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 기상속보,오존농도,미세먼지,안개조심,차간거리 유지,장마전선 지금 어디에 있나? 오락가락 장마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6/29 [06:35]

오늘의 날씨, 기상속보,오존농도,미세먼지,안개조심,차간거리 유지,장마전선 지금 어디에 있나? 오락가락 장마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6/29 [06:35]

2018년 6월 29일(음력 5월 16일) 壬辰 금요일 오늘의 더위체감지수는 주의에서 출발하다 낮부터 경고 수준으로 급상승하겠으며,불쾌지수는 보통에소 높음으로 , 식중독 지수는 경고수준이며, 자외선 지수는 높음입니다. 미세먼지 농도- 오늘은 강수와 원활한 대기확산으로 대체로 청정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보되었습니다. 오존 농도- 오늘의 오존농도는 대기오염물질의 광화학 반응에 의한 오존 생성과 이동으로 일부 중부내륙에서 낮에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경기도·강원영서는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됨됩니다.

 

▲     © 기상청 기상레이더가 포착 분석한 비 내리는 곳과 강우량

 

2018년 06월 29일 05시 45분 기상청 발표 기상속보입니다. 현재, 장마전선이 제주도남쪽해상으로 남하함에 따라 남해안과 제주도에 내리던 장맛비는 대부분 그쳤습니다.  장마전선은 오늘 낮 동안에 다소 약해진 상태에서 제주도남쪽해상에 머물다가 오후에 다시 활성화되어 북상하면서 제주도에 장맛비가 시작되어 내일 새벽에는 남해안, 아침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장맛비가 확대되겠습니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상공에 찬 공기가 머문 가운데 하층에서는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대기불안정에 의해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상층 찬 공기가 동쪽으로 물러나면서 소나기는 점차 그치겠으나, 낮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일부지역에는 강수량이 기록되는 곳도 있겠으나, 강수량은 많지 않겠습니다. 한편, 오늘 낮 동안에 기온이 오르면서 대기불안정으로 오후에 강원영서와 남부내륙에는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 기상청 제공, 전국 기온 및 날씨 현황도

 

2018년 06월 29일 04시 10분 기상청 발표 기상상황 및 전망입니다. 현재,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경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으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약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한편, 중부서해안에는 안개가 매우 짙게 낀 곳이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29일 04시 현재, 단위: m)

[목측] 인천 110 흑산도 130

[시정계] 강화 240 만리포(태안) 240 

 

▲     © 일본 기상청 기상위성이 전송한 한반도 주변 구름대,일본 기상청 자료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남해안과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대기불안정에 의해 강원영서와 남부내륙에는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경남해안과 제주도는 비가 오다가 경남해안은 오전에 그치겠습니다.  한편, 중부지방에는 낮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소나기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우박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예상 강수량(29일 오후)

- 강원영서, 전라내륙, 경상내륙 : 5~30mm

 

 내일(30일)과 모레(7월 1일)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습니다.

 

 특히, 내일은 충청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모레는 중부지방과 서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이미 전국적으로 매우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또 다시 많은 비로 인해 산사태나 축대붕괴, 침수 등 피해가 우려되니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최근 강수가 취약시간대인 야간에 집중됨에 따라 비 피해가 커질수 있으니, 시설물과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상 강수량(30일부터 7월 1일까지)

- 전국(경남해안과 제주도는 29일부터), 북한 : 40~100mm(많은 곳 서울.경기, 충남서해안, 남해안, 제주도산지 150mm 이상)

 

< 안개 전망 >

 경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비가 내리면서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있겠고, 서해안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당분간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고, 특히 내일과 모레 남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모레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 열대성 저기압의 발달과 일본 기상청이 분석 예보한 기압골 위치,일본 기상청 자료

 

▲     © 열대성 저기압의 발달과 일본 기상청이 분석 예보한 기압골 위치,일본 기상청 자료

 

▲     © 열대성 저기압의 발달과 일본 기상청이 분석 예보한 기압골 위치,일본 기상청 자료

 

▲     © 열대성 저기압의 발달과 일본 기상청이 분석 예보한 기압골 위치,일본 기상청 자료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심심할 때 듣는 음악 : https://youtu.be/07FKZfaoH0c

 

* 화가 날때 듣는 음악 : https://youtu.be/obj4axIGZuk?

 

 *창조활동을 위해 편안하게 듣는 음악 ; https://youtu.be/fwDXKAoFvJ4?

 

 *일 하면서 작업 중 듣는 음악 : https://youtu.be/yN8s6xZZrtE

 

* 슬플 때 듣는 음악? ?https://www.youtube.com/watch?v=j2yOdZhmxQo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윤 대통령, 북한 ICBM 발사에 강력 대응 지시, "북한 도발에 빈틈없는 대비 지시한 윤 대통령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