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5일 오늘의 날씨, 미세먼지 농도 높아 대기 질 악화, 국민건강 심각하게 악 영향, 감기,독감,코로나19 유행,각자도생, 대형산불,대형화재 조심,스모그성 안개주의
COVID-19, 코로나19 원인불명, 무증상자 감염 확진자 늘어나 주의, 극장,영화관 등 밀폐되고 밀접한 곳 회피
권태형 기자| 입력 : 2020/11/15 [08:21]
공유하기 더보기
중국에서 유입된 미세먼지+초미세먼지+스모그 영향으로 중국과 가까운 서쪽지역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져 대기 질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아토피 피부염,호흡기질환자, 뇌동맥류,심혈관류질환자들께서는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독감+감기+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쿠폰 발행, 여행 장려,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증상이 없는 무증상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며 빠르게 전염되고 있습니다. 알아서 각자도생하여 '살아서 다시 만납시다'
오늘 아침까지 서쪽지방 짙은 안개"(오늘과 내일 짙은 안개 유의) 경기와 충남, 전북, 경남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오늘(15일) 아침(09시)까지, 또한, 오늘 밤(21시)부터 내일 오전(12시) 사이에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특히, 서해안에 위치한 서해대교,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에서는 짙은 안개로 인해 가시거리가 10~200m로 매우 짧아지는 구간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내일 낮까지 박무나 연무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서쪽지역에 위치한 공항(인천, 김포, 군산)에서는 오늘과 내일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경기와 충남, 전북, 경남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날씨 전망 >
(강수) 제주도는 오늘(15일) 오후(15시)부터 모레(17일)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나, 내일(16일)과 모레(17일)는 비가 오다 그치기를 반복하면서 약한 비가 이어지겠습니다. 한편, 전라서해안에는 모레(17일) 오전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서울.경기와 강원영서, 충청북부는 모레(17일) 밤(18시)부터 비가 오겠습니다.
- 한편, 오늘 낮에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내일(16일) 낮 동안에는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북부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하늘상태) 오늘(15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고, 내일(16일)은 전국이 구름많다가 오후부터 맑아지겠으나, 강원영동은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모레(17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아침부터 흐려지겠습니다. 한편, 제주도는 오늘 오후부터 모레까지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기온) 모레(17일)까지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어제(14일, 16~22도)와 비슷한 15도 이상(남부지방은 20도 내외)의 분포를 보이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15일) 낮 최고기온은 15~20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16일) 아침 최저기온은 2~12도, 낮 최고기온은 16~21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17일) 아침 최저기온은 4~14도, 낮 최고기온은 17~21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에는 모레(17일)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글피(18일)부터 전국에 비가 내리면서 건조는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천둥.번개) 제주도와 제주도전해상은 내일(16일)과 모레(17일) 사이에, 서해상에는 모레(17일)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제주도남쪽먼바다는 내일(16일) 오전까지 바람이 30~45km/h(9~13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2.5m로 높게 일다가 오후에 조금 낮아지겠으나, 모레(17일) 다시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지겠고, 동해먼바다에도 모레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조고) 서해안은 모레(17일)까지, 남해안은 글피(18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고기압 영향) 오늘(15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고, 내일(16일)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모레(17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중부지방은 밤부터 중국 산둥반도부근에서 접근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기압골 영향) 제주도는 오늘(15일) 오후부터 모레(17일) 사이에, 전라도는 모레(17일) 오전에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미세먼지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 '참고기사'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전국에서 연속 발령 됐다. 수도권 첫 3일 연속 발령이며, 부산·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전라권(광주·전북)도 연속 발령이다. 이번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에 따라 서울시엔 2.5톤 이상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 화력발전 상한제약 등의 조치를 지속 시행한다. 이번 조치는 내일(1월 15일)까지 전지역 에서 고농도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나쁨” 수준을 유지하고 오후 들어 중부지방부터 차츰 개선 전망으로 예보됨에 따라 취해진 조치이다.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됨에 따라 전국적인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연속해서 발령된다. 오늘(1월 14일) 발령으로 내일(1월 15일)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는 곳은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10개 시도이며, 대상 시도는 전일과 동일한 수도권 3개 시도, 부산, 대전, 세종, 충남, 충북, 광주, 전북이다.
오늘은 외부에서 하는 격렬하고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맨손체조 및 요가,실내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유튜브'를 통해 찾아서 따라 해보는 것도 건강한 겨울나기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실내에서 운동시 아랫집 층간 소음에 주의하시어 매트나 이불을 두텁게 깔고 조용하고 바른 자세, 올바른 호흡으로 몸에서 땀이 날 정도까지만 운동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