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7월 16일(월), 오늘의 날씨, 찌는듯한 한낮의 찌는 더위는 나의 시련일지라, 폭염특보, 여유 있는 삶 ,미세먼지,오존농도,

일본은 더 더워요~ ,내가 날씨에 따라 변할 사람 같소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7/16 [07:00]

7월 16일(월), 오늘의 날씨, 찌는듯한 한낮의 찌는 더위는 나의 시련일지라, 폭염특보, 여유 있는 삶 ,미세먼지,오존농도,

일본은 더 더워요~ ,내가 날씨에 따라 변할 사람 같소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8/07/16 [07:00]

오늘의 날씨, 오늘의 미세먼지 농도 예측,초미세먼지, 자외선 농도, 오존 농도, 불쾌지수 등 생활과 기상정보를 안내하는 http://www.lullu.net 문화예술의전당 ' 룰루' 입니다' (멍멍~) 오늘도 위성사진으로 한반도를 보면 구름 한 점 없는 날씨입니다. 오늘도 무척 덥겠습니다.

 

▲© 기성청 레이더가 포착한 한반도  일본 기상위성이 전송한 한반도 주변 구름 한 점 없는 사진, 일본기상청 자료

 

▲  기성청 레이더가 포착한 한반도 주변 구름 , 기상청 자료, 일본 기상위성이 전송한 한반도 주변 구름 한 점 없는 사진, 일본기상청 자료

 

오늘은 기상청에서 불쾌지수가 높으므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해달라는 요청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여유가 있는 생활이 되어야 할 것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에 배운 마르쿠스 아울렐리우스의 '명상록' 구절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화를 낸다고 하여 달라질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스스로 변화하시면

오늘 같은 짜증나는 무더위를 넘기실 수 있겠습니다. 어떻게 변화하시냐면 바로 즉시 그 짜증나는 '마음'을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담배를 태우시는 분이시라면 오늘 부터 담배를 끊는다고 생각하시고 즉시 치과로 달려가 스케일링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흡연할 욕구가 떨어지실 것 이며, 변화가 올 것 입니다.

 

어제 일본도 올해 들어 최고 기온을 경신했고 한국도 최고기록을 찍었는데, 일본이 조금 더 기온이 높았습니다. 일본은 연속되는 내륙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사망자도 발생하며 대지진 공포가 SNS를 달궜는데, 이어진 장마전선의 정체로 인한 집중폭우- 서일본 폭우-로 인한 사망자 200명 이상 발생, 이후 장마전선이 만주 쪽으로 물러가자 찾아온 '땡볕' 폭염으로 온열질환자의 다수 발병에 이은 , 오늘 새벽 규모 4.9 , 진도 '4' 지진이 다시 발생했습니다.

 

기상청은 오늘도 자외선 지수가 매우 높음 단계로 예보하였습니다.자외선에 의한 피부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실내에 머물거나 외출 시 노출피부를 차단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세요. 오늘의 더위체감 지수는 '위험'과 '경고'입니다. '위험'한 시간은 12시 부터 오후 4시까지 입니다.  오늘의 불쾌지수는 '매우 높음' 단계입니다. 식중독 지수는 '주의' 단계이며, 자외선 지수는 '매우 높음'단계입니다

.  

달과 지구가 가까운 슈퍼문의 시기입니다. 이러한 슈퍼문 시기에는 지구에서 크고 세기가 강한 지진과, 홍수,폭풍,산사태 등 자연재해가 크고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오늘은 우리 주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특히 오늘과 같이 더운 날 지하철역 등에서 신문가판대를 운영하시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건강을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작년에도 신문가판대에서 할머니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더 무덥고 고된 여름이 될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 소외되고 홀로 계신 분들에게 이 여름 어떻게 잘 보내고 계신지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미세먼지]

오늘은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대기상태가 대체로 청정하겠으나, 일부 영남지역은 대기정체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부산·울산은 ‘나쁨’, '보통' - 수도권,강원영서,대구,경북,경남,제주권, '좋음' -강원영동,충청권,호남권.

 

[오존농도]

대기오염물질의 광화학 반응에 의한 오존 생성과 이동으로 일부 중서부와 일부 남부지역은 낮에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수도권·강원영서·전남·부산·울산·경북·경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됩니다.

▲     © 현재 전국의 초미세먼지 농도 실황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07월 15일 14시 00분 이후 (2018년 07월 15일 14시 00분 발표)

 

 폭염경보 : 세종, 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제주도(제주도동부), 경상남도(고성, 통영 제외), 경상북도, 전라남도(장흥, 화순, 나주, 함평,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구례, 곡성, 담양), 충청북도(제천, 단양, 충주, 영동, 옥천, 괴산, 보은, 청주), 충청남도(부여, 공주),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원주), 경기도(여주, 안성, 평택), 전라북도(순창, 남원, 전주, 정읍, 익산, 임실, 무주, 완주)

 

 폭염주의보 : 울릉도.독도, 인천(강화군,옹진군 제외), 서울, 제주도(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고성), 전라남도(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영광, 영암, 완도, 해남, 강진, 고흥, 장성), 충청북도(증평, 음성, 진천), 충청남도(당진, 서천, 계룡, 홍성, 예산, 청양, 금산, 논산, 아산, 천안),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영월, 태백), 경기도(여주, 안성, 평택 제외), 전라북도(진안, 김제, 군산, 부안, 고창, 장수) 

 

▲     © 기상청 기상특보 발효현황

 

기상정보 : 2018년 07월 16일 04시 10분 발표 기상상황 및 전망입니다.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모레(18일)까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내륙지역은 오후 한때 구름많겠습니다.  이번 예보기간에도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최고기온이 33℃, 일부지역은 35℃ 이상 오르는 등 평년보다 4~7℃ 높겠고, 밤사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으면서 무더위는 이번 주에도 계속 이어지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 낮 최고기온이 서울 33.2℃, 강릉 36.0℃ 광주 36.1℃, 포항 37.1℃를 기록하는 등 당분간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폭염특보가 강화되는 곳이 더욱 늘어나겠고, 밤사이에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늘어나겠읍니다. 

 

 한편, 고온에 높은 습도로 인하여 불쾌지수와 열지수가 높아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낮 동안의 야외활동은 가급적 자제하고, 충분한 수분섭취와 휴식을 취하는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가축이나 양식 생물의 집단 폐사와 농작물의 고온 피해 등 농.축산물과 수산물 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자세한 폭염 대응요령은 폭염 영향 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기상청 제공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서해안과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모레(18일)까지 달과 지구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양희은 / 한계령

 

 

저 산은 내게 우지마라
우지마라 하고
발아래 젖은 계곡 첩첩산중
저 산은 내게 잊으라
잊어버리라 하고
내 가슴을 쓸어내리네
아 그러나 한줄기
바람처럼 살다가고파
이 산 저 산 눈물
구름 몰고다니는
떠도는 바람처럼
저 산은 내게 내려가라
내려가라 하네
지친 내 어깨를 떠미네

아 그러나 한줄기
바람처럼 살다가고파
이 산 저 산 눈물
구름 몰고다니는
떠도는 바람처럼
저 산은 내게 내려가라
내려가라 하네
지친 내 어깨를 떠미네

이상 '룰루' 였습니다. 어제 자전거로 서울에서 속초까지 '껌' 사러 갔다왔습니다. 굳모닝 코리아 문화예술의전당 룰루 멍멍~.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