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오늘 밤과 내일의 날씨, 기상 속보,충북,전라권 호우특보 발표, 강한 소나기, 천둥, 번개,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1/06/29 [21:17]

오늘 밤과 내일의 날씨, 기상 속보,충북,전라권 호우특보 발표, 강한 소나기, 천둥, 번개,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1/06/29 [21:17]

기상청 속보입니다.

 2021년 6월 29일 21시 10분 현재  충북(청주)과 전라권(순창, 곡성, 구례, 남원) 일부 지역에 호우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강한 대기 불안정으로 충북과 전라권내륙을 중심으로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고, 그 밖의 전국 곳곳에서도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많습니다. 

 

* 주요지점 강수량 현황 (29일 20시부터 29일 21시 현재, 단위: mm) 

- 수도권: 창수(포천) 12.0 하봉암(동두천) 6.0 

- 충청권: 오창가곡(청주) 10.0 영춘(단양) 9.0 

- 전남권: 곡성 27.5 풍산(순창) 9.0 구례 8.5 

- 경상권: 화개(하동) 16.0 대구북구 13.0 

▲ 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수도권과 충남권권권내륙, 전라권동부내륙은 오늘(29일) 밤(24시)까지, 강원영서와 충북, 경상서부내륙은 내일(30일) 새벽(03시)까지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국지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호우특보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 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짧은 시간동안 수위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상하수도 및 맨홀, 배수관 등 지하 시설물이 침수될 가능성이 있겠고, 하늘이 갑자기 어두컴컴해지거나 먼 곳에서 천둥소리가 들리는 경우에는 하천과 계곡을 멀리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국지적으로 발달하는 소나기의 특성상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지역 간 차이가 크겠으니,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이하 오늘 오후 4시에 발표된  3일 간 날씨예보입니다.

오늘과 내일 중부내륙과 전라권내륙 중심 소나기) 우리나라 상층(고도 5km 부근)에는 찬 공기가 머물고 낮 동안 지상에는 기온이 오르면서, 불안정한 대기 상태가 유지되어, 내일(30일)까지 중부내륙과 전라권내륙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많겠고, 일부 지역에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과 시설물 관리,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29일)은 전국이 구름많고, 수도권과 충남권내륙, 전라권동부내륙은 밤(24시)까지, 강원영서와 충북, 경상서부내륙은 내일(30일) 새벽(03시)까지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내일(30일)은 전국이 구름많고, 아침(06시)부터 저녁(21시) 사이에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청권, 전라권, 경북권내륙, 경남서부내륙, 제주도(서부, 산지)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30일 새벽까지)

- 수도권, 강원영서, 충청권내륙, 전라권동부내륙, 경상서부내륙: 5~50mm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30일 아침~저녁)

- 수도권, 강원내륙.산지, 충청권, 전라권: 10~60mm

- 경북권내륙, 경남서부내륙, 제주도(서부, 산지): 5~40mm

 

- 특히, 국지적으로 시간당 4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호우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짧은 시간에 강한 소나기가 집중되는 곳에서는 하천과 계곡물의 수위가 급격히 상승하고, 상하수도 및 맨홀, 배수관 등 지하 시설물이 침수될 가능성이 있겠으며, 하늘이 갑자기 어두컴컴해지거나, 먼 곳에서 천둥소리가 들리는 경우에는 하천과 계곡을 멀리하는 등 야외활동 시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매우 미끄럽거나 침수되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국지적으로 비구름대가 발달해 내리는 소나기의 특성상 강수강도와 강수량의 지역 간 차이가 크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많겠으니,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모레(7월 1일)는 전국이 가끔 구름많고, 오후(12~18시)에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제주도(서부, 산지)에 소나기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기온) 낮 기온은 모레(7월 1일)까지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30도 내외가 되겠고,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31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있어 덥겠습니다. 한편,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에는 동풍이 유입되면서 25도 내외로 선선하겠습니다.

 

- 내일(30일) 아침최저기온은 18~22도, 낮최고기온은 23~29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7월 1일) 아침최저기온은 18~22도, 낮최고기온은 24~32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안개) 오늘(29일) 밤부터 내일(30일) 아침까지 중부서해안과 내륙에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강이나 호수 등에 인접한 지역에서는 차량운행 시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질 수 있으니,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모레(7월 1일)까지 서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서해앞바다에는 밤부터 오전 사이에 매우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오늘(29일)부터 모레(7월 1일)까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정체전선 위치 현황 >

- 정체전선은 현재(29일 16시) 북위 28도 부근 중국 남부지방에서, 일본 오키나와를 지나 일본 500km 남쪽 해상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