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의 날씨] 추위 풀려 야외활동 무난한 휴일

건조경보 발령, 산불 및 화재 조심,미세먼지 보통 수준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7/12/02 [04:33]

[오늘의 날씨] 추위 풀려 야외활동 무난한 휴일

건조경보 발령, 산불 및 화재 조심,미세먼지 보통 수준
권태형 기자 | 입력 : 2017/12/02 [04:33]

[문화예술의전당=권태형 기자] 2017년 12월 02일 토요일 음력 10월 15일 기상청 제공, 오늘의 날씨를 '룰루'가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기상청이 발령한 기상특보 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서울을 포함한 일부 경기도와 강원도, 경상도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건조경보 :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대구, 서울, 경상남도(거제, 사천,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문경, 경주, 포항, 영덕, 영주, 상주, 칠곡, 성주, 경산, 영천),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인제평지, 원주, 태백), 경기도(성남, 양평, 광주, 이천, 하남, 의왕, 구리, 부천, 과천) 

 

▲ 기온 평년 수준으로 추위 풀려, 미세먼지 보통, 야외 활동하기 무난한 휴일이 되겠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기온은 오늘 낮부터 평년 기온을 회복하겠으나, 다시 모레(4일)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여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북에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에 중부지방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한편,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은 오후부터 밤 사이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3일)은 북쪽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은 낮까지 가끔 비 또는 눈(강원산지 눈)이 오겠고, 전라서해안에는 밤에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3일 새벽부터 낮 사이 예상 적설양  강원산지:  3~8cm, 강원영서(산지 제외) : 1~3cm, 경기북동내륙 : 1cm 내외가 쌓이겠습니다.

 

3일 새벽부터 낮 사이 예상 강수량  중부지방, : 5mm 내외, 전라서해안(밤) : 5mm 미만 내리겠습니다.

 

한편, 일부 강원산지에는 대설 예비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중부지방(동해안 제외)은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면서 내린 눈이나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청 제공 지역별 현재 날씨   © 문화예술의전당

 

 내일(3일)은 서해안과 강원산지에, 모레(4일)는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모레(4일)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충청남부와 남부지방, 제주도는 아침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모레(4일)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모레부터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시 서해안과 남해안의 저지대는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권태형 기자] brown@lullu.net 

▲ 기상청 제공, 현재 기온, 날씨, 기상특보 발령 현황도   ©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꽃피는 봄이 오면》기획전시 개최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