 수도사1 베이스 주상민(단국대학원), 임희성 수도사2 베이스 최성철 * Profile 지휘 Ervin Acel 유럽전역, 루마니아,이스탄불,드레스덴 국립오케스트라 지휘, 헝가리 리스트 음대 및 비엔나 국립음대 교수 탁월한 해석으로 모차르트 스페셜 리스트로 각광. 예술감독 오태석 우리나라 최고의 극작가이자 연극 및 오페라 연출가 (태, 부자유친,웨딩드레스 로미오와 줄리엣 등), 백상,동아, 연극평론가 협회 대상 등 현재 극단목화레파토리 대표,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교수. 음악감독 강화자 숙명여대 졸, 미국맨하탄 음대 석사, 성악가및 여성 오페라 연출가 1호. 카르멘, 삼손과 데릴라 외 200여편 출연 휘가로의 결혼, 마적, 춘향전 외 6편 연출, 2003 한국음악 비평가협회 제11회 음악대상수상, 베세토 오페라단 이사장 겸 단장. 타미노 Xavier Moreno 바로셀로나 ‘Conservatori Superior de Musica del Liceu’ , Ferran Gimeno교수에게 사사 스페인, 독일, 스위스, 폴란드 전역 주역 가수 독일 Trier Stadttheater 전속 현재 Mannheim 오페라 전속 파미나 Tonje Haugland 빈 콘서트하우스 및 캄머 오페라단 등에서 활동 중인 노르웨이 최고의 소프라노. 자라스트로 Jan Galla 슬로바키아 국립오페라단 주역, 브라타슬라나 국립음대 교수 베를린 스타츠오퍼 전속. 밤의 여왕 Arndis Halla 아일랜드. 만하임 오페라단과 부레마니펜 극장에서 주역으로 활동. 파파게노 Werner Van Mechelen 벨기에. 바르셀로나 국제 콩쿨 등 입상, 도르트문트 오페라단 등에서 주역으로 활동. 파파게나 Karolina Gumos 폴란드. Gdynia 국립오페단 및 도르트문트 국립극장에서 주역으로 활동. 타미노 최상호 후랑크후르트 카켈오페라 단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성악과 교수 파미나 곽신형 서울 음대 및 줄리어드 음대 대학원 졸업. 국내외 100회이상 주연 출연, 한양대학교 교수. 파미나 문혜원 연세대 및 미국신시네티 음악대학원 졸업 뉴저지 오하이오주 메트로폴리탄 수상 뉴욕시티 오페라단 단원. 자라스트로 김명지 한양대 성악과 졸업 Combs of Music 대학원졸업 상명대학교 겸임 교수. 밤의 여왕 이연화 이화여대 성악과 졸업 백령 오페라단 단장. 파파게노 김관동 연세대 성악과 졸업 베를린 국립대 성악과 졸업 연세대학교 교수. ▣ 줄거리 <1막> 밤의 여왕의 영지에서 큰 뱀에게 쫓기던 타미노 왕자가 기절하고, 그때 여왕의 세 시녀가 나타나 뱀을 죽여 그를 구해낸다. 새장수 파파게노가 나타나 깨어난 타미노에게 자신이 뱀을 죽였다고 자랑하지만, 세 시녀는 거짓말한 벌로 그의 입에 자물쇠를 채운다. 천둥, 번개와 함께 밤의 여왕이 등장하여 자라스트로가 납치해 간 자신의 딸 파미나를 구해줄 것을 부탁한다. 시녀들로부터 건네 받은 파미나의 초상화를 보고 한눈에 사랑에 빠진 타미노가 여왕의 청을 받아들인다. 시녀들은 파파게노의 자물쇠를 풀어준 후, 타미노에게는 마술피리를, 파파게노에게는 마술종을 전하며 세 천사가 그들을 인도할 것이라고 알려준다. 자라스트로의 궁전에 있는 파미나는 자라스트로의 무어인 하인 모노스타토스의 괴롭힘을 피해 달아나려다가 그에게 붙잡히는데 파파게노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한다. 파미나는 파파게노에게서 그녀를 사랑하게 된 젊은 왕자가 구하러 올 거라는 말을 듣고 기뻐한다. 세 천사의 인도로 세 개의 문이 있는 사원 앞에 다다른 타 미노는 세 번째 문 앞에서 자라스트로의 대변인과 마주치고, 타미노는 그에게서 사악한 쪽은 자라스트로가 아니라 오히려 밤의 여왕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사원 안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로부터 파미나가 아직 살아있다는 말을 들은 타미노는 기쁨에 차서 마술피리를 불고 그 소리에 숲 속의 동물들이 그의 곁으로 모여든다. 다시 모노스타토스 일당에게 붙잡히게 된 파미나와 파파게노는 시녀들이 준 마술종의 마법의 위력으로 또 한번 위기를 모면한다. 그때 사제들과 함께 자라스트로가 나타나고, 파미나는 그의 앞에 무릎을 꿇고 자신의 탈출 기도에 대해 자백하면서 모노스타토스가 자기를 괴롭혀서 그런 것이라고 덧붙인다. 자라스트로는 그녀를 위로하고, 사랑과 진실을 위해 더 이상 그녀의 어머니를 만나지 말 것을 요구한다. 그때 모노스타토스가 포로가 된 타미노를 데려오고, 처음 만난 타미노와 파미나는 서로 사랑에 빠진다. 자라스트로는 파미나를 괴롭힌 모노스타토스에게 벌을 내리고, 타미노와 파파게노에게는 시련의 과정을 겪어야 한다고 말한다. <2막> 자라스트로는 사제들과 함께 신에게 타미노와 파미나를 보호해 줄 것을 기원한다. 타미노와 파파게노에게 주어진 첫 번째 시련의 과제는 침묵을 지키는 것이다. 타미노는 몰래 숨어들어 온 밤의 여왕의 세 시녀의 유혹에 굴하지 않고 굳게 침묵을 지킨다. 파미나 앞에 갑자기 나타난 밤의 여왕은 딸에게 자라스트로를 죽여 원수를 갚아줄 것을 명하며 칼을 준다. 이를 엿들은 모노스타토스는 파미나를 고발하겠다고 위협하지만, 자라스트로가 나타나 이를 저지하고 밤의 여왕에게 복수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파미나를 안심시킨다. 타미노와 파파게노는 계속 침묵을 지킬 것을 명령받는다. 파파게노의 앞에 한 노파가 나타나 자신이 그의 애인이라고 말하고는 사라져 버린다. 세 천사로부터 자라스트로가 전하는 마술피리와 마술종을 다시 건네 받은 그들 앞에 피리 소리를 들은 파미나가 나타나지만, 타미노의 침묵에 파미나는 사랑을 의심하며 절망한다. 다음 시련에 앞서 사제들은 타미노와 파미나에게 짧은 만남을 갖게 한 후 두 사람을 각각 다른 방향으로 나가게 한다. 어서 빨리 시련의 과정을 마치고 자신의 짝을 만나기를 원하는 파파게노 앞에 다시 노파가 나타나고, 하는 수 없이 그녀라도 사랑하겠다고 약속하자 노파는 젊고 아름다운 파파게나로 변신하지만, 역시 곧바로 사라진다. 비탄에 빠진 파미나는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하고, 그 때 세 천사가 나타나 이를 말리며 타미노가 여전히 그녀를 사랑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그들은 그녀를 타미노에게로 데려가고 두 사람은 함께 마지막 시련의 과정인 물과 불의 시험을 무사히 통과해낸다. 파파게나를 또다시 잃게 된 파파게노가 절망하여 목을 매려 하자, 다시 천사들이 나타나 마술종을 사용해 보라고 충고한다. 종을 울린 파파게노 앞에 파파게나가 나타나고 두 사람은 사랑의 이중창을 부른다. 파미나를 주겠다는 밤의 여왕의 약속을 들은 모노스타토스는 복수심에 불타는 여왕과 세 시녀를 성안으로 안내하지만, 자라스트로가 일으킨 천둥, 번개로 그들 모두가 지옥으로 떨어진다. 마침내 태양의 세계가 승리를 거두고, 자라스트로가 시련을 통해 진리와 사랑을 찾은 타미노와 파미나를 그들 세계의 일원으로 받아들인다. 작곡가 -모차르트 Mozart, Wolfgang Amadeus * 국적 : 오스트리아 * 활동시대 : 고전파 * 출생지 : 잘츠부르크 <저작권자 ⓒ 문화예술의전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공연/문화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