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 대기불안정,전국에 소나기,돌풍,강풍,미세먼지,오존농도,천둥,번개,태풍 마리아 경로 ,태풍 진로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7/05 [06:23]

오늘의 날씨, 대기불안정,전국에 소나기,돌풍,강풍,미세먼지,오존농도,천둥,번개,태풍 마리아 경로 ,태풍 진로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7/05 [06:23]

오늘의 날씨, 미세먼지(PM 10), 초미세먼지(PM 2.5), 오존농도 예측, 자외선 지수, 식중독 지수, 불쾌지수 등 생활과 기상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더위체감지수는 '주의'에서 시작하여 오후부터 '경고'로 상승하겠습니다. 불쾌지수는 '높음'입니다.식중독 지수는 '주의'이며, 자외선 지수는 '매우 높음' 단계이오니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 소중한 피부를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     © 7월 5일 06시 10분 현재, 기상청 레이더가 포착한 비 구름대,강수량,기상청 자료

 

오늘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확산이 원활하고 일부 지역은 강수로 대체로 청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의 오존 농도는 대기오염물질의 광화학 반응에 의한 오존 생성과 이동으로 일부 중서부지역은 낮에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경기남부는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됩니다.

 

내일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확산이 원활하여 대체로 청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됩니다.

내일의 오존 농도는   권역의 농도가 전일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07월 05일 04시 00분 이후 (2018년 07월 05일 02시 30분 발표)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경북남부앞바다중 영일만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부산앞바다중 동부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부산앞바다중 서부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경북북부앞바다중 울진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경북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강원중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강원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강원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부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거제시동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참고사항> 

 대기불안정이 해소되면서 소나기의 강도가 약화되고 있어, 강원, 경북, 충북의 호우특보를 모두 해제하나, 새벽까지 국지적으로 강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예비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07월 05일 04시 00분 발표

▲     ©예비 기상특보 ,기상청 자료

 

(1) 풍랑 예비특보

o 07월 05일 오후 : 동해중부먼바다

o 07월 05일 밤 : 동해중부앞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07월 06일 새벽 : 동해남부앞바다

o 07월 06일 낮 : 남해동부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참고사항>

 오늘 오후부터 동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동해전해상과 남해동부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당분간 동풍이 영향이 지속되면서 풍랑특보가 길게 이어질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기상정보 : 2018년 07월 05일 04시 20분 발표 ' 기상상황 및 전망'

현재, 대기불안정에 의해 강원도와 경북에는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고, 서해남부해상에서 동진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라도와 경남에는 비가 약하게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대기불안정에 의해 오늘 오후부터 밤까지 서울을 포함한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내륙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남부내륙에는 내일(6일) 새벽까지 소나기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서해남부해상에서 동진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라도와 경남, 제주도에는 오늘 오전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에는 오늘 오후부터 강원영동은 모레(7일) 새벽까지, 경북동해안은 내일(6일) 오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소나기에 의한 주요지점 누적강수량 현황(4일 18시부터 5일 04시 현재, 단위: mm)

- 임남(철원) 128.0 가산(칠곡) 120.5 마현(철원) 119.0 정선 93.5 인제 84.5 의흥(군위) 78.5 구미 68.9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5일 오후부터 밤까지)

- 중부내륙, 남부내륙(6일 새벽까지), 북한 : 10~60mm

 

* 동풍과 장마전선, 기압골에 의한 예상 강수량(6일까지)

- 강원영동, 제주도산지 : 20~60mm

- 경북동해안, 제주도(산지 제외), 북한, (5일 오전까지) 전라도, 경남, 울릉도.독도 : 5~40mm

 

 특히, 오늘은 내륙을 중심으로 대기불안정에 의해 국지적으로 비 구름대가 발달하면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기상청 제공

 

 내일(6일)도 계속해서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흐리고 새벽부터 낮 사이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모레(7일)도 계속해서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 기온 전망 >

 오늘부터 당분간 북동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강원산지와 서해안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동해안과 일부 전라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당분간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내일(6일)과 모레(7일)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서해상에 안개가 짙게 낀 가운데, 내일(6일)까지 전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밤부터 동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동해전해상과 남해동부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당분간 동풍이 지속되면서 풍랑특보가 길게 이어질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또한,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o 제8호 태풍 '마리아(MARIA)'는 어제(4일) 21시경 괌 남동쪽 약 19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하였고, 오늘 03시 현재 약한 소형 태풍으로 괌 남남동쪽 약 3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6km(약 8m/s)의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으며, 내일(6일) 03시경에는 괌 북서쪽 약 24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8호 태풍 마리아 현재 위치, 태풍 경로, 태풍 진로, 태풍 위성 사진'을 검색하시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8호 태풍 마리아 현재 위치, 태풍 경로, 태풍 진로, 태풍 위성 사진'을 검색하시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하단 '관련기사'를 클릭하시면 해당 '태풍 8호 마리아' 기사를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     ©7월 4일 23시 기상청 발표, 7월 9일까지 태풍 경로, 기상청 자료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