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좋은 연장을 만들어도 사용되지 못하면 무용지물인 것과 마찬가지로 좋은 작품을 만들었지만 좋은 관객과 공유하지 못한다면 어두운 동굴 속의 명화와 같은 것이 되어 버리고 맙니다. 예술의 다양성을 사랑하는 여러분이 앞장서서 좋은 연극을 만들고자 하는 젊은 집단 서울 연극 앙상블의 엘렉트라를 지켜봐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서울연극앙상블 - 엘렉트라elektra 1 공연 개요 1) 공연 제목 : 엘렉트라 ELEKTRA 공연 종류 : 정극 / 그리스 비극 공연 기간 : 2005년 6월 8일 ~ 22일 공연 시간 : 화~금요일 오후 7시30분 토요일 오후 4시30분, 7시30분 일요일 오후 4시30분 월요일 휴무 공연 장소 : 문예진흥원 예술극장 소극장 입장권 가격 성인 20,000 원 대학생 15,000 원 청소년 10.000 원 공연 주최 : 서울연극앙상블 Seoul Theatre Ensemble 원작 : 후고 폰 호프만슈탈 연출 : 박찬진 제작 : 황동근 2) 기획의도 엘렉트라는 그리스 고전 비극으로 탄탄한 극작 구조로 되어 있어 연극을 공부하는 학생은 시학과 함께 누구나 읽어야 하는 고전입니다. 그러나 엘렉트라를 보기 위해서 사전에 트로이 전쟁 이부터 시작해서 아가멤논에 대해서 준비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중적인 관객의 호응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이렇게 무겁고 대중성이 떨어지는 작품을 하는 이유는 예술지구로 지정된 대학로는 지금 상업적인 연극으로 인해서 질이 저하되고 획일화 되고 있습니다. 대학로가 제 기능을 상실한다는 것은 다양한 좋은 연극을 갈망하는 관객들의 발길을 연극으로부터 끊어 놓는 것이라고 단정 지을 수 있을 만큼 한국 연극의 중심부는 대학로에 있습니다. 이런 연극의 중심부가 상업연극으로 인해서 가치를 상실하고 지나친 대중성의 추구로 인해서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단순 오락물의 장으로 전락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 연극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 저희는 어려운 모험을 시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문화는 잡초처럼 자랐습니다. 때문에 뛰어난 자생력은 가지고 있지만 손 보지 않았기 때문에 산발적으로 펼쳐져 있는 것 또 한 우리의 현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좋은 극을 만들고 보급하는 것이야말로 씨를 뿌리고 정성으로 싹을 돌보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연극은 연출과 배우만의 것은 아닙니다. 좋은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 또 한 좋은 연극 만들기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연장을 만들어도 사용되지 못하면 무용지물인 것과 마찬가지로 좋은 작품을 만들었지만 좋은 관객과 공유하지 못한다면 어두운 동굴 속의 명화와 같은 것이 되어 버리고 맙니다. 예술의 다양성을 사랑하는 여러분이 앞장서서 좋은 연극을 만들고자 하는 젊은 집단 서울 연극 앙상블의 엘렉트라를 지켜봐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3)줄거리 트로이 전쟁에서 승리하고 귀국한 왕 아가멤논을 쳐죽인 왕비 클리템네스트라와 그녀의 정부 아이기스토스는 공포정치를 펼치는데 어느덧 세월은 흐르고, 피신했던 왕자 오레스테스가 돌아와 아버지의 복수를 할까 전전긍긍, 매일밤 악몽에 시달린다. 한편 궁에 갇혀 시집도 가지 못하고 처녀로 늙어가는 두 딸 엘렉트라와 크리소테미스도 핏자국이 지워지지 않는 기억에 가위눌려 역시 악몽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이 모든 인물들이 원하는 건 꿈이 없는 잠을 자는 것, 마음의 평화를 되 찾는것. 이를 위해 그들이 하는 행위는 서로를 해치려는 것이니 이게 갈등의 핵이다. 결국 오레스테스가 돌아오고 어머니 클리템네스트라를 죽이고야 만다. 그리고 이런 복수를 간절히 바랐던 엘렉트라도 역시 소진해 죽는다. 2 공연 작품 소개 그리스 신화의 트로이 전쟁을 소재로 하는 엘렉트라는 많은 작가들-아이스킬로스부터 사르트르까지-소재로 작품을 썼으나 우리는 이 작가들 중 소포클레스의 영향을 받은 호프만슈탈의 작품에 기초를 두고 있다. 오스트리아의 극작가 후고 폰 호프만스탈은 소포클레스의 "엘렉트라"를 독일어판으로 새롭게 재해석하는 작업을 하며 근대적인 입장을 취하며 과감한 생략을 가하여 그 분위기와 느낌 자체만을 부각시키려 하였다. 그는 1895년 프로이트와 요제프 브로이어가 쓴 "히스테리 연구”에서 영향을 받아 거기에 나오는 안나 오(Anna O) 임상 케이스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잠재된 성적욕망 등에 대한 분석의 영향을 엘렉트라라는 등장인물의 성격에 이입시켰다. 또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바탕으로 클리템네스트라의 등장과 꿈 얘기 부분을 엮어 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정신 분석학적 대입은 등장 인물들의 심리상태를 부각시킴으로써 오히려 그 편집증적인 측면을 더욱 공고히 하여 오로지 작품의 주제에만 충실하기 위함이었던 바, 비극적 인물의 근대적인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있다. ‘ 3 서울연극앙상블 및 엘렉트라 출연진 소개 서울연극앙상블 Seoul Theatre Ensemble 1) 서울 연극 앙상블 창설 이념 서울연극앙상블은 동서양 고전의 현대화, 즉 우리 실정에 맞게 고전을 재해석 함으로서 동시대 관객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모인 젊은 연극인들의 집단이며 이제는 우리나라 젊은 극작가의 문제작들도 엄선하여 무대형상화 하고 있다. 연극을 단순한 오락의 차원을 넘어서서 사색의 도구로서 기능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극단의 이념이다. 2) 서울 연극 앙상블 주소 주소 : 서울 성북구 삼선동 2가 241번지 ☏ : 02) 764 - 2648 홈페이지 : http://ste1989.com http://elektra.ce.ro e-mail: info@ste1989.com 3) 서울 연극 앙상블 대표 : 황동근 주요 약력 동국대학교 연극과 졸업 미국 뉴욕대학교 연극과 석사 M F A 취득 서울연극앙상블 대표 현재 서울예술대학 연극과 학과장 4) 제작 연출부 상임 연출 : 박찬진 주요약력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졸업 프랑스 파리 8대학 공연예술학과 석사과정 “오브제와 환유적 공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로 실기석사 취득 현 서울연극앙상블 상임 연출 주요연출작 2000 08 카르멘 / 프로스페로 메리메 작 2001 05 베니스의 상인 / 셰익스피어 작 2002 01 팔리아치 / 레옹카발로 작 2003 01 라생문 / 아쿠타가와 류노스께 작 2003 07 엘렉트라 / 후고 폰 호프만슈탈 작 2004 01 수전노 / 몰리에르 작 (16회거창국제연극제 경연부문 연출상, 대상 수상) 무대감독, 조연출 : 정 미 , 기획/홍보/진행 : 양지원 (010-2776-4602) 음악 : 오래미 , 무대 : 박미란, 의상 : 서현숙, 신체훈련 : 김태욱 5) 엘렉트라 출연진 엘렉트라 : 서경화, / 클리템네스트라 : 지미 리, / 크리소테미스 : 최솔희, / 오레스테스 : 이종무, 아이기스토스 : 장우진,/ 메신저 : 백성진, / 코러스 : 이원희 엘렉트라 : 서경화 , 2005 년 신춘문예 당선작 '청진기' 박만호작, 황동근 연출, 문예회관소극장, 할머니역 2004년‘운수좋은날,’ 현진건작, 김태성 연출, 봉산 민속극장, 아내역 2003년 '세븐 스토리즈' 모리스 피니치 작, 전용환 연출, 낙산 씨어터, 100세 할머니역 2003년 '리어왕' 세익스피어작,홍인표 연출, 작은극장, 거너릴역 '엘렉트라' 호프만슈탈 작, 박찬진 연출, 작은극장, 엘렉트라역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최인훈 작, 홍인표 연출, 혜화동 1번지 소극장, 평강역 2002년 '갈매기' 체홉 작, 이귀연 연출, 원형무대 소극장, 니나역 '전쟁터의 산책' 아라발 작, 홍인표 연출, 원형무대 소극장, 위생병 역 2001년 '누가 누구?' 까몰레띠작 홍인표 연출, 의왕여성회관 수잔느 역 '창립기념일' 체홉작, 홍인표 연출, 원형무대 소극장, 따찌아나 역 '싸리타' 포르네스작, 홍인표 연출, 원형무대 소극장, 싸리타 역 2000년 '리어왕' 세익스피어작, 홍인표 연출, 대학로 소극장, 거너릴 역 1998년 '유리동물원' 윌리엄스작, 홍인표 연출, 활인 소극장, 아만다역 1997년 '여자가' 오태석 작, 홍인표 연출, 연남동 연극 실험실, 무당역. 2000년 극단 원형무대 공동 대표 현 러시아 연기 워크샵 '화술, 연기' 강사 / 백암고등학교 연극반 지도교사 역임 1999년 성심여자고등학교 연극반 지도교사 역임 1997년 러시아 연극에술아카데미(GITIS) 연기과 수료 1991년 서울 성균관 대학교 도서관학과 졸업 클리타임네스트라 : 지미 리 2004년“열대야”- 할머니역 출연 2003년“어머님 전상서” 악극 - 주인공 엄마역 출연 전국 순회 공연 2001년10월~20024월까지“하구요”- 주인공 광녀역 출연 2001년“2001 맥배드‘- 마녀역 출연 “가마솥에 누룽지”- 제작, 주인공 미자역 출연 “박돌이와 갑순이”-갑순이역 출연 “내가 없는 방”- 주인공 미자역 출연 1998~1999년 “행복찾기” 초대손님으로 출연, “순풍산부인과” ”드라마게임”다수 출연 1994년“나의라임 오렌지 나무” - 잔디라역-현대토아트홀 앵콜공연 출연 1993년“돈 내지 맙시다‘- 여자 주인공역 출연 1991년 서울예대 극예술 연구회 10주년 기념 공연 뮤지컬“FAME"-영어교사역 출연 1990년 롯데월드 환타지극장 “마임”공연 출연 KBS 구정 특집극 “초승달과 밤배” 출연 1989년“꿈꾸는 노마”- 최인호작- 각색, 연출 1989년“배비장전” 연출- 명성여상 연극반 동랑 예술제 참가작 “별주부전”-조연출 “7인의 도적과 알리바바”- 조연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들”-천안공연 무대감독 1989년“가스등” _낸시역-배우극장 출연 1989년“보잉 보잉” 미국 스튜어디스 역-쎄실극장 출연 1988년“쥐덫”- 보일 부인역 출연 1988년“서울방자”- 월매역 출연 1987년~1989년“아가씨와 건달들” 조연출 , 무대감독. (서울과 지방등 장기공연-대중극단) 1987년~1988년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초연작 잔디라 역 출연 (세종문화회관별관공연,대구,부산등장기공연-대중극단) 1987년“아가씨와 건달들” 미미역 출연 1986년 대중극단 입단 1987년 서울예술 대학 연극과 졸업 크리소테미스 : 최솔희 2004년 12월~2005년 1월‘우동 한 그릇’ 공연 (연출 김동수) 2004년 9월 여성국극‘낙화유수’공연 (연출 서라벌예술극단단장 홍성덕) 2004년9월~12월 배우협회‘배우 재교육 프로그램’1기 수료 2004년 5월~2004년 7월‘우동 한 그릇’공연 (연출 김동수) 2002년8월~2003년 5월‘TV동화 행복한 세상’공연 (연출 임형택) 2003년 2월 극단 ‘서울공장’입단 (대표 임형택) MBC아카데미 연극음악원 연기과 수료 2001년 아동극‘신데렐라’,‘피터팬’ 성인극 스텝으로 활동 2000년 12월 ‘유산분배소동’(목련연극제) 공연 (연출 이국희) 2000년 5월‘관광지대’(박조열연극제) 공연 (연출 이국희) 1999년 12월 대구 극단‘온누리’입단 (대표 이국희) 1997년 계명대 극예술연구회 입회 ‘나폴레옹 꼬냑’공연 2002년 계명대 졸업 오레스테스 : 이종무 2000 전쟁터의 산책 2001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리 2002 초분 2003 엘렉트라/오레스테스 아이기스토스 : 장우진 <토끼와 포수>-김기호 역/마당세실극장 <이혼파티>-문달호 역/마당세실극장 <햄릿>-귀족 역/호암아트홀 <불가불가>-배우13역/문예회관대극장 국제연극제 참가 <오해>-쟝 역/는깨소극장 <죄와벌>-쟈묘토프 역/산울림소극장 <어느 아버지의 죽음>-비서실장 역/호암아트홀 외 5개도시 순회공연 <불의가면>-시의 역/산울림소극장,실험극장 외 5개도시 순회공연 <영월행일기>-부천필(신숙주)역/문예회관 소극장,예술의 전당.서울연극제 참가 <땡큐하나님>-립톤 역/아카데미소극장 <96신춘문예>-거지왕 역/문예회관소극장 <브로큰 업>-청년 역/마당세실극장 <까리귤라>-게레아 역/산울림 소극장 <햄릿>-로즌크렌츠 역/국립극장 대극장 <우체국>-왕의 전의 역/예술의전당 <스토리시어터 뽕>-뽕지기 역/문예회관대극장 <색시공>-갈포 역/과천시민회관소극장 <카덴자>-왕(세조)역/산울림소극장,문예회관소극장 <안티고네>-왕(크레욘)역-정보소극장 <진땀흘리기>-어의 역/국립극장,문예회관대극장 <브루터스 너마저>-심바 역/동숭아트센터 <줄리어스 시이져>-미텔러스 심바/국립극장 <게임의종말>-크로브 역/국립극장 <이상의날개>-검사 역/대학로극장 <엘렉트라>-아이기스투스왕 역/대학로극장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이광수 역/문예회관 대극장 <파우스트>-발렌틴 역/문예회관대극장 <‘04신춘문예>서울신문당선작 “행복한우리집에 놀러오세요”-아버지 역/알과핵 소극장 <뮤지컬 십이야>-오시노 역/국립극장 <올리아나>-교수 역/청아소극장 <꼽추 리차드 3세>-에드워드 왕 역-예술의전당 외 10여편.. 메신저 : 백성진 2005 엘렉트라 2004 수전노 2004 말괄량이 길들이기 2003 사랑을 찾아서 2003 영월행 일기 2002 택시 드리벌 2002 긴 여행 2002 호동왕자와 낙랑공주 외 다수 코러스 : 이원희 2005 '안녕 모스코바' 아룽구지 극장 '발렌찌나' 2004 수전노 거창국제연극제 (단체대상) 라플레쉬 '이슬털기' 국립극장 별오름극장 '시어머니' 2003 수전노 작은극장 국립극장 별오름 극장 '라플레쉬' 리어왕 작은극장 ' 광대' 엘렉트라 작은극장 코러스 2002 팔리아치 헤화동 연극실험실 레나 살아간다는것 혜화동연극실험실 레티샤 백조의 노래 테아트르 추 하이파이 극장 율리아나 2001 세븐 소시민의 칠거지악 열린극장 안나1 탈탈전 위선자타르튀프 동숭무대 예랑 2000 아사나체 알과핵(한국연극지 리뷰) 루이자 1999 쇼파로비치유랑극단 문예회관소극장 엘리자벳다 1998 음악회에서 생긴 구경꺼리 정보소극장 노래하는여자 1997 환도와 리스 동국대학교 중극장 나뮈르 1996 유리동물원 동국대학교 소극장 아만다 동국대학원 연극과 수료 ( 벨칸토 창법을 이용한 무대발성법 모형제시 2005년 제출 예정) 뉴욕 만하탄 음대 성악과 서울 음대 성악과 졸업 6) 서울 연극 앙상블 공연 연보 1989년 창단 1990.5 / 오이디프스왕 / 소포클레스 작 / 이영택 연출 / 동숭아트센터 소극장 1990.10 / 페드라 / 라신느 작 / 신영섭 연출 / 대학로 극장 1991.3 / 에드먼드 / 데이빗 마멧 작 / 황동근 연출 / 동숭아트 센터 소극장 1992.5 / 남자는남자다 / 브레히트 작 / 임형택 연출 / 동숭아트 센터 소극장 1992.12 / 코뿔소 / 이오네스코 작 / 황동근 연출 / 바탕골 소극장 1993.5 / 생일파티 / 해롤드 핀터 / 황동근 / 동숭아트 센터 소극장 1994.4 / 육체의 풍경들 / 존 구아 작 / 황동근 연출 / 혜화동 일번지 소극장 1995.10 / 너희가 재즈를 믿느냐 / 장정일 작 / 황동근 연출 / 동숭아트센터 소극장 1995.10 / 장엄한 예식 / 페르난도 아라발 / 최원석 연출 / 혜화동 일번지 소극장 1996.3 / 남자 파출부 / 고옥화 / 황동근 연출 / 문예회관 소극장 2000.7 / 카르멘 / 메리메 작 / 박찬진 연출 / 거창국제 연극제 참가작 2001.5 / 베니스의 상인/ 셰익스피어 작 / 박찬진 연출 / 안양문화센터 소공연장 2002.1 / 팔리아치 / 레옹카발로 작 / 박찬진 연출 / 혜화동 일번지 소극장 2002.4 / 의자들 / 이오네스코 작 / 황동근 연출 / 원형무대 소극장 2003.2 / 라생문 / 아쿠타가와 류노스께 작 / 박찬진 연출 / 혜화동 일번지 소극장 2003.7 / 엘렉트라 / 후고 폰 호프만슈탈 작 / 박찬진 연출 / 작은극장 2003.10 / 사람의 목소리 / 데이비드 헨리 황 작 / 황동근 연출 / 작은극장 2004.1 / 수전노 / 몰리에르 작 / 박찬진 연출 / 국립 별오름 극장, 거창국제 연극제 참가 수상작 2005.3 / 청진기 / 박만호 작 / 황동근 연출 / 문예진흥원 예술극장 소극장 <저작권자 ⓒ 문화예술의전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공연/문화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