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8월 10일(화) 말복, 오늘의 날씨, 소나기, 폭염, 안개, 내륙 국지적 돌풍,천둥, 번개 소나기, 해안가 파도 높아 접근시 위험, "테스형 요즘 날씨가 왜 이 지랄이야 "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1/08/10 [08:20]

8월 10일(화) 말복, 오늘의 날씨, 소나기, 폭염, 안개, 내륙 국지적 돌풍,천둥, 번개 소나기, 해안가 파도 높아 접근시 위험, "테스형 요즘 날씨가 왜 이 지랄이야 "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1/08/10 [08:20]

2021년 8월 10일(음력 7월 3일) 庚寅 화요일 말복 오늘의 날씨입니다. 먼저 기압골 현황입니다. 오늘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테스형 요즘 날씨가 왜 이 지랄이야  © 문화예술의전당

 

▲ 테스형 요즘 날씨가 왜 이 지랄이야  © 문화예술의전당

▲ 류은선 개인전 - '어떤 표정 지어야할지', 갤러리도스 2021 하반기 공모 ‘깊은 호흡’ 선정작가     ©문화예술의전당

▲ 류은선 개인전 - '어떤 표정 지어야할지', 갤러리도스 2021 하반기 공모 ‘깊은 호흡’ 선정작가 , 갈증, 장지에 수묵채색, 162.2 x 130.3cm, 2021     ©문화예술의전당

▲ 류은선, 세월이 흘러도, 2021, 순지에 수묵채색, 130.3 x 162.2cm     ©문화예술의전당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구름많은 가운데, 대기불안정으로 인해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아침(09시)까지 강원내륙.산지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내륙 중심 강한 소나기) 대기불안정으로 인해 오늘(10일)은 남부지방에 내리는 소나기가 오전(09~12시)에 차차 그 밖의 지역으로 확대되면서 밤(24시)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내리겠으며, 내일(11일)은 낮(12시)부터 밤(21시) 사이 강원내륙.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

- (10일) 전국: 5~70mm

- (11일)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5~40mm

 

- 특히, 오늘은 국지적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동쪽 내륙을 중심으로 우박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겠으니, 아래와 같이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소나기로 인해 하류에서도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o 하천변 산책로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o 상.하수도 관거와 우수관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o 우박에 의한 농작물 피해 대비와 안전사고 유의

 

- 또한, 소나기의 특성상 좁은 지역에 집중되면서 지역간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고, 소강상태에 드는 곳도 많겠으니,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정체전선에 의한 강수) 남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내일(11일)은 오전(09시)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겠고, 모레(12일) 새벽(03시)에는 남해안으로 확대되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1일) 

- 제주도: 20~60mm

 

- 한편,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는 제주도에는 모레까지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되나, 정체전선의 위치에 따라 강수량이 달라질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날씨해설과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폭염) 서쪽지역과 경상내륙을 중심으로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모레(12일)까지 32도 내외가 되겠고, 남부지방 중심으로 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오르면서 매우 덥겠습니다. 한편, 중부지방 중심으로는 습도가 낮아 체감온도가 기온보다 낮아져 일부 지역에서는 폭염특보가 해제되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또한, 모레까지 남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밤최저기온 25도 이상)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고, 폭염특보가 유지되는 지역에서는 보건, 농축수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다음과 같이 대비하기 바랍니다.

 

o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 가장 무더운 시간인 12~17시 야외 활동 자제

o (농업) 일사에 의한 과수나 농작물 햇볕데임, 병해충 발생 유의, 장시간 농작업, 나홀로 작업 자제

o (축산업) 가축 폐사 가능성이 있으니 송풍장치, 분무장치 등 시설물을 점검하고 축사 온도 조절 유의

o (수산업) 고수온특보(국립수산과학원 발표)가 발령된 해역은 양식생물 동태를 파악.점검하여 적극적 대응

 

- 오늘(10일) 낮최고기온은 28~33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11일) 아침최저기온은 20~26도, 낮최고기온은 29~33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12일) 아침최저기온은 20~25도, 낮최고기온은 28~33도가 되겠습니다.

 

(하늘상태) 오늘(10일)은 전국이 구름많겠습니다. 내일(11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남해안과 제주도는 흐리겠습니다. 모레(12일)는 전국이 구름많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흐리겠습니다.

 

▲ 기상특보   © 문화예술의전당

 

< 유의 사항 >

(안개, 가시거리) 오늘(10일) 밤(21시)부터 내일(11일) 아침(09시) 사이 일부 내륙에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모레(12일)까지 비나 소나기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남해동부해상과 동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남해동부먼바다는 오늘(10일) 오전까지,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와 동해상은 내일(11일)까지(동해중부먼바다는 모레(12일)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6.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모레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 차차 강해지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너울, 조고) 동해안과 울릉도.독도에 폭풍해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모레(12일)까지 제주도해안과 남해안,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고,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에는 천문조가 더해지면서 매우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해안도로나 갯바위,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 해안 저지대 침수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동해안과 울릉도.독도의 발효된 폭풍해일특보는 오늘 아침에 해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내일(11일)은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는 남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모레(12일)는 중국 북동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와 남해안은 남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9호 태풍룻핏, 10호 태풍 미리내 생성 및 소멸   ©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범죄자들이 선동의 깃발을 들고 나라를 흔드는데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보수정치의 직무유기"- 윤희숙 전 의원
1/83