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문화 축제

‘2020 실버문화페스티벌’, 11월 9일~12월 18일 온라인 개최

어르신 대표 문화예술축제 온라인으로 즐긴다

김혜경 기자 | 기사입력 2020/11/09 [17:36]

‘2020 실버문화페스티벌’, 11월 9일~12월 18일 온라인 개최

어르신 대표 문화예술축제 온라인으로 즐긴다
김혜경 기자 | 입력 : 2020/11/09 [17:36]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 이하 한문연)와 함께 어르신 대표 문화예술 축제인 ‘2020 실버문화페스티벌’을 11월 9일(월)부터 12월 18일(금)까지 개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어르신들의 안전을 고려해 이번 행사는 2020 실버문화페스티벌 공식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올해 6회째를 맞이한 축제는 ‘어제도, 내일도, 오늘 더- 청춘해!’라는 구호로 인생을 즐기는 어르신 세대에게 문화예술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여가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 ‘2020 실버문화페스티벌’, 11월 9일~12월 18일 온라인 개최  © 문화예술의전당



올해는 정건영 트리오의 ‘개막 특별 공연’과 2019년 경연대회 우승팀인 ‘춘천실버농악’의 축하 영상을 시작으로, 아마추어 어르신 문화예술가가 모여 펼치는 경연대회와 어르신들의 삶과 문화 활동을 엿볼 수 있는 ‘문화나눔한마당’을 진행한다.

 

◇아마추어 어르신 예술가가 모여 끼와 재능을 뽐내다

 

전국 각 지역의 숨은 어르신 문화예술가를 발굴하는 경연대회 ‘샤이니스타를 찾아라!’는 지역 경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20개 단체의 경연 영상을 11월 9일(월) 공식 누리집에 공개하고, 약 한 달간 우수 단체를 선발하기 위한 온라인 국민 투표를 진행한다. 이후 전문 심사위원 점수와 온라인 투표 점수를 합산해 우수 단체를 선정하고, 최우수 단체에는 문체부 장관상을 수여한다.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기는 ‘문화나눔한마당’

 

문화나눔한마당에서는 ‘어제도 청춘해!’, ‘오늘도 청춘해!’, ‘내일도 건강해!’, ‘오늘도 더 청춘해!’라는 4개 주제에 따라 어르신 문화를 중심으로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온라인 체험, 전시 행사 등을 차례대로 운영한다.

 

어제도 청춘해!에서는 어르신 세대의 유년 시절을 추억한다. △패션, 대중가요, 전통 놀이 등 시대별 문화 콘텐츠의 변천사를 소개하고 △가장 빛나는 순간의 사진 공모전과 전시 등을 진행한다.

 

오늘도 청춘해!에서는 어르신들이 집에서 직접 체험해볼 수 있고, 젊은 세대와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아마추어 어르신 예술가가 직접 예술 작품을 만들고 가르쳐주는 영상 △세대 간 공감대 형성을 위한 요즘 아이들이 쓰는 신조어 맞히기 문제 풀이 영상 △어르신들이 직접 녹음해 들려주는 그림책 영상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내일도 건강해!에서는 어르신들이 집에서 건강을 지키고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어르신 전용 생활 운동 영상 △부위별 혹은 운동 기구별 영상 △사계절 제철 음식 건강 요리법 등 운동과 식단 정보를 알려준다.

 

오늘 더 청춘해!에서는 어르신들의 제2의 인생 이야기와 어르신 예술가를 찾는다. △정년퇴직 후 인생 2막을 열어나가는 어르신들의 삶과 이야기를 조명하는 다큐멘터리 영상 △어르신 예술가를 발굴하는 다큐멘터리 영상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하는 법 안내 영상 등을 선보인다. 코로나19 방역물품 꾸러미를 제작하는 영상과 함께 사회적 취약 계층에게 방역 물품을 전달하는 ‘코로나19 극복 기부’ 행사도 홍보한다.

 

이번 축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누리집과 누리소통망, 사무국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